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경영학] 씨름 현황 및 문제점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16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서론 >>
<< 본론 Ⅰ >>
<< 본론 Ⅱ >>
<< 결론 >>
[참고자료]
본문내용
<< 서론 >>
1. 조사 동기
비인기종목의 활성화에 대한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의견을 모으니,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씨름이었다. 가장 오래된 역사와 강한 민족성을 띄고 있는 씨름부터 해결이 되어 야지 다른 비인기 종목역시 용기를 갖고 자신감을 되찾을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에 씨름이란 종목을 선택하게 되었다.

<< 본론 Ⅰ >>
1. 씨름의 정의
씨름은 한국 고유의 운동으로 씨름이 시작된 시기와 형성 과정은 정확하게 알 수는 없으나, 외부에서 자신을 보호하고자 사용했던 기술이 체계화 되면서 하나의 경기가 된 것으로, 이미 고대시대부터 이어져 온 것으로 본다.
경기 규칙은 복잡하진 않지만, 몸 전체의 근육과 기술을 고루 사용할 줄 알아야 하며, 순발력, 근력, 정신력, 지구력, 체력 등 다양한 요소를 요하는 경기이다.

2. 스모 정의
일본 국내에서 개최되는 스모의 프로 경기는 오즈모(大相撲) 라는 이름으로 열리고 있다. 스포츠 형태로서의 '스모'는, 알몸(또는 거기에 매우 가까운 상태)으로 도구를 쓰지 않고 경기 참가자의 육체만으로 서로 우열을 가리는 형태에서 서양권에서는 레슬링의 일종으로 취급된다. 일대일의 육체 대결이라는 측면에서, 한국의 고유의 전통 경기 씨름과 유사하다.

3. 씨름 기원
씨름은 이미 상고시대부터 시작된 운동 경기이며 그 긴 역사만큼이나 다양한 이름이 있는데, 주로 각저(角抵)·각희(角戱)·상박으로 불렸다고 한다.
① 15세기 이후 - '실훔' → '실홈' → '씨름'
② 상고시대
《후한서》에서는 오늘날 중국의 한나라 왕이 부여왕이 오자 축하하는 의미에서 피리를 불고 오늘날 씨름과 유사한 각저희를 행하였다고 전한다. 1957년 중국 과학 원 고고학연구소에서 발굴한 개성장 4호 무덤에서 씨름하는 장면이
참고문헌
http://www.sumo.or.kr/
http://news.daum.net/daily/foreign/200205/30/yonhap/v2671348.html
http://www.dailysports.co.kr/editorial/200202/s20020203142858e7000.htm
http://www.jipango.co.kr/sports/sw/somo1.asp
http://www.paichai.ac.kr/~yjkim/ujc2002/08/08_2/sports.htm
한국씨름협회 www.ssirum.or.kr
대한씨름협회 ssireum.sports.or.kr
한국 씨름 연구소 ynucc.yeungnam.ac.kr/~ssi
LG투자증권 황소씨름단 www.lgssirum.co.kr
현대중공업코끼리씨름단 www.hdssirum.co.kr
신창건설 코뿔소씨름단 www.scapt.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해양관광경영] 대변마을과 기장멸치축제
  •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기장군청 문화관광부에서는 내년(2010년)부터 축제 평가를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 멸치축제 담당 공무원과의 인터뷰 내용 中또 멸치축제추진위원회 내에도 민간 축제 전문가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로 인하여, 전문기관에 축제의 기획과 운영을 위탁하는 일종의 아웃소싱(outsourcing) 아웃소싱(outsourcing)이란 기업 업무의 일부 프로세스를 경영 효과 및 효율의 극대화를 위한 방안으로 제3자에게 위탁해 처리하는 것을 말

  • [스포츠경영론] 기업의 스포츠 스폰서쉽 활동실태와 성공사례 및 홍보효과
  • 기업의 스포츠 스폰서쉽 활동실태와 성공사례 및 홍보효과 목 차 Ⅰ. 서 론Ⅱ. 기업의 스폰서쉽 현황 및 활동 실태1. 스포츠 마케팅의 정의1) 스포츠의 마케팅(The Marketing Of Marketing)2)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The Marketing with Sports)2. 스포츠 스폰서쉽 현황3. 국내외 기업의 스포츠 스폰서쉽 성공 사례 1) 국가별 사례2) 기업의 사례3) 스포츠 스타와 기업의 마케팅4. 월드컵 마케팅과 국내 기업의 sponsorship5. 올림픽 마케팅을 통한 기업의 sponsorshipIII.

  • 21c 스포츠 마케팅의 과제
  • 스포츠마케팅의 개념2)비지니스로서의 스포츠본론 : 1)스포츠 마케팅의 사례2)스포츠마케팅 사업현황과 전망3)스포츠 마케팅의 첨병 스포츠 에이전트 4) 국내외 프로 스포츠 산업 비교5)월드컵과 스포츠 마케팅의 가능성 6)2002년 월드컵 대회 경제 파급효과 결론 :1).스포츠마케팅과 관련된 문제점2). 효과적인 스포츠 마케팅 추진을 위한 과제 서론 : 1)스포츠 마케팅의 개념1. 스포츠 마케팅의 정의 스포츠 마케팅은 경영학의 마케팅 개념에서 비

  • [학사] 문경 전통찻사발축제의 활성화 방안
  • 문경 전통찻사발축제의 활성화 방안목 차 Ⅰ. 서론1. 연구배경 및 목적2. 연구범위와 방법Ⅱ. 이론적 배경1. 지역축제의 이론적 고찰1) 지역축제의 개념 및 목적2) 지역축제의 유형3) 지역축제의 기능4) 지역축제의 효과2. 문경 전통찻사발의 특성과 배경1) 문경시의 일반현황 및 특화산업 2) 문경 전통찻사발의 특성3) 문경 전통찻사발의 역사적 배경Ⅲ. 타 지역축제의 사례 분석1. 강진 청자문화제2. 김해 분청도자기축제3. 이천 도자기축제Ⅳ.

  • 스포츠산업과 스포츠마케팅
  • 스포츠 산업의 시장여건2. 프로팀의 경영현황3. 프로 스포츠 시장의 특성분석Ⅳ. 국내 프로스포츠 산업의 실태 201. 한국 프로야구의 현 위치Ⅴ. 스포츠 산업 마케팅 231. 스포츠 마케팅의 개요2. 스포츠 마케팅의 정의3. 스포츠 마케팅의 분류4. 스포츠 마케팅의 효과Ⅵ. 스포츠 마케팅의 실태 및 현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