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스타벅스와 오리엔탈리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17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II. 본론
III.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작년 한해 ‘된장녀’라는 신조어가 유행하면서 사회적으로 큰 반향을 일으켰다. 된장녀란 사치와 허영에 물들어 한 끼보다 비싼 한 잔의 커피를 즐기기 위해 스타벅스 매장을 즐겨 찾는 20, 30대 여성을 가리키는 용어이다. 온라인에서는 스타벅스에서 커피를 사먹는 특정 여성의 사진이 유포되어, 소위 ‘된장녀 이미지’라는 스테로타입화된 이미지가 형성되기도 하였다. 새로운 시각으로부터 도출된 새로운 용어는 다양한 사회현상에 적용되면서 사회현상에 대한 새로운 해석이 가능해졌다. 특히 된장녀와 관련해서 ‘스타벅스’를 새롭게 조명하는 움직임이 본격화되었다.
스타벅스는 1999년 이대점 입점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성공에 성공을 거듭하면서 비약적인 성장 끝에 한국의 대표적인 커피전문점으로 자리해 왔다. 한국의 커피역사는 스타벅스가 입점하기 전과 입점하기 후로 나뉜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스타벅스는 테이크아웃(Takeout) 커피 시장이 보편화되지 않았던 시기에 한국에 들어와 새로운 커피 문화를 정착시켰다. 스타벅스는 기존의 한국 특유의 다방문화를 대체하면서 세계적이고 현대적인 이미지의 커피 문화를 구축해 온 것이다.
이와 관련해서 많은 마케팅 전문가들은 ‘스타벅스는 커피를 파는 것이 아니라 이미지를 판다’고 주장하데. 이 논리는 매우 설득력이 있어 보인다. 실제로 스타벅스는 고급화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해 계획적으로 입지를 선정하고, 가격을 책정하였으며, 홍보방법을 선택해 왔다. 김미경, 『여성마케팅(성공과 실패에서 배우는)』서울:위즈덤 하우스, 2005.
이를 통해 소비자들은 스타벅스를 이용하는 것만으로도 스타벅스가 만들어 낸 이미지 또는 정체성을 갖고 있다고 느끼게 된다. 그리하여 실제 스타벅스를 찾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스타벅스 이용자의 이미지를 진보적이고
참고문헌
김미경, 『여성마케팅(성공과 실패에서 배우는)』서울:위즈덤 하우스, 2005.
맹명관, 『스타벅스 100호점의 숨겨진 비밀』서울:비전코리아, 2005.
Said. Edward W. 오리엔탈리즘. 서울: 교보문고, 1991. 99p
빌 애쉬크로프트, 『다시 에드워드 사이드를 위하여』, 서울:앨피, 2005, p. 108.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그럭저럭
  • lan***
    (2008.11.28 15:35:21)
회원 추천자료
  • 우리주변의 오리엔탈리즘
  • 오리엔탈리즘의 흔적들과 문제점음식에서 나타나는 오리엔탈리즘오리엔탈리즘의 흔적들과 문제점영화에서 드러나는 오리엔탈리즘http://www.mgoon.com/view.htm?id=556409극복방안극복방안우리 주변의 오리엔탈리즘의 원인과거 급격한 근대화전통적 가치 < 서구적 가치필연적으로 오리엔탈리즘이 사회에 침투서구 국가들이 주도하는 세계화■■■■극복방안극복방안무분별하고 무차별적인 반응은 지양비판적이고 평등한 시각으로 문화를 바라

  • 오리엔탈리즘의 흔적들과 문제점 극복방안
  • 오리엔탈리즘의 흔적들과 문제점음식에서 나타나는 오리엔탈리즘오리엔탈리즘의 흔적들과 문제점영화에서 드러나는 오리엔탈리즘http://www.mgoon.com/view.htm?id=556409극복방안극복방안우리 주변의 오리엔탈리즘의 원인과거 급격한 근대화전통적 가치 < 서구적 가치필연적으로 오리엔탈리즘이 사회에 침투서구 국가들이 주도하는 세계화■■■■극복방안극복방안무분별하고 무차별적인 반응은 지양비판적이고 평등한 시각으로 문화를 바라

  • [서평]`콜럼버스가 서쪽으로 간 까닭은` 을 읽고(서평)
  • 오리엔탈리즘의 극복 - 정체성의 회복을 위해일부 논자들은 억압과 착취에 반대하는 수많은 저항들과 치아파스의 농민운동을 구별한다. 마르코스의 지도 아래 이루어지는 사파티스타 투쟁은 그 어떤 투쟁들 보다 정체성이라는 단어로 스스로를 표현한다. 그들은 인터넷과 같은 새로운 매체들을 이용하여 자신들의 생각을 밝히면서 자신들이 누구인가를 세계에 알리고자 한다. 토지와 삶의 공간은 물론, 종교와 문화, 언어와 역사까지 빼앗길 위험 속

  • [경영학] 문화마케팅
  • 목 차1. 문화 마케팅의 개념① 문화 마케팅의 정의② 문화마케팅의 등장배경과 중요성2. 문화의 마케팅 사 례 1 뮤지컬 마케팅 사 례 2 11시 콘서트3. 문화를 활용한 마케팅 사 례 1 명화 마케팅 사 례 2 우림건설, 메세나 활동 사 례 3 삼성전자, 문화 마케팅 사 례 4 현대카드, 문화마케팅4. 문화마케팅 7가지 성공법칙① 제품과 기술을 결합하라② 열성고객을 확보하라③ 내부고객을 만족시켜라④ 라이프스타일을 분석하라⑤ 브랜

  • 문화제국주의 레포트
  • 오리엔탈리즘적 사고방식의 한 단면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우리에게 친숙한 문화 컨텐츠들에는 우리가 주제로 삼은 ‘문화 제국주의’적인 요소들이 곳곳에 스며들어 있다. 그럼 앞으로 ‘문화제국주의’란 과연 무엇인지, 그리고 그것이 수단으로 삼고 있는 것에는 뭐가 있는지 등을 짚어봄으로써 ‘문화제국주의’에 대해 본격적으로 고찰하도록 하겠다.Ⅱ. 본론1. 문화제국주의의 개념 문화제국주의를 고찰함에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