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콘텐츠] 극장판 애니메이션 콘텐츠 기획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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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주제 설정
2. 이야기 설정
3. 시장 현황
4. 제작 전략
본문내용
1. 주제 설정

“우리는 왜 소통하지 못 하는가”

우리 시대의 문제 ‘소통’. 소통의 단절은, 그것이 자의건 타의건 서로에게 불필요한 오해를 갖게 하고 그 오해는 상대에 대한 불신과 갈등을 불러오며 결국 작게는 다툼과 이별을, 크게는 적대감과 전쟁까지도 초래하게 된다. 사회적 존재로서의 개인은 타인과의 관계 맺음을 통해 자신의 역할과 사회적 위치를 파악하게 된다. 그리고 타인과의 관계 맺음은 의사소통을 전제로 한다. 즉 인간은 의사소통을 통해 서로 간에 뜻을 나누고 화합하며 사회를 이루어 살아간다. 따라서 이상적인 의사소통이 가능해야 이상적인 사회를 소망해 볼 수 있다. 그러나 현실의 의사소통은 권력, 자본, 성, 국제적 힘의 관계 등 여러 요소에 의하여 단절되거나 왜곡되고, 그 결과 다양한 갈등이 야기된다.

의사소통의 부재와 단절은 현대 사회의 보편적인 현상이라 할 수 있다. 소통의 단절 속에서 현대인은 내면의 깊숙한 진실을 공유하지 못한 채 고독을 맛보게 된다. 사회적 존재로서 타인과의 정상적인 관계 맺음을 통한 정체성 찾기에 실패한 채 소외되고 마는 것이다. 의사소통은 단순한 정보의 전달과 수용이 아니라, 타인의 생각과 태도, 가치관을 공유하는 상호 작용이다. 그러므로 의사소통을 통하여 서로 공통된 의미를 형성하고 또한 서로의 행동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서로 협동하면서 사회생활을 영위하게 된다. 이렇게 보았을 때 우리 주변에서 흔히 발견되는 차별과 갈등, 그리고 각종 분쟁의 원인은 결국 의사소통의 부재에 있다 하겠다. 애니메이션 <3>은 ‘우리는 왜 소통하지 못 하는가’ 라는 근본적 물음에서부터 시작된다.

“세계의 대립 : 두 세계 설정”

많은 세계들이 존재한다. 나의 세계, 너의 세계. 그리고 세계들의 대립은 ‘우리의 세계’를 부재하게 만들었다. 인류가 태어나고 역사는 영겁 했지만 소통의 부재는 여전하다. 애니메이션 <3>은 소통에 대한 문제를 풀어나가기 위해 대립하는 두 세계를 설정한다. 이 두 세계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극명하게 대립되는 ‘과학’으로 이름 지워진 기계 문명과 ‘종교’라는 영적 존재라는 가치관에서 비롯된다.

종교와 과학의 대립은 아주 오래 전부터 있어왔던 일이다. 중세시대부터 종교와 과학은 입장을 달리하며 서로를 배척하기에 바빴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종교와 과학은 적대관계라고 생각하며, 이 시대의 딜레마를 표현한다고 생각한다. 20세기를 거치면서 과학은 눈부신 발전을 했고 새로운 시대를 열어주면서 종교를 구시대의 유물로 전락시키는 듯했다. 그 가운데서 인간은 물질적으로는 풍요로워 졌지만 정신적으로는 더 피폐해졌다. 이것은 자연히 과학에 대한 반성과 종교의 새로운 약진을 유발했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 속에서 종교와 과학이 어떻게 받아들여지고 존재해야 하는 것인가는 여전히 숙제로 남겨지고 있다.

종교는 초월적인 것에 대한 인간의 관심과 태도에 관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 세상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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