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컨텐츠] 구글 에드센스 통해 본 오픈이노베이션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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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구글의 Ad Sense 소개
2.
Ad sense에서 찾아볼 수 있는 Open Innovation 가동 조건
3.
Google 광고시장모델에서 찾아볼 수 있는 Open Innovation모델
4.
사 례 분 석
(사업자, 광고주, 유저측면)

본문내용
Ⅰ 구글의 에드센스 소개

1. 에드센스, 그것이 알고 싶다

광고주에게는 폭넓은 광고기회를, 사용자에게는 수익을 안겨주는 구글의 에드센스. 클릭 몇 번만으로 간단히 설치할 수 있는 데다 개인 사이트 중에 한 달 수익 1만 달러가 넘는 사례가 나오자 국내에서도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구글의 에드 센스는 현재 시가총액이 우리 돈으로 100조 원이 넘고 1년 만에 야후의 2배의 크기로 성장한 구글의 광고 프로그램 중 하나다. 구글은 전체 수입의 99% 이상을 검색 광고를 통해 얻고 있는데 이러한 수입의 절반이 구글 사이트 내부가 아닌 외부 네트워크에서 에드센스로 인해 발생한 것이다.
간단히 말해서 애드센스는 웹사이트 소유자들이 클릭 몇 번만으로 광고 코드를 얻어 콘텐츠와 연관된 공고를 게재하고 구글과 수익을 나누는 프로그램이다. 애드센스는 규모와 상관없이 어느 사이트라도 달 수 가 있다. 수많은 애드센스 가입자를 위해 구글은 광고주를 위한 광고 프로그램인 구글 에드워즈(google Adwords)에 등록된 광조 중에 콘텐츠와 연관이 있는 공고를 자신들만의 알고리즘으로 가져와 게재하게 된다.
애드워즈 Adwords는 광주를 위한 프로그램으로 클릭당 과금 방식을 주로 사용하는데 클릭된 횟수만큼만 비용을 지불하면 되기 때문에 예산을 보다 쉽게 통제할 수 있고 광고 효과에 대한 결과도 확실하게 알 수 있다.
애드 센스는 이런 애드워즈와 맞물려서 더 큼 효과를 내게 된다. 광고주들은 애드센스로 인하여 더 폭넓은 광고 기회를 갖게 되고 에드센스 게시자들은 자신의 컨텐츠 어울리는 광고를 통해 보다 쉽게 수익을 얻는 것이다.

2. 구글에서의 애드센스의 중요성

앞서 언급했듯이 구글의 거의 모든 수익은 검색 광고에서 나오고 그 중 절반은 애드센스 프로그램에서 나온다. 그래서 구글은 자사의 서비스들 중 애드센스에 특별한 정성을 들이고 있다. 그것은 까다로운 애드센스 약관에도 잘 나타나 있다. 구글은 사용자가 가입과 동시에 약관을 인정하는 것으로 판단하는데 이 약관에서는 계정 비활성화에 대한 모든 권리가 구글에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즉, 사용자가 부정한 방법으로 클릭수를 올리거나 구글에서 준 애드센스 코드를 임의로 변경할 때는 구글의 판단에 따라 애드센스 계정 자체를 사용자의 동의 없이 박탈할 수 있다는 뜻이다.
이것은 애드센스 유저들이 가장 많은 불만을 느끼는 부분이지만 구글의 입장에서는 어쩔 수 없는 부분이기도 하다. 구글은 광고주들의 신뢰를 전제로 광고 대행을 해주고 있기 때문에 그 약속을 지키기 위해 엄격해 질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악해지지 말자.’가 모토인 구글도 회사의 가장 중요한 파트에서는 까다로워질 수밖에 없는 것이다.
그러나 앞으로 네트워크 광고 시장에서는 전쟁을 방불케 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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