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문제] 한국청소년, 탈북청소년, 기독교적 관점에서 바라본 청소년 진로 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16 / 2019.12.24
- 5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Ⅰ 부 한국청소년의 진로 문제
제1장 한국청소년의 진로실태
1.서론
2. 우리나라 청소년의 불합리한 진로결정
제2장 한국 청소년의 진로현황
1. 자료로 살펴본 청소년과 진로
2. 청소년의 경제활동
제 Ⅱ부 탈북청소년의 진로문제
제1장 북한이탈주민의 진로와 직업교육
1. 북한이탈주민 현황
2. 새터민이 실제 종사하는 직업 현황
3. 북한자격의 인정
4. 새터민의 교육지원
제2장 탈북청소년의 진로문제
1. 탈북청소년의 현실
2. 입국 이후 북한 사회에 대한 부정과 남한 사회에 대한 희망
3. 탈북 청소년의 사회화 과정
4. 탈북청소년의 학업문제와 교육의 중요성
제3장 탈북 청소년의 학업성취 및 사회적 적응
1. 하나원 내 탈북 청소년의 적응
2. 하나원 이후: 정착지에서의 탈북 청소년의 적응
3. 문제점 개선의 논의
제4장 탈북 아동 · 청소년의 심리적 특성
제5장 남북한 청소년의 비교
제6장 한국사회 적응을 어렵게 하는 북한적 특성 6가지
제 Ⅲ 부. 기독교적 관점에서 바라본 청소년 진로문제
제1장 청소년의 진로 이해
제2장 크리스천의 진로(직업)선택의 기준
[참고문헌]
[참고 논문]
- 본문내용
-
제1장 한국청소년의 진로실태
1.서론
2008년, 청소년의 삶과 고민 작성자 : 박지희(dkkyzone@daum.net) http://kkyzone.bloter.net/tt/kkyzone/8
한국청소년상담원은 21일 개원 15주년을 맞아 개최하는 심포지엄을 통해 2008 청소년 삶과 고민에 대한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청소년정책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변화의 방안을 모색하고자 실행한 이번 연구는 전국 중ㆍ고등학교 중 대도시, 중소도시, 읍ㆍ면 지역의 인구 비율을 감안해 임의 추출로 총 33개 중ㆍ고교를 선정했다. 2500명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청소년 삶과 고민 실태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2207부가 회수됐으며, 회수율은 88.3%이다.
청소년들이 최근 한 달 동안 심각하게 고민한 요소로 진로(39.4%)가 가장 많이 나왔으며, 학업 및 학교부적응(23%), 생활태도 및 습관(20.6%) 순으로 나타났다. 이 외에 성격(14.5%), 가족(10.2%), 정신건강(8.7%), 대인관계(6.6%) 순으로 응답했다.
학력에 대한 의식 조사 결과 절반 이상인 54.1%의 청소년이 ‘대학은 꼭 나와야 한다’고 응답했다. 반면 전체의 26.7%만이 ‘하고자 하는 일이 있다면 졸업장은 중요하지 않다’(16.1%), ‘인생의 성공과 학벌은 관계가 없다’(10.6%)고 응답했다. 이는 청소년의 삶에도 높은 학업에 대한 신념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청소년의 미래 계획 여부를 살펴본 결과, 구체적인 계획까지 세워본 영역은 직업(53.7%), 상급학교 진학(34%), 재산(29.1%)로 나타났다. 37.1%의 청소년이 ‘직업적 흥미’를 직업 선택에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한다고 답했다. 다음으로 ‘높은 보수’(14.7%), ‘보람ㆍ성취감’(11%)등의 순으로 응답했다. 미래에 종사하고 싶은 업종으로 ‘관료/법조계’(13.2%)로 가장 높았으며, ‘교육계’(12.9%), 경영/사무계’(11.7%) 순으로 응답했다.
성별에 따른 차이를 비교해 본 결과, 여학생들은 남학생에 비해 교육계(여 17.9%, 남 7.6%), 언론방송(여 11.2%, 남 7.6%) 분야에서 종사하기를 원했으며, 남학생들은 관료/법조
- 참고문헌
-
[참고문헌]
한국청소년상담원,『2005 청소년 상담백서』, 한국청소년상담원, 2005.12.
김진숙, 『청소년문제 유형분류체계 개발연구』, 한국청소년상담원, 2000
장대운, 『청소년 진로상담 모형 기본구상』, 청소년 대화의 광장, 1997
국가청소년위원회,『청소년백서 2006』, 국가청소년위원회, 2006
통계개발원,『2008 청소년 통계』, 통계개발원, 2008
한국청소년개발원, 『전국청소년생활실태 조사』, 한국청소년개발원, 2004
교육인적자원부, 『간추린 교육통계』, 한국교육개발원, 2007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연보-2007』, 한국교육과정개발원, 2007
노동부, 『임금구조 기본통계조사보고서』, 노동부, 2006
김임태, 『새 천년 복음통일을 준비하라(v)』, 한국기독교 총연합회 통일선교대학,
통일부 교육기획팀, 『진로와 직업』, 통일부, 2006
김재영 편저, 『직업과 소명』, 한국 기독교 학생회 출판부, 1999
리피바디 저 / 김정님 역, 『직업과 하나님』, 두란노 서원, 1990
, 『직업』, 두란노 서원,
은혜경, 『넌 정말 뭐가 되고 싶니?』 , 오늘의 책, 2004
한국교육개발원, 『진로교육자료』 , 한국교육과정개발원,
정주신, 탈북의 발생요인과 탈북자 문제의 국제화 , 정책과학연구 Vol.16 No.2 [2006], 단국대학교 정책과학연구소
이정우, 탈북 청소년의 사회화 과정에 대한 질적 연구: 사회과 교육에의 함의, 사회과 교육 Social Studies Education 2006, 제45권 1호
유가효 외, 한국사회에서 탈북 아동 · 청소년의 학업성취 및 사회적 적응 -초기 사회적응교육을 중심으로- , 한국가정관리학회지 Vol.22 No.5 [2004] , 한국가정관리학회
최명선 외, 탈북아동 · 청소년의 심리적 특성과 상담전략 모색, 놀이치료 연구 Korean Journal of Play Therapy 2006. 1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 발달이론을 요약하여 서술하시고 청소년복지의 관점에서 본인이 생각하는 현대 청소년기의 특징을 설명하세요
- 의료사회복지와 관련된 사회보장 제도와 의료사회복지를 실천하는데 근거가 되는 법을 정리하고
- 만2세 영아의 발달영역별(신체, 정서, 인지, 언어, 사회성) 놀이의 효과를 기술하고, 발달영역별 예시를 작성하시오.
- 욕망의 모호한 대상(1977, 루이스 브뉘엘)
-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의 비교(공통점과 차이점)
- 아동복지론] 복지국가 유형과 특성에 대해 기술하고 우리나라는 복지국가 유형 중 어느 부분에 해당되는지 기술한 후, 그렇게 생각한 이유를 중심으로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유아기 심리적 발달] 유아기의 인지발달, 정서발달, 언어발달
- 사회적 위험의 발생 원인과 사회복지사로서의 해결 방안에 대해 기술하시오
- 아동양육시설을 퇴소하는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정부지원에 대해 서술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정부 지원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대조분석, 오류분석, 중간언어 가설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