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5일제수업, 주5일수업제]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정의, 필요성, 유형과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문제점 그리고 향후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교육과정운영 방안 및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16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주5일제수업의 정의

Ⅲ. 주5일제수업의 필요성

Ⅳ. 주5일제수업에 따른 교육과정편성
1. 교육과정
1) 교육과정의 개념
2) 제7차 교육과정의 특징
2. 서울교육 새물결 운동의 현장체험학습
1) 가족 행사 참여를 통한 현장체험학습
2) 정규 교육과정 운영 시 다양한 현장체험학습 강화
3) 시골학교 시설을 이용한 자연학습

Ⅴ. 주5일제수업의 유형 및 운영 실제
1. 유형 1
2. 유형 2
3. 유형 3

Ⅵ. 주5일제수업의 문제점
1. 주5일수업제의 인식면
2. 교육과정 운영면
3. 가정 실태 및 시설면
4. 주5일수업제에 대한 연수면

Ⅶ. 외국의 주5일제수업 사례
1. 일본
1) 「주5일제수업」시행 과정
2) 교육과정 운영
2. 중국
1) 「주5일제수업」시행 과정
2) 「주5일제수업」실시 현황
3. 미국
1) 「주5일제수업」시행 과정
2) 「주5일제수업」실시 현황
3) 토요휴업일 대책
4. 독일
1) 「주5일제수업」시행 과정
2) 「주5일제수업」실시 현황
3) 「주5일제수업」의 성과
5. 프랑스
1)「주5일제수업」실시 현황
2) 「주 4일 수업」에 대한 관심
6. 캐나다
1) 「주5일제수업」실시 현황
2) 토요휴업일의 대책

Ⅷ. 주5일제수업에 따른 교육과정 운영 방안

Ⅸ. 주5일제수업에 대한 제언
1. 학교 주5일제의 이념과 기본 방향에 관한 제언
2. 교육과정상의 대응에 관한 제언
3. 학교 운영상의 대응에 관한 제언
4. 사회․행정적인 대응에 관한 제언
5. 일반 사항에 대한 제언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주 5일 수업제」에 대한 선행 사례나 대응 연구가 미흡한 상태에서, 최근 이 분야에 대한 연구의 뚜렷한 움직임은 「주 5일 수업제」의 도입을 위해 매우 고무적인 일이다. 지금까지 우리는 교육을 학교라는 장소 속에 가두어 놓고 지식의 중시로 일관해 왔던 점을 반성할 시기에 직면하고 있다. 그 동안 학생들의 생활관이 잘못되고 인간관계가 소원해 지거나 또래와 접촉하는 기쁨을 모르는 등 학생들을 둘러싸고 있는 심신의 불균형은 많은 문제점을 사회에 던져주고 있는 점도 여기서 비롯되었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이제 학교는 본래의 모습을 되찾아서 양보다는 질적인 교육으로 전환할 때이고, 여유 있는 생활과 학습으로의 회복을 통해 풍부한 인간성 형성의 장으로 나아가야 된다. 그 중에서도 평생 학습의 기초를 다짐으로써 「학생이 스스로 배우려는 의욕과 사회 변화에 주체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의 육성을 중시한다.」는 관점에서, 배우는 목표를 스스로 결정하고 주체적인 학습 방법을 몸에 배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 학교의 기능을 보다 활성화하기 위해 학부모의 바람이나 사고 방식에 대해서 충분한 대화의 장을 마련하고 가정이나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한 층 강화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학생들이 주체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의 인적․물적 환경의 활용과 발굴을 학부모단체와 각 종 단체, 그리고 행정기관과 협력하여 추진해 가야 한다고 생각된다. 「주 5일 수업제」의 도입에서 예견되는 이 같은 과제에 대해 교육 개혁적 관점에서 적극적인 노력으로 접근한다면 반드시 극복될 수 있으리라 본다.
첫째, 「주 5일 수업제」가 도입되어야만 하는 목적 의식을 충분히 익히고 난 뒤, 그 대응에 노력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교육 주체인 교사가 먼저 「주 5일 수업제」가 국가 교육의 비전에 이바지한다는 이념이 확립되어야 한다. 그러한 심정의 준비에서 비롯되어야 가정과 지역사회로 전이시키는 노력이 힘을 얻을 것이다. 이 과제는 특히 인생의 기초를 닦아 가는 가소성이 있는 시기의 학생을 대상으로 한 것이기에 더욱 교사의 새로운 인식이 요청되고 있다.
둘째, 학습 내용의 정선과 적합한 학습 방법을 투입하는 새로운 학습 만들기가 필요하다.
참고문헌
○ 김대유(2001), 주5일제 수업 조기 실시의 과제와 전망, 교육연대
○ 이도인역(1994), 학교5일제 교육, 대구: 학지원
○ 이화여대사범대학부속초등학교(1997), 자율성 함양을 위한 주 5일 수업제, 서울시교육청 지정 주 5일 수업제 연구학교 운영보고서
○ 유한구 외(1999), 주 5일제 수업에 대비한 교육과정 구조 개선 연구, 교육인적자원부 위탁 연구과제, 서울교육대학교 교육과정연구위원회
○ 이윤미 외(2001), 학교 주5일제 운영 관련 사회적 인프라 구축 방안 연구, 교육인적자원부 위탁 연구과제, 한국교육개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