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과교육론] 교육과정에 따른 기존 교과서 분석 및 교재 재구성 -`읽기` 영역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16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선정 교육과정 항목 및 선정의 근거
1. 선정 교육과정
2. 교육과정 항목 선정의 근거



Ⅱ. 기존 교과서의 분석 및 문제점
1. 기존 교과서의 분석 (국어(상)-1. 읽기의 즐거움과 보람)
2. 기존 교과서의 문제점




Ⅲ. 수정된 교육과정과 교과서 구성 방향
1. 이론적 근거
2. 교육과정 항목 수정
3. 교과서 수정



Ⅳ. 교재 구성의 실제
1. 단원의 개관
2. 전 학년과의 관련성
3. 단원의 학습 목표
4. 단원의 내용 구성
5. 지도상의 유의점


※ 별첨 (새로운 교과서 구현)
본문내용
1. 선정 교육과정 항목 및 선정의 근거

1) 선정 교육과정
10학년 읽기- (6) 읽기 활동을 적절히 조절하면서 읽는 태도를 지닌다.
위의 교육과정은 학습자가 능동적이고 효율적인 읽기 생활을 영위하도록 하고자 설정된 ‘태도’ 범주의 항목이다. 이러한 목표를 위해 위 교육과정은 학습자가 ‘읽기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자신의 읽기 활동을 조절하는 방법’을 알고, 이에 비추어 스스로의 읽기 활동을 반성 및 평가하는 태도를 지니도록 하는 것을 교수ᐧ학습의 중점으로 삼고 있다.
즉 교육과정의 학습을 통해, 만일 학습자가 읽기 상황에서 자신이 읽는 글이 어렵다 느껴질 경우 그 이유를 파악하고 자신에게 부족한 읽기 전략을 보완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단순히 글의 본문을 읽는 과정에만 해당하는 것이 아니라 글을 읽기 전에 내용 이해를 위해 다양한 배경지식을 동원하고, 글을 읽은 후 자신이 원했던 정보를 읽기 활동을 통해 얻었는지 확인한 뒤 전반적인 읽기 활동을 검토해보는 것까지를 포함한다.
그러므로 본 교육과정은 국민공통 교육과정의 마지막 학년에서 이루어지는 ‘태도’범주의 항목으로서, 지금까지의 읽기 관련 지식들을 통합하여 이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이라 할 수 있다.

2) 교육과정 항목 선정의 근거
① 학년 간 위계의 문제점
‘(6) 읽기 활동을 적절히 조절하면서 읽는 태도를 지닌다’는 10학년에 설정된 유일한 태도 범주의 항목이다. 현 7차 교육과정 읽기 영역에서는 다음과 같이 각 학년 당 한 가지씩의 태도 범주를 설정하고 있다.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5학년
책을 즐겨
읽는 습관
바른 자세로 책을 읽는
태도
주의 집중하며 글을 읽는 태도
끝까지 책을 읽는 태도
도서관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읽을거리 찾아 읽는 습관
6학년
7학년
8학년
9학년
10학년
다양한
읽을거리를 찾아 읽는 습관
(5) 글의 내용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기록하는 태도
(6) 여러 가지 사전을 활용하는 태도
(6) 영상매체나 청각 매체 등 언어 외에 다른 매체를 찾아 활용하는 습관
(6) 읽기 활동을 조절하면서 읽는 태도

위 중 7학년에서 9학년까지의 내용만을 살피면, 읽기의 태도 영역은 주로 ‘메모하기, 사전 활용하기, 매체 활용하기’와 같은 한 가지씩의 독해 전략을 제공하는 동시에 이를 습관으로 내면화하는 형태로 구성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런데 이러한 내용 구성은 10학년과 비교할 경우 그 난이도에서 많은 차이가 난다. 10 학년의 태도 영역은 이전의 태도 영역과는 달리, 한 가지의 간단한 독해 전략 제시를 넘어서 읽기 활동에 대한 초인지적 활동을 학생에게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국민 공통 교육과정의 최고 학년이라는 점을 고려하더라도, 이전 학년과 간극이 크며 학생들에게 갑작스레 심화된 내용을 제시하는 체계라 할 수 있다.

② 교육과정 항목의 모호함
‘(6) 읽기 활동을 적절히 조절하면서 읽는 태도를 지닌다’라는 교육과정은 학생들이 읽기 활동에 앞서 배경지식을 활성화하고,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정확하게 읽어낼 수 있는 읽기 전략을 선택하여 자신의 읽기 활동이 올바르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판단하도록 하고 있다. 더불어 읽기 활동 후,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얻었는지 스스로 평가하고 전반적인 읽기 과정을 점검하는 복합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이렇게 다양한 내용을 한 문장의 교육과정 항목으로 담아내려다보니, 결국 ‘읽기 활동을 적절히 조절한다’는 모호한 문장을 사용하는 결과를 낳게 되었다. 그런데 이 때 ‘조절한다’라는 단어는 보는 이에 따른 다양한 해석의 여지를 남겨, 보다 명료한 형태로 수정될 필요가 있다.


2. 기존 교과서의 분석 및 문제점

1) 기존 교과서의 분석 (국어(상)-1. 읽기의 즐거움과 보람)
본 교육과정을 다루고 있는 <1.읽기의 즐거움과 보람> 단원에서는 읽기 영역 외에 문학 영역의 ‘10-문-(1)문학의 기능을 안다’에 대한 학습을 포함하고 있다. 그러므로 교과서 내의 제재나 활동들도 문학 영역의 교육과정 내용을 교육하기 위한 부분들이 함께 제시되어 있는데, 그 중 읽기 영역의 본 교육과정에 해당하는 것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 문학 교재 구성 및 교수 학습 3학년 1학기
  • 주제: 문학 교재 구성 및 교수․학습《 목차 》Ⅰ. 단원명Ⅱ. 기존 교과서 장단점 분석 Ⅲ. 교재 재구성의 근거Ⅳ. 현직 초등학교 교사와 협의한 내용Ⅴ. 참고 문헌Ⅰ. 단원명3학년 1학기 읽기 6. 좋은 생각이 있어요 Ⅱ. 기존 교과서 분석1. 장점가) 거시적 관점① 내재적 관점에서의 독해를 넘어 독자의 경험으로 확장시켜 생각하게 하였다. 문학 관련 지식은 문학작품 수용에 더 많은 감상의 즐거움을 준다. 그러나 현 문학교육은 문학의 즐거움

  • 1 1 읽기 내용 상세화 2 글자의 짜임을 알고 글자를 읽는다 배우는 우리 수업지도안 배우는 우리 학습지도안 문자해득 문자지도 방법 문자지도 학습지도안 문자지도 교과서 분석 문자지도
  • 읽기, 쓰기를 순차적이면서도 통합적으로 동시에 지도해야 되고, 한글의 입문기 문자 지도 방법은 문장법→단어법→음절법→자모법의 하향식 지도 체계를 주장하고 있다. 이 연구 결과는 본 연구자의 문식성 지도 관점과 일맥상통하고 있다.박공미(1997)는 「초기독서 교재의 분석」에서 해방 후부터 제 6차 교육과정까지 초등학교 국어교과서에 나타나는 초기독서 지도 방법과 그 흐름의 양상을 살펴보고, 초기 독서 지도 방법으로 발음중심 지도방법

  • 국어과교육,영어과교육 학습전략, 사회과교육 학습전략, 미술과교육 학습전략, 과정중심쓰기학습전략,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전략, 토론학습전략
  • 읽기3) 쓰기7. 심화․보충 학습의 조직과 운영1) 심화2) 보충Ⅱ. 영어과교육 학습전략1. 교수․ 학습 계획2. 자료 준비3. 교수․학습 지도1) CD-ROM 타이틀 적극 활용 2) 열린 학습 및 수행 평가 실시3) 포트폴리오 제작물 활용4.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Ⅲ. 사회과교육 학습전략1. 사회과 학습 지도의 기본 방향2. 사회과 교재의 재구성과 수업계획 수립3. 통합적 교수 방법의 강조4. 교수 기법과 발문 기법5. 학습자 중심의 수업 운영6. 세계화, 정보화

  • [문학교육론] 오영진 `맹진사댁경사`바람직한 교수학습방향
  • 7차 국어과 교과서에 수록된 희곡 작품 분석 및교육방법 연구- 오영진의 를 중심으로목차Ⅰ. 들어가며Ⅱ. 들어가서1. 현행 중 ․ 고등학교 교과서 분석1-1. 교과서에서 다루는 극 작품 및 교육과정1-2. 교과서 수록 작품들의 문제점2. 오영진분석2-1. 작가 2-2.분석2-2-1. 창작 배경 및 변천사2-2-2. ‘뱀 신랑 설화’와의 연계성2-2-3. 구조 분석3. 각 교과서 수록 부분의 내용 및 현행 지도

  • [국어교육] 국어지식 교육
  • 국어지식교육에서의 평가 5. 교육과정 분석1) 교육 과정 내용 분석 기준 2) 내용 체계 및 분석                         6. 교과서 분석7. 교과서 재구성 8. 수업지도안 및 수업평가   1. 국어지식의 이론적 기초1) 국어지식의 개념 국어 지식에 관한 연구나 이론이 많지 않고, 국어지식의 내용 또한 매우 포괄적이고 방대해서 ‘국어 지식이 무엇이다’라고 한마디로 정의하기는 어렵다. 그 근거로 보자면 우리가 국어 교육 시간에 교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