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스토랑 경영론] 마르쉐 마케팅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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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 론
1. 조사동기(선정이유)
2. 마르쉐 소개
1) 마르쉐 연혁
2) 마르쉐 운영이념
3) 마르쉐 미션
4) 마르쉐 조직구성
5) 마르쉐 이용방법
6) (주)아모제가 운영하는 사업(자매브랜드)

Ⅱ.본문
1. 마르쉐 운영현황
1) 상품의 구성요소
2. 마르쉐의 마케팅 전략 분석
1) 다양한 마케팅 전략
2) 4P분석
3) SWOT분석

III. 결론
1. 마르쉐 향후 방향
2. 마르쉐 창업
3. 느낀 점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 론

1. 조사동기(선정이유)
우리가 살아가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의(依).식(食).주(住)이다. 그중에서 식(食)이야말로 그 어떤 것 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인간은 먹지 않고는 살아갈 수 없는 존재이기 때문이다. 과거에는 외식이라는 것이 일 년에 한 번 있을까 하는 특별한 행사였으나, 점차 경제가 성장함에 따라 생활수준이 향상되고 여성들의 활발한 사회진출로 인해 외식문화도 변화되어가고 있다. 이제 외식은 특별한 일이 아닌 생활의 일부로 자리 잡게 되었다. 또한 요즈음에는 단순히 먹는 것이 아니라 건강을 생각하는 이른바 ‘웰빙’ 이라는 생활이 자리 잡게 되면서 그 수요가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
건강음식 전문점들은 차별화한 이벤트와 유통의 선진화, 독특한 맛과 서비스로 고객들의 입소문을 타고 호황을 누리고 있다. 건강에 관심 있는 사람은 중장년층, 직장인뿐만 아니라 젊은 층까지 흡수하는 데 성공하며 건강식 외식업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마르쉐를 좋아하는 이유는 테마, 다양한 음식, 볼거리 등의 이유가 많았다. 이것이 젊은 고객을 유인하는 효과라고 생각한다. 또한 어린이가 있는 가족의 경우에는 마르쉐의 키드 마케팅으로 아이들뿐만 아니라 부모들에게도 만족을 줄 수 있는 마케팅을 이용해 사랑을 받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것은 90년대 후반에서 2000년 초반에 성공을 거둔 전략이었으나, 현재는 변화 없이 고객의 욕구와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함으로서 현재 마르쉐는 점차 성장이 둔화되고 있다.
이러한 이유들로 인해 마르쉐가 성공을 거둔 전략과 문제점 및 향후 방향 등을 조사하게 되었다.

2. 마르쉐 소개
Market, 즉 시장이라는 뜻을 가진 Marche는 스위스 Movenpick그룹의 자회사중 하나로 다양한 음식과 식품이 나열된 시장을 연상시키는 (주)아모제가 운영하는 유럽풍 패밀리 레스토랑이다.
세계 각국의 다양한 요리와 그 음식을 만드는데 필요한 모든 식재료가 풍성하게 전시되어 있어 입과 눈을 동시에 즐겁게 하며, 자유롭게 여행하듯이 다니면서 원하는 음식을 골라 먹을 수 있는 재미가 있어 유럽의 재래시장에 와 있는 환상적인 경험을 갖게 한다. 고객들이 직접 돌아다니면서 메뉴를 고르면 직원들이 눈앞에서 직접 조리해주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기존 미국풍 패밀리레스토랑의 인테리어와 메뉴에 식상해 있다면 마르쉐를 찾아볼 만하다. 10개 매장을 아프리카, 영국 풍 정원, 이탈리안 빌라, 스위스 오두막 등 여러 나라의 분위기를 물씬 풍기도록 꾸며놓았기 때문이다. 마르쉐의 일관된 경영원칙은 세계 각국의 어머니가 만든 것 같은 음식을 서비스한다는 것이다. 마르쉐에서는 중식, 일식, 멕시칸 양식 등 백여 가지의 메뉴가 제공된다.
참고문헌
- 월간 호텔, 레스토랑 2003년 7월호 (p.64~65)
- 주간 프라이데이 2003년 9월호
- 사례로 배우는 외식경영 (김우곤 지음. 학현사 .2000)
- 마르쉐의 키드마케팅 (최정우 지음, 2004.10.16)
- 마르쉐 공식홈페이지 (http://www.march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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