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남양유업, 매일유업 기업윤리지수 비교,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17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서 론 >
1.1 남양유업 / 매일유업 기업선정이유
1.2 남양유업 / 매일유업 기업소개
< 본 론 >
2. 기업윤리지수 평가기준 / 점수평가기준 (가중치) 제시
3. 기업윤리지수 분석 (이해관계자 이론과 3P분석의 접목)
3.1 경제 : 주주(재무재표, 손익계산서, 시장점유율)
3.2 사회 : 소비자, 협력업체, 지역사회공헌부분
3.3 환경 : PL, 생산방식(식품안전시스템 및 기술인증)
3.4 기업내부문화 : CEO의 경영이념, 기업문화, 복리후생, 윤리강령
4. 종합분석

< 결 론 >

본문내용
[ 서 론 ]
1.1 남양유업 / 매일유업 기업선정이유
식품업계에 대한 소비자의 불신이 날로 커지고 있다. 연이어 보도되는 제조품에서의 비위생적이고
건강을 해치는 성분 검출 소식에 이어 가장 깨끗해야할 아기의 음식, 즉 분유에서도 일이 터졌다.
2006년 9월 국내 업체의 조제분유에서 사카자키균이 검출되었다는 소식이 전해진 후, 소비자들은
이 사실에 분노하였다. 그리고는 이른바 ‘분유파동’이 일어났다. 사카자키균은 발생 빈도가 낮지만
신생아와 유아에게 수막염, 패혈증, 발작 등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사실은 2007
년에도 연이어 분유 파동을 일으켰고, 이에 남양유업과 매일유업은 각자의 대처 방법을 강구하여
소비자의 신뢰를 회복하고자 노력하였다. 분유는 사람이 태어나서 먹게 되는 첫 음식이라 할 수 있다.
사람이 먹는 첫 음식을 만드는 유제품 회사는 ‘처음’ 이 말이 가지는 무거움을 느끼고 생산자로서
사명을 다해 윤리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제품을 생산해 내야 한다. 그리고 우리는 세찬 분유파동
속에서 이러한 생산자의 책임의식을 다시 한 번 마음에 새기고 위기에서 우뚝 일어난 남양유업과
매일유업을 선정하여 이 두 회사의 윤리경영지수를 이해관계자 분석 이론과 3P이론을 접목하여
분석, 평가해보았다.
1.2 남양유업 / 매일유업 기업소개
① 남양유업
남양유업은 1964년 설립되어 분유, 발효유, 치즈, 음료, 커피 등 80여 종의 제품을 생산 및 공급하는
유제품 전문가 공업체이다. 주 타깃으로 생각하고 있는 백색시유 시장에는 1972년 멸균시유 남양밀크
생산을 개시하면서 시장에 진입하였고 1978년 6월 24일 기업공개를 함으로써 금융시장에 진입했다.
1998년 ISO(국제표준화기구) 9001 품질보증시스템 인증을 획득하고 이듬해 한국능률협회가 선정한
가치경영 최우수기업상 대상을 수상했다. 또한 2003년 경실련과 한겨레신문사 주관 경제정의 기업상
(음식료업 최우수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 <주요 제품> - 3․4 우유, 맛있는 우유 G ․ T, 아인슈타인, 임페리얼, 아기사랑, 스텝, 프렌치카페
* 기업 이념

* 경영 정책

② 매일유업
매일유업은 1969년 낙농 및 축산업 진흥을 위해 농어촌개발공사에 의해 한국낙농가공(주)로 설립됐다.
설립 초기 한국과 뉴질랜드 정부간 협정에 의해 시범목장을 설치, 낙농업으로 시작한 매일유업은
1971년 민간합작투자가 성립된 후 조제분유시유, 가공유, 호상발효유, 과즙음료 등 우유관련 제품을
생산하기 시작했다. 1980년 현재의 이름인 ‘매일유업’으로 상호를 변경하였으며 1989년 뉴질랜드
데일리보드(New zealand Dairy Board)와 합작으로 한국뉴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LG생활건강 기업분석면접자기소개서 정보
  • 부분이 아닌 많은 매출을 차지하고 있어서 1~2위를 다투고 있습니다. 저는 아직 어리고 모든 것을 배우려고 준비하는 단계기 때문에 많은 부분에 대해서 전문가일 수 없습니다. 하지만 그 부분은 정말 어느 회사와 비교할 수 없는 장점이기 때문에 저도 그 장점을 배우려 노력하고 싶습니다. 저는 많은 분야에 관심을 갖는 것을 좋아하고 많은 분야를 공부하려고 항상 애쓰기 때문에 LG 생활 건강과 다른 점이지만 곧 같아질 수 있는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 (마케팅수업 A+)프렌치카페 마케팅 분석보고서
  • 기업2) 공급3) 고객4) 경쟁사5) 유통6) 소결론3. SWOT 분석4. STP 분석5. 프렌치카페 기존 4P 전략6. 경쟁사 4P 전략 비교7. 프렌치카페 새로운 4P 전략Ⅲ. 결론참고문헌Ⅱ. 서론1.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김태희 커피로 잘 알려진 프렌치 카페 카페믹스 라는 제품은 모두 잘 알고 있는 제품이다. 이 제품을 통해 커피믹스 시장에 진출한 남양 유업은 웰빙에 대한 소비자의 needs를 잘 파악하여 카제인 나트륨 대신 무지방 우유를 넣음으로써 소비자들에게 커

  • 빙그레 기업분석
  • 기업의 다양성우유 시장 Big3社 중 하나변화하는 우유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프리미엄급 시장에서의 차별화된 신제품 개발 및 브랜드파워 육성에 힘쓰고 있다. 2011년에는 가공유 부문에 있어 성공적인 310ml 신제품(우유속에 마끼아또) 출시310ml용량 시장에서 2010년 대비 30% 성장서울우유를 제치고 빙그레에 이어 M/S 2위로 올라섬외부환경분석Porter의 산업환경분석 – 기존기업간의 경쟁경쟁기업의 다양성1964년

  • 스타벅스,스타벅스판매전략,스타벅스코리아,스타벅스중국,스타벅스일본,스타벅스해외진출전략,스타벅스사업소개,스타벅스중국내수시장,스타벅스해외진출현황,스타벅스마케팅
  • 비교했을 때와는 현격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② 스타벅스는 해외시장에서 불과 15%의 이익만을 얻고 있을 뿐이라는 사실에 집중하였다. 다국적 기업이자 전 세계 다양한 국가에 진출한 스타벅스의 매출의 50%를 훌쩍 넘는 부분이 미국에서 나온다. 때문에 미국에서 발생하는 수치를 유지하면서 해외에서 이익을 많이 내는 것이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필수적이다.나. 제안중국의 13억 인구, 무서운 경제발전 속도, 소비자의 구매력 강화 속도, 선진 문

  • 성공하는 리더란 무엇인가!!!
  • 기업인들이 이처럼 보수적으로 자금을 운용했음을 상기할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무차입 경영을 실현하며 외환위기 때도 꾸준히 흑자를 내었던 SBS의 대주주인 (주)태영의 경우 변탁 사장이 84년부터 대표를 맡아 20년이 넘게 CEO로 근무해 오고 있으며, 국내 중견 기업 중 제일 먼저 무차입 경영을 실현한 남양유업의 홍원식 회장도 90년부터 회사를 경영해온 대표적인 장수 CEO다.C. 카리스마보다 겸손함이 먼저다.1990년대 구조조정기를 겪으며 많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