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관리] 빙그레 재무비율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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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재무정보 및 상시종업원 수>
1. 2002년~2007년도 재무비율의 분석
2. 2002년~2007년도 종합 ROE 및 ROI 추세분석
3. 표준비율 (낙농 및 아이스크림 업)
4. 국제간 비교분석 (빙그레 VS 미국, 일본, 독일의 식품업)
5. 첨부자료
6. 결론

본문내용
신문에서 편의점 매출품목 1위가 진로소주 ‘참이슬’이라고 개재된 적이 있었는데,2위부터 5위 중 모두 맥주 종류였지만, 3위에 오른 것이 바로 빙그레 ‘바나나 우유’였다. 이 같은 매출을 올리고 있는 빙그레의 재무성과에 대해 궁금증을 가지게 되었다. 
  빙그레의 주 업종은 아이스크림  및 기타 식용 빙과 류 제조업, 부 업종은 액상 시유  및 기타 낙농제품 제조업으로 냉동과 냉장의 생산과 유통망을 확보하고 있다. 아이스크림(냉동)사업과 우유 및 발효유(냉장)사업을 통해 안정적인 수익기반을 확보하고 있으며, 스낵(상온)의 수출을 통해 꾸준한 성장의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빙그레 `바나나맛 우유`는 74년 첫 제품이 나온 이래 무려 33년 동안 업계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는 식음료계 베스트셀러 중 베스트셀러다. ‘바나나맛 우유’ 하나로 자그마치 연 1100억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고, 요즘도 하루에 70만개가량 팔려 나간다. 단일브랜드 1천억 매출을 바라보는 바나나 우유는 명실상부한 명품의 반열에 등극한 것이 분명하며, 각종 마케팅 상을 휩쓸고 있으며 단지우유, 항아리 우유 등의 애칭으로 불리면서 국민적 브랜드로 성장하였다. 또한, 빙그레는 투게더를 앞세워 아이스크림부문 대한민국 브랜드 파워1위를 자랑하고 있다. 빙그레의 아이스크림사업은 정통과 혁신이라는 두 단어로 국내 아이스크림 산업을 대표하고 있는 것이다. 바나나우유와 투게더 외에도 ‘빙그레’ 기업을 떠올리면 대표상품들이 머리 속에 수없이 많이 떠오를 만큼 대중적인 상품이 다수 존재한다. 이처럼 국민들에게 친숙하며 인지도 높은 상품을 많이 보유하고 있는 기업인 ‘빙그레’를 조사 대상으로 선정하게 되었다.
빙그레는 외부감사법인, 유가증권시장상장법인으로 교역하는 국가는 오스트레일리아(호주), 대만, 일본, 러시아, 미국 등이 있다. 그리고 빙그레의 규모는 자본금, 매출액, 상시종업원 수 등으로 알아볼 수 있다. 빙그레의 재무정보와 상시종업원 수는 아래와 같다.

결산연도
결산 월
자본금(백만원)
매출액(백만원)
상시종업원수(명)
1999
09
38,001
439,374
2,123
2000
09
49,756
457,661
2,266
2001
09
49,756
515,184
2,148
2002
09
49,756
551,846
1,879
2002
12
49,756
106,645
1,854
2003
12
49,756
500,659
1,755
2004
12
49,756
538,415
1,734
2005
12
49,756
542,356
1,715
2006
12
49,756
525,948
1,561
2007
12
49,756
539,524
1,509
<재무정보 및 상시종업원 수>

1999년도부터 2002년 09월까지는 꾸준히 매출액의 성장을 가져왔으나, 그 이후 2002년 말까지는 급격한 하락세를 보였다. 2003년부터는 하락과 성장 사이의 약간의 변동을 가져오면서 현재는 급격하지는 않지만 매출액의 성장을 가져오고 있다.
재무비율에는 유동성, 레버리지, 활동성, 성장성, 수익성, 생산성, 시장가치 비율이 있다. 빙그레의 최근 5년인 2002년부터 2007년 도까지의 재무비율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구분
2002년
2003년
2004년
2005년
2006년
2007년



유동비율
87.20%
118.32%
126.91%
182.34%
194.92%
265.58%
당좌비율
67.10%
95.57%
96.67%
125.55%
166.05%
212.24%




부채비율
99.56%
76.32%
53.71%
36.37%
38.54%
27.93%
이자보상비율
-10.99%
11.47%
24.32%
54.07%
195.61%
332.44%



재고자산회전율
5.09회
23.48회
21.44회
16.79회
27.61회
18.48회
매출채권회전율
0.18회
8.22회
10.57회
11.04회
10.67회
11.05회
1일평균매출액
1159.18
백만 원
1333.78
백만 원
1439.73
백만 원
1444.79
백만 원
1440.95
백만 원
1478.15
백만 원
평균회수기간
51.68일
44.4일
34.20일
33.07일
34.21일
33.04일
총자산회전율
0.38회
1.67회
1.78회
1.81회
1.66회
1.60회




매출액 증가율
-79.30
369.46
7.54
0.73
-3.03
2.58
영업이익 증가율
-136.16
484.84
17.35
15.86
-24.20
16.34
경상이익 증가율
-160.61
456.92
27.61
12.94
-21.50
15.36
순이익 증가율
-168.45
476.03
32.98
10.67
-26.69
47.88
자기자본 증가율
3.92
16.81
14.94
12.22
7.13
15.06
재고자산 증가율
-0.52
-1.00
17.12
29.38
-39.35
53.21
총자산 증가율
-10.73
3.21
0.19
-0.43
8.83
6.25



총자본수익률
-2.35%
9.14%
11.96%
13.25%
9.32%
12.83%
매출액 순 이익률
-9.66%
7.55%
9.01%
10.05%
7.91%
8.90%
자기자본
순 이익률
-4.81%
17.10%
19.64%
19.15%
12.82%
17.04%



노동생산성
8184.50
천원
41675.2
천원
42903.7
천원
46534.1
천원
52846.8
천원
63620.2
천원
1인당매출액
57.52 천원
277.394천원
300.174천원
307.490천원
336.930천원
357.597천원
자본생산성
0.11원
0.44원
0.39원
0.37원
0.36원
0.36원






주당순이익
(731)원
2775원
3803원
4263원
3170원
4740원
주가수익비율
-16.28%
11.30%
11.96%
11.49%
14.22%
7.68%
1. 2002년~2007년도 재무비율의 분석

재무비율의 수치를 단적으로 볼 수 있는 그래프는 아래와 같다.
2002 2003 2004 2005 2006 2007
부채비율
이자보상비율
350
300
250
200
150
100
50
0
-50
2002 2003 2004 2005 2006 2007
60

50

40

30

20

10

0
재고자산회전율
매출채권회전율
평균회수기간
총자산회전율

2002 2003 2004 2005 2006 2007
유동비율
당좌비율
300
250
200
150
100
50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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