[사회철학] 자유적 평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17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롤즈의 기획
2. 직관적인 기회평등의 주장
3. 사회계약론 주장
4. 드워킨의 자원평등론
5. 자유적 평등의 정치
본문내용
1. 롤즈의 기획

(a) 직관주의와 공리주의

롤즈에 의하면 직관주의란 특정한 사안에 대한 특정한 직관들에 기반을 둔 일화들의 열거에 불과하다. 롤즈는 직관주의에 대해서 첫째 특정한 경우에 있어서 상반되는 지침을 제시하는 상충하는 제 1원칙들의 다원성으로 구성되어 있고, 둘째 원칙들의 순위를 가려 줄 명확한 방법이나 우선성의 규칙을 결여하고 있다고 평가하고 있다. 따라서 롤즈의 과제는 우리의 상이한 직관들 간의 구조를 세워 줄 수 있는 체계적인 정치이론을 개발하는 것이 된다. 이러한 롤즈의 이론은 첫째 직관주의-공리주의의 교착상태를 깬다는 점, 둘째 후대 이론가들이 롤즈에 대한 반대를 통해 자신들의 입장을 규정짓고 있다는 점에서 중요성을 가진다.

(b) 정의의 원칙들

이를 위해 그는 우선 일반적 정의관(general conception of justice)을 내세운다. 그것은 “모든 사회적인 기본 가치는 이러한 가치들의 일부 혹은 전부의 불평등한 분배가 최소 수혜자의 이득이 되지 않는 한 평등하게 분배되어야 한다.” 이러한 일반적 정의관의 특징은 첫째 정의의 관념을 사회적 가치의 평등한 분배와 연결시킨다는 점, 둘째 모든 불평등이 아니라 해를 입히게 되는 불평등만을 제거한다는 점, 셋째 다양한 가치들이 충돌할 수 있다는 점에서 완전하지 않다는 점을 들 수 있다. 특히 세 번째 가치 충돌을 해결하기 위해서 이론 내에서의 상이한 요소들 간의 우선성의 체계가 필요하다. 롤즈는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일반적 정의관을 ‘서열적 우선성(lexical priority)'의 원칙에 따라 배치되어 있는 세 부분으로 나누고 있다.

(1) 제 1원칙 : 각자는 모든 사람의 유사한 자유 체계와 양립할 수 있는 평등한 기본적 자유의 가장 광범위한 전체 체계에 대해 평등한 권리를 가져야 한다.
(2) 제 2원칙 : 사회적, 경제적 불평등은 다음 두가지, 즉
(a) 그것이 정의로운 저축 원칙과 양립하면서 최소 수혜자에게 최대 이 득이 되고,
(b) 공정한 기회 균등의 조건 아래 모든 사람들에게 개방된 직책과 직 위가 결부되게끔 편성되어야 한다.

이 두 원칙이 롤즈에 있어서 정의의 원칙이 된다. 즉 한 가치는 다른 가치들의 개선을 위해 희생될 수 없다는 것, 그리고 불평등은 최소 수혜자들에게 이익이 될 때만 허용된다는 것이다.(차등의 원칙) 여기서 특별히 주목해야 할 부분은 롤즈는 일반적인 자유보다는 자신이 ‘기본적 자유’로 명명했던 자유-선거권, 피선거권, 적법절차의 권리, 언론의 자유, 거주이전의 자유 등-를 특별히 보호한다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복지정책론] 신자유주의가 사회복지정책에 미친 영향에 대해 서술하세요
  • 사회적 진화 , ,를 동시에 이루려는 것입니다.하지만 신자유주의에 대한 비판도 존재합니다 이는 국가와 기업의 자율성에 .대한 비율의 중요성을 적절하게 고려하지 않고 사회부담을 자유적으로 이전하 ,려고 할 가능성 또한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이론이 누구를 위한 것인지에 .관한 문제도 제기됩니다.즉 신자유주의를 실행하게 될 경우 상대적인 불평등의 증대와 그에 따른 사회 ,적 이슈 등이 제기됩니다 이것은 일부 사람들에게는 경제적인

  • *루소의 교육사상과 에밀에 나타난 교육의 특징 및 루소가 미친 교육적 영향
  • 사회에 접근하기 시작한다. 인간관계와 사회제도에 관한 지식을 배운다. 도덕교육과 종교교육을 실시한다.5단계(여성교육론) : 에밀은 25세에 이상적인 여성인 소피와 결혼한다. 소피의 교육은 남자의 사랑을 받고 남자의 종교를 따르고 자녀를 올바르게 기르는 준비교육이다.(3)루소의 교육사상이 미친 영향 : 루소의 교육사상은 교육사상에 큰 영향을 미쳤다.1.계몽주의 정신을 그대로 반영하여 전통족인 교육을 반대하였다.2.아동중심,개성존중,생

  • 자연주의 교육사상
  • 사회화를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5) 교육의 목적과 원리ㆍ그에게 있어 교육이란 유아에게 내재해 있는 신성을 개발해 내는 것으로 수동적이며 추수적인 것으로 유아는 자기활동을 통해 신성의 자기표현을 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리고 그는 만물의 조화와 통일에 있어서 신은 영원의 중심이고 생명의 근원임을 뜻하는 통일의 원리(만유내재신론의 세계관에 기초하여 신/자연/인간의 근원적인 통일추구)를 주장하였다.5. 몬테소리(Maria Montess

  • [정의사회와평등] 정부의 주택시장 안정대책에 대한 고찰
  • 것으로 보인다. 그러므로 이번 종합대책에서 나온 뉴타운 건설이나 판교신도시 등은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가진 사람들을 위해 민간주택업체에 맡기는 공급정책을 하고, 정부 산하의 주택공사는 지하철역 인근의 그린벨트나 서울시에 있는 부지를 선정하여 진정 일반 국민을 위한 장기국민임대아파트를 많이 공급해야 할것이며, 이것이 무리 없이 진정 아파트 가격 폭등으로 인한 여러 사회적 폐해를 막을 수 있는 순기능으로의 대책일 것이다.

  • [중남미문학] 레오뽈도루고네스 YZUR 작품분석
  • 평등, 폭력, 인종주의, 제국주의 및 전쟁을 신념으로 하는 파시스트들의 논릭적인 귀결이다.⑧파시즘의 조직 및 관리 원칙은 경제와 관련되는 협동체국가이다. 파시스트 경제는 국가관리의 자본 및 노동 연합회로 세분되며, 각 연합회는 상업이나 직업에서 독점권을 가지고 있다. 1당 독재는 결국 자본과 노동 사이의 갈등을 조정하는 최종 중재자이다.♣ 니체의 철학 - 초인이제까지의 모든 가치들의 전환으로서, 존재자를 권력에의 의지로서 경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