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리우드 영화에 나타난 미국의 문화 제국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16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 미국의 문화 제국주의와 할리우드 영화의 영향력
본론1 - 영화 『300』에 나타난 미국의 이란에 대한 태도
본론2 - 영화 『007 어나더데이』에 나타난 미국의 북한에 대한 태도
결론 - 할리우드 영화에 대한 우리들의 자세
본문내용
<서론> 미국의 문화 제국주의와 할리우드 영화의 영향력

최근 과학 기술의 발달로 인해 많은 사람들의 삶이 풍요로워 지면서 현대인들에게 과거와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많은 여가 시간이 주어지게 되었다. 지구촌 대부분 국가들의 평균 노동 시간은 현저히 줄어들었고, 이는 우리나라 역시 예외가 아니다. 여가 시간의 증가는 자연스레 사람들의 관심이 여러 문화생활에 집중될 수 있도록 만들었다. 따라서 사람들은 점차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소비하기 시작했고, 이는 오늘날 문화 산업 시장을 엄청나게 거대화, 고도화 시켰다. 그 중 대표적이라고 할 만한 것이 영화 산업이다. 도시마다 수많은 스타일의 영화관들이 들어섰고 영화 제작사의 수 역시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했다. 게다가 최근에는 ‘인터넷’ 이라는 매체의 도움으로 굳이 영화관에 가지 않아도 집에서 영화를 편하게 즐길 수 있게 되었다. 이렇듯 우리가 사는 현 시대에서 영화는 많은 사람들의 문화생활에서 결코 빼놓을 수 없는 하나의 거대한 시장이 되었다.

‘영화’ 라는 단어를 듣는 순간 우리가 쉽게 떠올릴 수 있는 곳은 다름 아닌 미국의 할리우드이다. 할리우드에는 미국의 주요 영화회사에 대한 중앙배역 사무소와 영화 박물관 등이 자리하고 있는 미국 영화 시장의 총본산이라 불리는 곳이다. 그러나 세계 영화 시장 전체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패권국으로서의 미국을 고려할 때 할리우드는 미국 영화계의 총본산에서 나아가, 세계 영화 시장의 중심지라고 이해되어도 좋을 것이다.

현재 각 분야를 통틀어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나라는 단연 미국이다. 미국은 제 1,2차 세계 대전을 거치면서 강력한 군사력과 과학 기술을 바탕으로 엄청난 경제 발전까지 성공적으로 이루어 냈다. 1990년까지 냉전 체제가 유지되면서 구소련이 미국을 위협하는 강력한 나라로 양극 체제의 균형을 맞추고 있었으나, 구소련은 공산주의 사회체제의 붕괴로 더 이상 미국의 라이벌이라고 하기에는 미약한 존재로 전락하였다. 분명한 것은, 현재까지는 미국에 단독으로 맞설 수 있는 나라는 없다. 물론 유럽연합이나 일본, 중국 등이 미국에 견줄 수 있는 세력이기는 하나 미국의 패권적 리더십에 견주기에는 아직 많이 미흡해 보인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
  • rio***
    (2014.05.31 20:30:41)
회원 추천자료
  • 오리엔탈리즘 요소가 숨겨져 있는 영화 분석(시티오브조이를 중심으로)
  • 영화 선택 - 오리엔탈리즘 Ⅱ-ⅰ. 오리엔탈리즘오리엔탈리즘 orientalism 원래 유럽의 문화와 예술에서 나타난 동방취미(東方趣味)의 경향을 나타냈던 말이지만, 오늘날에는 제국주의적 지배와 침략을 정당화하는, 서양의 동양에 대한 왜곡된 인식과 태도 등을 가리키는 말로 쓰인다오리엔탈리즘은 동양과 서양간의 인식론적 구분을 창조하고 확인하는 데 기여한, 서양의 동양에 대한 연구와 서양에 의해 재현되고 지지된 어떤 이념적 관점을 말한다.

  • [신문방송학] 문화와 영화
  • 미국의 영화 시장 현황3-1. 제작 및 개봉 3-2. 박스 오피스 영화 수입본론1. 전지구화의 정의 1-1. 전지구화의 부정적 입장 : 문화의 동질화 1-2. 전지구화의 긍정적 입장 : 차이의 전지구화2 헐리우드 영화산업의 전지구화 전략2-1. 인수⦁합병을 통한 다국적 복합기업2-2. 미디어 창구 다각화와 관련 산업의 발달2-3. 블록버스터 제작2-4. 마케팅 전략2-5. 배급영역에의 집중3. 한국 영화 시장개방 3-1. 한미영화협상 과정3-2. 할리우드 직배사의 활동3-3.

  • [중국문화] 홍콩영화
  • 아시아의 할리우드 - 홍콩 영화☞ 들어가며1896년 홍콩에서 처음 영화가 상영된 뒤, 이제 홍콩 영화는 100년을 훌쩍 뛰어넘어, 제 2세기를 향해 가고 있다. 미국 할리우드 영화만큼이나 우리나라 관객들에게 친숙한 홍콩 영화는 성룡, 장국영 등 다양한 스타를 배출하며 아시아의 할리우드로 확고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비록, 홍콩이 중국으로 반환된 후 많은 스타들이 홍콩을 떠나, 이제는 홍콩 영화의 인기가 예전 같지는 않지만 아직까지도 많은

  • 유럽 영화 제르미날 속 노사문제
  • 영화들로 시작해 과 같은 사회적 코믹영화를 만들어오다 을 통해 국제적인 명성을 얻게 된다.이후, 많은 예산을 쏟아 부어 만든 에밀 졸라 원작의 (1993)을 감독해 스필버그 감독의 과 같은 시기에 개봉함으로써 할리우드의 문화제국주의에 맞서는 유럽의 상징 같은 존재로 떠오른다. 90년대에도 여전히 높은 제작비, 안정된 플롯, 인기 있는 스타 등 고전기 영화의 전통을 고수하며 위태위태한 프랑

  • 디즈니 애니메이션에 대한 비판-문화주의적 이론 중심으로
  • 문화의 차이를 그나마 긍정적으로 표현하는 포카혼타스에서조차도 결국 인종적 분리라는 암시가 들어있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4. 결론동화 이론가 잭 자입스는 디즈니의 애니메이션이 어른들이 생각하는 것과는 반대로 어린이에게 성과 가치관에 대한 유해한 편견을 심어준다 - 그런데 어른들은 디즈니의 애니메이션이 근본적으로 해가 되지 않을거라고 생각한다고 주장했습니다.살펴본 바와 같이 디즈니 애니메이션에는 교묘하게 미국식 문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