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풍속사] 조선시대 복식문화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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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특징
Ⅰ.왕실의 복식문화
남자
여자
Ⅱ.양반 사대부가의 복식문화
1. 사회·문화적 배경
2. 남자 복식
3. 여자 복식
Ⅲ. 서민들의 복식문화 (+특수계층의 복식문화)
1. 조선시대 상민 남자 복식
2. 조선시대 상민 여자 복식
본문내용

특징
․개국 초기에는 고려의 복식제도를 그대로 본받았음.
․전기에는 명복식의 영향을 받았고, 중후기에는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치르는 동안 청의 영향을 받음.
․조선시대에는 유교사상의 영향으로 의례복과 평상복, 남녀, 상하존비를 가르기 위한 복식제도가 엄격했음.(직물의 색깔, 종류, 문양 등에 한층 심한 규제를 받음)
․한복의 기본형은 소매가 직선형이며 앞에 트임이 있고 옷 전체가 평면구성으로 이루어진 것이 그 특징임


Ⅰ.왕실의 복식문화

남자
1. 제복
면복 : 제사지낼 때와 대례복으로 착용하는 군왕의 표신으로 삼던 옷.
9류 면류관과 9장문의 곤복으로 구성.

-면류관
․예모 가운데 가장 존엄한 것으로서 겉은 검고 속은 붉음.
․모자의 뒤쪽은 올라가고 앞쪽은 내려왔으며, 뒷부분은 모지고 앞부분은 둥그스름하며, 앞뒤에 옥구슬(유)을 달았음
․금잠도(금비녀)를 꽂았음.

-곤복
․중국 황제는 십이류면 십이장복, 조선의 국왕은 중국의 친왕례에 따라 구류면 구장복을 착용하다가 국말 고종이 황제위에 오르면서 십이류면 십이장복을 착용하게 되었음.
․곤복에는 장문이 가장 중요한 요건: 산, 용, 화충, 화, 종이(종묘제기), 조(물속에서 자라는 마름 풀), 분미(쌀) ,보(도끼) ,불의 구장에 황제를 표시하는 일, 월, 성신.
․곤복의 구성: 의, 상, 중단, 폐슬, 혁대, 대대, 패옥, 수, 말(버선), 석(신발), 규.
․의: 검은색이며, 등 뒤에는 산, 양어깨에 용, 소매 뒤쪽에는 화(火), 꿩, 종묘제기의 오장문 이 있음.
․상: 붉은색으로 앞 3폭, 뒤4폭으로 구성, 조, 쌀, 도끼, 亞자의 사장문을 수놓았음.

2. 조복
․삭망(초하루와 보름), 조강(강연관이 임금에게 학문을 강연하는 것), 조현(신하가 조정에 들어가 임금을 배알함) 등에 착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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