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 서양 고대와 중세의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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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교육사의 연구목적, 의의
Ⅱ. 서양의 고대 교육
1. 그리스의 교육
1) 초기 고대 그리스의 교육
2) 폴리스의 교육
3) 헬레니즘 시대의 교육
4) 교육 사상가
2. 로마의 교육
1) 시대적 배경
2) 공화정 시대의 교육
3) 제정 시대의 교육
4) 교육 사상가
Ⅲ. 서양의 중세시대 교육
1. 시대적 특징
2. 기독교 교육
1) 기독교
2) 기독교 학교제도
3. 세속교육
1) 기사교육
2) 시민학교의 발생
4. 대학의 성립
5. 교육 사상가
Ⅳ. 토론 - 현재의 스파르타식 교육에 관한 고찰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은 단순히 한 사람의 교육자와 한 사람의 피교육자 사이의 단선적 관계가 아니다. 교육은 매우 복잡하면서도, 역사적으로 발전되어 온 인간 생활의 모든 것과 깊이 관련되어 있으며, 교육 그 자체가 하나의 역사적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각 시대는 교육적으로 나름의 특성을 가지고 있지만, 거대한 역사적인 맥락 안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현재의 교육 문제와 이에 대한 해결책을 단순히 과거로부터 연역해서 수용할 수 없듯이, 역사적 맥락에 대한 이해 없이는 그것들을 제대로 이해하고 판단할 수 없음은 물론이다. 따라서 역사적 뿌리와 얽힘에 대한 안목이 없다면, 현재의 교육적 삶을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될 것이다.

서양 고대의 교육은 그리스와 로마 시대의 교육으로 대표된다고 할 수 있다.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교육은 서로 밀접한 관계를 지니면서 서구 교육의 기본 토대를 이루었다. 서구 교육에서 나타나는 인본주의적 교육의 이론과 실천은, 이러한 고대 그리스와 로마 시대의 교육을 기초로 하여 발전하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또한 중세는 고대 문화와 사상을 바탕으로 기독교 사상에 의해 시대적 통일성이 형성된 시대였다. 이러한 변화는 교육 이념과 내용의 통일성을 가져왔으며, 한편 세속 교육도 함께 공존해 나갔다. 중세는 기독교의 사상적 통일성을 바탕으로 기독교 교육과 세속적 교육이 함께 이루어진 시기였다.
아래에서는 이러한 서양의 고대와 중세의 교육을 살펴보면서 현재의 교육적 삶을 이와 관련하여 이해하며, 각 시대의 대표적 사상가들의 교육론을 검토하면서 교육에 관한 중요한 통찰을 하는 시간을 가지도록 한다.


Ⅱ. 서양의 고대 교육

서양의 역사서술에서 고대는 인간 생활에 대한 기록이 나타나기 시작한 때부터 5세기경 서로마 제국이 멸망할 때까지의 시기를 말한다. 그리스와 로마를 중심으로 한 고대 문화는 서양 문화의 근원으로 모든 인본주의의 정형이 되었다. 특히, 서양 교육의 역사적 전형을 고대 그리스의 교육에서 찾을 수 있으며, 이 시기의 교육적 가치가 서양 교육 정신의 전통을 이루었다. 로마 문화는 본질적으로 그리스 문화로부터 생겨나 발전되었으며,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교육은 서로 밀접한 관계를 지니며 서구 교육의 기본 토대를 이루었다.

1. 그리스의 교육

고대 그리스의 도시국가들은 그리스 사회의 공통된 사회문화적 배경을 바탕으로 각각 고유의 문화를 형성했으며, 호머(Homeros)의 서사시를 통해 비추어본 고대 그리스의 교육적 사상은 ‘전사(warrier)’이면서 ‘웅변가(orator)’라 할 수 있겠다. 몸과 마음이 균형 잡힌 시민의 육성을 중시한 고대 그리스 사회는 전기의 아테네와 스파르타의 교육, 헬레니즘 시대의 교육으로 구분지어 살펴볼 수 있다.

1) 초기 고대 그리스의 교육 : 호머 시대의 교육
초기 고대 그리스 교육에 관하여는 트로이 전쟁을 배경으로 하는 호머의 작품인『일리아스』와『오디세이』를 통해 추측할 수 있다.
초기 그리스 교육은 연장자가 지배계층의 젊은이들
참고문헌
✎『교육학적 사유를 여는 교육의 철학과 역사』, 정영근 외, 문음사(2006)
✎『교육사 개설』, P.몬로 저, 조종인 역, 교육과학사(1994)
✎『서양교육의 이해 - 역사와 사상』. 조경원 외, 교육과학사(2004)
✎『서양교육사』, Albert Reble 저, 정영근 외 역, 문음사(2002)
✎『서양교육사』. 김경희·정희숙, 집문당(2002)
✎『위대한 교육사상가들Ⅰ- 고대에서 근대 초기까지』. 연세대학교 교육철학연구회편, 교육과학사(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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