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학습] 간접지각과 직접지각 -어포던스와 운동학습을 통한 두 접근의 통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16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간접지각
2. 직접지각
(1) 불변특성
(2) 어포던스
3. 간접지각과 직접지각의 통합의 한계점
4. 어포던스와 운동학습
5. 어포던스를 통한 두 지각의 통합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환경정보의 지각은 인지적 관점과 생태학적 관점에 따라서 간접지각과 직접지각으로 나눌 수 있다. 그런데 이 두 가지 관점 중 어느 하나의 관점만으로는 운동기술 수행에서의 지각을 완전하게 설명할 수 없다는 주장이 제기되기 시작하면서, 1970년대 후반부터 지각에 대한 두 가지 접근에 있어서의 차이를 극복하기 위한 통합적인 연구가 진행되었다. 하지만 두 입장이 너무나 극단적으로 차이가 났기 때문에 통합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을 가진 학자들이 많이 있었다. 그래서 현 시점에서는 운동과제의 유형에 따라서 나타나는 지각과 동작의 현상들을 각각 다른 관점에서 설명해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우리는 이러한 이분법적인 이론에 대해 비판적으로 생각해 보았으며, 그 결과로 어포던스와 운동학습을 통한 두 접근의 통합 방안을 모색하게 되었다. 논의의 전개는 ①간접지각과 직접지각의 개념을 간단히 설명하고 ②통합의 한계점을 살펴본 뒤 ③어포던스와 운동학습의 관계를 알아보고 ④어포던스를 통해 간접지각과 직접지각을 통합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순서로 진행시켰다.

Ⅱ. 본론
1. 간접지각
인지심리학에 근거를 두고 있으며, 시각정보는 중추적인 인지적 처리과정을 거쳐야만 그 의미가 있다고 주장한다. 즉, 수행자의 기억에 저장되어 있는 기초 지식에 근거하여 선행단서로부터의 의미를 유도하고 환경정보를 간접적으로 지각한다고 주장한다. (선행경험에 따른 인간의 내적 추론 과정을 중시한다.)

2. 직접지각
간접지각이 갖고 있는 제한점에 대한 비판이 일어나기 시작하면서 나온 이론이다. 생태학적 이론을 바탕으로 시각 정보 그 자체에 의미가 있어 동작을 직접적으로 유도한다고 주장한다. 즉, 운동 수행자와 환경의 상호관계 속에서 이루어지는 지각과 동작의 결합을 말한다. 이는 불변특성과 어포던스라는 개념으로 설명 할 수 있다. (행위자와 환경의 상호작용을 중시한다.)
(1) 불변특성
지각에 안정성을 부여하고, 물체 본래의 모습을 알게 하며, 이를 통해 적절한 동작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속성을 말한다. (계속 움직이는 상황 속에서도 같은 크기를 갖는 같은 물체라는 것을 인식할 수 있는 일관적인 속성)
(2) 어포던스
유기체•환경•과제의 상호관계 속에서 나타날 수 있는 동작의 가능성을 말한다. 즉, 환경이 유기체에게 부여하는 행동 가능성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 어포던스에 따라서 인간의 동작이 결정된다. 어포던스는 자극의 물리적 속성뿐 아니라 자극의 의미도 함께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유기체는 환경에 대한 어포던스를 직접적으로 지각 할 수 있으며, 어포던스는 관찰자에 따라서 다르게 받아들여진다. (예: 어린이에게는 점프를 해야 내려올 수 있는 계단이 어른의 경우에는 걸어서 내려올 수 있는 계단으로 지각된다.)

3. 간접지각과 직접지각의 통합의 한계점
앞서 말했듯 환경정보의 지각에서 간접지각과 직접지각은 관점에 있어서 극단적인 차이를 보인다. 그런데 간접지각과 직접지각 중 어느 하나의 관점만으로는 운동기술 수행에서의 지각을 완전하게 설명할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두 가지 접근의 차이를 극복하기 위한 통합적인 연구가 진행되었다. 하지만 두 입장 사이에 존재하는 개념적 차이가 너무나 뚜렷하고(Schmidt 1988), 두 접근의 차이점을 한가지로 규정할 수 없기 때문에(Beek & Meijer 1988) 통합적인 연구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을 가진 학자들이 많이 있었다. 그래서 현 시점에서는 운동과제의 유형에 따라서 나타나는 지각과 동작의 현상들을 각각 다
참고문헌
김선진(2000), 운동학습과 제어(motor Learning and Control), 서울: 도서출판 대한미디어, pp 186-1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과 발달이론] 유아발달의 개념과 원리 및 특성, 쟁점요인과 발달이론(성숙주의, 인지발달, 정신분석, 행동주의, 생태학적 이론)
  • 각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기 때문이다.-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al stage, 7-12세)세 번째 단계는 구체적 조작기로서 전조작적 사고기와는 달리 중심화에서 벗어나는탈증심화(decentradon)가 이루어진다. 즉,한 가지 차원만 고려하고 두 가지 이상의 차원을 동시에 고려하지 못하는 전조작적 사고기와는 달리 두 가지 이상의 차원을 동시에고려할 줄 안다. 따라서 자기 중심성에서 벗어나게 되고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사고가발달하게 된다. 논리적 사

  • [유아음악교육] 유아 음악 교육 심층 분석
  • 지각과정은 유입된 감각자극을 뇌가 해석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예를 들면, 어떤 소리가 났을 때 소리를 듣게 되는 것은 감각과정에 해당하고, 그 소리가 엄마의 소리인지 음악소리인지 알게 되는 것은 지각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지각과정이란 감각자극에 의미를 부여하여 해석하는 과정이다. 프로스티그(Frostig)는 시지각을 ‘시각적 자극을 선행경험과 관련하여 인식하고 변별하며 해석하는 두뇌작용을 필요로 하는 활동’이라고 하였다. 그는

  • [학습조직] 학습조직 심층 분석
  • 학습하는 방법을 지속적으로 학습하는 조직이라 정의하였다.Beck(1992)은 학습조직을 지속적으로 조직이 그 자신을 변형시키면서 조직 내의 모든 근로자의 학습과 개인적 발전을 촉진시키는 조직이라 정의하였다. Satkins & Marsick(1991)은 학습조직을 사람들에게 권한과 능력을 부여하고, 작업생활의 질과 품질혁신운동을 통합시키면서 학습을 위한 여유를 찾고, 협력과 이익공유를 조장하고, 질의 및 연구를 촉진시키며, 지속적인 학습기회들을 창출하는

  • [유아교육] 유아수학교육의 내용과 방향
  • 학습의 내용을 정리해 볼 수 있다. 위에서 제시한 네가지 단계는 반드시 순서적으로 모두 거쳐 순환되어져야하는 것은 아니다. 사회극놀이의 흐름과 유아들이 활동내용에 따라 융통성 있게 전개되도록 해야한다.(2) 신체활동을 통한 수학교육a. 개념신체활동이란 인간의 몸을 움직임으로써 여러가지 동작과 행위를 구성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의미한다. 유아교육기관에서 신체활동은 유아의 신체의 움직임을 통해 전인발달을 도모하는 통합적인

  • 멀티미디어학습,GSP활용학습(교육, 수업)프로그램, 거북명령학습,심화학습,생활언어학습(교육, 수업)프로그램, 참여학습,마당놀이학습 프로그램
  • 학습프로그램은 학생 스스로 자율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 준다는 것이다. 학교에서처럼 한 사람에게 일방적으로 개념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직접 구성해 가면서 프로그램을 실행시켜야 하기 때문에 하나의 주제를 가지고 그것을 실행하려면 학생 스스로 많은 생각을 하면서 그 프로그램을 실행 시켜나가야 한다. 또한 학생들이 개념들을 직접 시각을 통해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그릇된 개념을 더 빨리 발견하고 고쳐나갈 수 있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