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센터] 미디어센터의 발전과정, 역할과 미디어센터의 민주성, 미디어센터의 정책 및 향후 미디어센터의 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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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미디어센터의 발전과정

Ⅲ. 미디어센터의 역할
1. 지역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구심
2. 퍼블릭 액세스 구조의 정착과 활성화
3. 독립 영화의 활성화
4. 지역 미디어 민주주의의 구현

Ⅳ. 미디어센터의 민주성
1. 제작권에 대한 실질적 보장공간으로서의 미디어센터(Access의 제공)
1) 제작기재의 제공
2) 미디어 관련 교육 훈련의 제공
3) 독립영화와 퍼블릭 액세스 프로그램 상영 공간의 제공
4) 인터넷을 통한 교육과 브로드밴드 액세스 구조 구축
5) 찾아가는 미디어센터
6) 운영구조와 과정에 대한 액세스
2. 네트워크의 구심으로서의 미디어센터

Ⅴ. 미디어센터의 정책과 향후 방향
1. 정책 목적
2. 영상미디어센터 설립 추진을 위한 정책 방향
3. 영상미디어센터 설립 추진의 주안점
1) 영상미디어센터의 모델링 문제
2) 영상미디어센터의 설립과정 문제
3) 영상미디어센터의 운영구조 문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80년대 이후 발전해온 한국의 독립, 단편 영화는 그 사회적 의의나 예술적 성취도, 미디어 운동에 있어서의 위상에 있어서나 의미있는 역할을 해왔으며 21세기는 이러한 진보적, 비상업적, 전문적, 실험적 독립 영화의 역할이 더욱 강조될 수밖에 시기이다. 제도적 틀에 안주하며 상업적인 협소한 이해관계에 갇혀있는 주류 미디어와는 달리, 창조적인 영상 문화를 활성화하고, 주류 미디어가 해내지 못하는 비판적인 목소리, 소수자의 목소리를 담아내며, 새로운 디지털 기술을 선도적으로 실험하는 독립영화는 영화산업의 재편, 방송 독립 제작의 활성화, 실험적 인터넷 방송의 개척, 시민 미디어 교육의 구현 등을 통해서 영상 문화의 미래를 담보해나가고 있다. 미디어센터는 이러한 독립영화의 주도 하에 운영되며, 독립영화의 성과를 일반 시민들과 예비 영상작가들과 공유하며, 아울러 독립영화 내부의 인력을 재교육하며 제작기재를 비영리로 제공하고, 아직도 취약한 배급체계를 구축하는 전진기지의 역할을 하며, 전용관을 통해서 배급의 핵심적 관건중의 하나인 지속적이고 정기적인 상영을 조직하는 역할을 할 것이다. 미디어 교육의 중요성은 오래 전부터 교육계, 시민운동단체에서 제기되어 왔으며 정부에서도 정책적으로 실시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현재 독립영화 단체나 헌신적인 교사들에 의해 실시되고 있지만 교육과 연구의 중심이 부재함으로써 산발적 활동에 머물고 있는 것이 그 한계이다. 다양한 제작주체에 의해 주도되는 미디어센터는 다양한 미디어교육 프로그램, 특히 미디어 교육의 핵심인 미디어 제작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직접 실천하며 아울러 시민 창작물, 국내외 독립영화를 소개함으로서 미디어 교육의 내용을 확대 심화하는 중심적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새로운 방송법이 보장하고 있는 퍼블릭 엑세스 (시청자 제작 참여 프로그램) 는 새로운 방송의 시대를 여는 화두와도 같다. 공중파와 케이블과 위성을 망라하여 구현될 예정인 퍼블릭 엑세스 구조의 필수조건은 채널에 대한 엑세스를 실질적으로 보장하게 될 제작기재 및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엑세스이다. 그동안 시청자 운동과의 연대 속에서 퍼블릭 엑세스를 예비하는 정책 기획 및 제작 교육의 기초를 닦아온 독립영화의 주도하에 운영되는 미디어센터는 한편으로는 서울 지역의 시민 제작자들을 양성하며 제작기재를 제공하고,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 학교도서관 활성화 우수사례 2004년 학교도서관 장학자료
김영석, 멀티미디어와 정보사회, 나남출판
대학교 도서관 멀티미디어센터 와 멀티미디어교육원 통합 추진계획(1999)
신상민(2002), 미디어는 콘텐츠다, 김영사
이헌조, 최정호, 공편커뮤니케이션의 유토피아,나남출판
최병돈, 주영주, 권균(1992), 대학 미디어센터의 발전모형에 관한 연구. 한림대학교 한림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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