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드폰 문자 메시지에서 `이모티콘`이 가지는 사회학적 의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17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 연구방법

본론
1. 이론적 배경
1-1. 음성 메시지와 문자 메시지의 특징
1-2. 문자 메시지의 속성
2. 핸드폰 ‘이모티콘’
2-1. 핸드폰 ‘이모티콘’의 속성과 역할
2-2. 사회적으로 통용되는 핸드폰 ‘이모티콘’의 현황
2-2-1. 문자 메시지 안에서 나타난 이모티콘의 속성
2-2-2. 이모티콘의 속성 불일치 실험
2-2-3. 이모티콘과 부모님과의 소통

결론
1. 핸드폰 ‘이모티콘’이 가지는 사회적 의미

참고문헌
설문지
본문내용
서론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현재의 시대는 정보사회의 도래로 핸드폰이 일상생활의 중요한 도구이자 생활의 한 부분으로 자리 잡고 사회생활의 다양한 변화 초래하고 있다. 컴퓨터 보급으로 인한 변화가 인터넷으로 대표되는 정보전산망의 확산으로 인한 개인들 사이의 커뮤니케이션 양식 변화라고 말할 수 있다면 핸드폰은 단순히 전화가 아니라 경우에 따라 실시간으로 편지함으로 카메라로, 비디오나 오디오로, 은행창구나 결제수단으로 tv로 자신의 모습을 끊임없이 바꾸어 나간다. 이렇듯 다양한 기능으로 진화한 휴대전화는 신종 문화현상들을 빠르게 생산하고 있다.
이런 다양한 휴대폰이 가지는 콘텐츠 중 대표적인 기능이 문자 메시지 기능이다. 10~20대 중 80% 이상이 말로 통화하기보다 문자 메시지를 더 많이 사용한다고 응답할 정도로 문자 메시지의 사용빈도가 높고, 따라서 이들의 사회생활에서 차지하는 휴대폰 문자 메시지의 비중은 막대하다. 특히 일상생활에서 의사소통(면대면 커뮤니케이션)이 갖는 비언어적 기호의 부재를 극복하기 위한 방편으로 문자 메시지는 소위 '이모티콘' 여기서 ‘이모티콘’의 개념은 이모티콘(Emoticon)이 갖는 고유의 속성과 이모텍스트(Emotext)의 속성을 함께 언급한다.
을 활용한다. 외관, 행동, 입장, 개인적인 평가, 감정 등을 아이콘을 통해 서술함으로써 커뮤니케이션 과정에 필요한 단서들을 보완해 내는 것이다.
외국과 우리나라에서 이모티콘에 관한 연구는 여러 학문분야에서 이루어져왔는데 그중 사이버세계에서 새롭게 만들어지는 문자(언어)라는 점에 주목하여 언어학적 이모티콘을 연구한 업적들이 있고 다음으로 행동과학에서 이모티콘을 연구한 업적들도 있다. 이는 CMC환경에서 이모티콘을 사용하는 이유로 사용자의 심리적 상태에 주목하고 있다. 그리고 이모티콘에 관한 실증적인 연구 또한 국내에 이루어져왔지만 현재에 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중매체]매체언어 - 통신언어에 대한 연구
  • 이 사용되는 사례가 드물고 대부분이 문장 성분을 과감하게 줄여서 최소한의 의사소통이 가능할 정도의 성분만을 사용하기도 한다. 또 현실 공간에서의 대화는 대화에 참여하는 사람들 모두가 하나의 주제를 가지고 의사를 나누는 반면 통신상에서 하나의 대화방에 참여하는 이용자들이 일관되거나 통일된 주제 없이도 대화를 나누기도 한다. 특히 요즘에는 숫자나 이모티콘 등의 기호를 이용한 표현들이 다양하게 만들어져 사용되고 있다. 이렇듯 컴

  •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모바일 시대의 청소년 커뮤니케이션 양식 변화 연구
  • 이용하지 않고 서로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었다고 한다. 즉 이 시대의 인간은 시각 청각 촉각 취각 미각의 오감을 사용하여 서로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복수 감각 지향형 존재로 맥루한은 이러한 인간의 모든 감각이 총동원되어 대상을 종합적으로 인식하게 되는 면대면 커뮤니케이션 상황이야 말로 가장 이상적인 커뮤니케이션의 형태라고 지적하였다. 하지만 이후 등장한 문자와 인쇄술의 발명은 인간을 지나치게 문자 혹은 문어 화된 메시지 형태에

  • [모바일커뮤니케이션] 모바일시대의 청소년 커뮤니케이션 양식 변화 연구
  • 이용하지 않고 서로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었다고 한다. 즉 이 시대의 인간은 시각 청각 촉각 취각 미각의 오감을 사용하여 서로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복수 감각 지향형 존재로 맥루한은 이러한 인간의 모든 감각이 총동원되어 대상을 종합적으로 인식하게 되는 면대면 커뮤니케이션 상황이야 말로 가장 이상적인 커뮤니케이션의 형태라고 지적하였다. 하지만 이후 등장한 문자와 인쇄술의 발명은 인간을 지나치게 문자 혹은 문어 화된 메시지 형태에

  • [문화산업] 모바일 콘텐츠의 현황 및 전망
  • 이동통신 가입자는 유선전화 가입자를 추월- 2015년에는 40억 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 (ITU 보고서)- 모바일 미디어는 디지털 혁명의 중핵- 새로운 지식의 네트워크 창출과 영속적 커뮤니케이션 실현- 모든 기술 발전과 진화 과정에서 가장 핵심적인 것은 인간의 경험과 문화적 의미- 모바일 미디어는 미디어 사용 사회에서 심층적이며 포괄적인 문화적 함의를 수반- 모바일은 디스플레이, 패션, 라이프스타일, 사회적 커뮤니케이션 형태, 사회적 메시지

  • 인터넷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과 바람직한 해결방안(청소년 대상 인터넷 활용에 대한 설문지 포함)
  • 이르게 된다. 그런데 청소년기에는 시대사조의 영향을 받기 쉽고 독선주의와 흑백논리 및 극단적 행동에 빠지기 쉬우며, 경험적 실증적 기초의 부족으로 주위의 감언이설이나 선동에 쉽게 휩쓸리며, 추상적 경향을 보인다. 2. 사이버 공간의 개념과 그 특성(1) 사이버공간의 개념사이버공간은 지리적 영역을 초월한 공간으로 컴퓨터를 매개로 전자신호 혹은 디지털 신호가 기초가 된 공간을 의미하는 것이다.사이버공간은 지리적 공간과 달리 무한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