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비평] 조용필 음악 작품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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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10.16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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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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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약력
2. 작품세계
3. 문학 일반론의 시각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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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작품세계
2.1 조용필 음악의 전체적 흐름
80년대 전성기를 보낸 조용필은 국내는 물론 일본에서 정상의 위치에서 살인적인 스케줄과 방송 및 공연활동을 소화하면서 매년 한 장 이상의 음반을 발표하며 단 한 번도 멈춤 없는 진행을 하였다. 80년대 발표된 10장의 음반은 타이틀 곡 뿐 아니라 대부분의 수록곡들이 빅히트를 했으며 현재까지도 대중들의 큰 사랑을 받고 있다.
요즘에도 야구장에서 관객들이 흥겹게 합창하는 ‘여행을 떠나요’ ‘서울 서울 서울’, ‘돌아와요 부산항에’나 세대불문하고 노래방에서 선곡되는 ‘모나리자’ ‘허공’ 등이 80년대에 조용필이 작곡하여 발표한 노래라는 것이다. <국민일보> 1999.02.09 01판 25면
그는 80년대뿐만 아니라 90년대에도 ‘추억속의 재회’ ‘꿈’ ‘슬픈 베아트리체’ ‘바람의 노래’ ‘기다리는 아픔’ 등 자작곡을 배출해냈으며 2000년대에도 단 한 장의 앨범이기는 하나 요즘의 가수들이 짧은 러닝타임의 곡 위주로 발표하는 것과는 다르게 대곡성향의 18집 음반을 발표하였다.
그는 유행하는 음악을 늘 먼저 깨쳤고, 지금도 그는 음악의 흐름을 놓치지 않기 위해서 미군방송(AFN)을 듣는다. “세계 음악의 경향을 놓치면 자신의 길도 잃어버린다”는 것이 그의 지론이다. 그는 자신의 음악적 전환점을 1970년대, 1980년대, 1990년대로 분류한다. “70년대는 음악적 체험과 연구를 거듭했던 시절이었다. 80년대는 그간 쌓아온 체험과 연구를 통해 새로운 노래들을 발표했던 시절이었고, 방송 출연을 중단한 90년대부터는 발표한 노래들을 무대에 올려 놓았다 생각한다”고 했다.
조용필은 ‘국민가수’ 라는 수식어와 함께 <돌아와요 부산항에>, <창밖의 여자>, <꿈>등 많은 히트곡이 떠오른다. 이처럼 조용필은 장르를 규정하기 힘들만큼 다양한 히트곡을 탄생시켰고 그중 <돌아와요 부산항에>라는 노래는 음반사의 요구에 의해 헐값에 취입하고 자신의 음악적 출발점이자 지향점인 로큰롤과 리듬&블루스와는 한참 거리가 먼 현대적인 트로트의 선율 구조와 핵심을 상실한 리듬 패턴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텍스트는 바로 좌표를 잃어버린 4공화국 후반기의 매너리즘을 그대로 반영한 것 이라 할 수 있다. 또한 가사 말미 ‘그리운 내님이여’를 ‘그리운 내형제여’로 바꾼 것은 시대 상황과 관련이 있다. 재일동포, 특히 조총련계 동포의 모국 방문이 이어지던 때였는데, 그 분위기를 북돋기 위해 그 가사를 바꾼 것으로 이로 인해 흔한 사랑의 노래가 아닌 형제애를 담은 노래가 된 것이다.
하지만 이 노래는 조용필 개인에게 영욕을 동시에 안겨 주었다. 순식간에 획득한 스타덤은 곧바로 이듬해 ‘대마초 가수’의 사슬을 안겨 준 것이다. 그리고 그는 삼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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