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주)대상 미원 인도네시아 진출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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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1 개 요
1.2 (주) 대상의 조미료 사업

2. 본론
2.1 인도네시아 진출 배경 및 과정
2.2 공장의 증설과 수직적 통합
2.3 아지노모도의 반격
2.3.1 아지노모도와 사사그룹의 합작
2.3.2 미원과 살림그룹의 합작
2.4 본사의 국제 마케팅 전략
2.5 현지법인의 마케팅 전략
2.6 현지화 상표전략

3. 결론
3.1 애로사항
3.2 성공요인
본문내용
1. 서론

1.1 개 요

(주)대상(舊 미원)은 조미료를 생산하기 위하여 1973년 인도네시아에 최초의 해외생산법인인 PT Miwon Indonesia Tbk(이하, PT Miwon)을 설립하였다. 이런한 결정은 우리 나라 기업들의 해외직접 투자가 사실상 전무하던 당시로서는 매우 과감한 것이었다.
이 회사는 조미료 생산의 주원료인 당밀을 전량 수입하여 사용하고 있었다. 하지만 당밀의 공급은 일본, 영국 등의 다국적기업들에 의하여 독점되고 있어서 양질의 당밀을 적시에 저렴한 가격으로 확보하는 데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당시 국내 조미료 시장은 급신장하고 있었기 때문에, 원재료인 당밀의 안정적 확보는 국내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는 열쇠라고 판단되었다. 이에, 이 회사는 당밀의 주 생산국인 인도네시아에 직접 조미료 생산공장을 설립하기로 결정하였던 것이었다.
그러나, 해외직접투자의 경험이 전무한 대상은 초기에 현지법인을 경영하는데 있어서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사회적인 인프라가 열악한 환경에서 화학공장을 가동하는데 많은 장애가 있었으며, 이미 인도네시아 시장을 선점하고 있던 일본의 아지노모도와 현지기업인 Sasa로부터의 방해공작도 극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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