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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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태도는 실용적이다.
2. 태도는 소비자의 가치를 표현한다.
3. 태도는 소비자의 자아를 방어한다.
4. 감정적 소구
5. 신념의 변화
6. 다속성 이론의 태도변화
7. 피쉬바인 모델 광고: 각 제품의 속성을 부각시키는 광고
8. 매력적인 모델을 이용한 광고
9. 이상점 모델의 특성
10. 태도는 지속적이다.
<미니 사례> 롯데제과 ‘ 자일리톨 휘바’
본문내용
1. 태도는 실용적이다.



아이오페의 기능성 화장품 광고로 주름방지. 미백. 수분공급 등의 효과가 탁월한 제품을 보여주는 광고이다. 마케터는 자신의 제품이 기존 제품의 기능에 소비자가 이제까지 생각하지 못했던 기능을 더 했다는 광고를 보여줌으로써 보상을 제공한다는 새로운 사실을 지적함으로써 그들의 태도를 호의적으로 변경시킬 수 있다.

2. 태도는 소비자의 가치를 표현한다.






태도의 가치 표현적 기능에 따르면 태도는 개인의 자아 개념과 가치체계를 표현하는 기능을 갖는다. SM5광고는 온화한 미소로 멋지게 광고의 영상을 채우는 두 모델의 연출력과 그들에 대한 보편적인 공감대를 파고든 카피 덕분에 매우 자연스러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자동차에 감성적인 가치를 부여하는 차별적인 전략을 택한 이 CF는 소비자에게 전하고 싶은‘SM5’의 가치로도 매끄럽게 전환되고 있다.‘10년 전이나 지금이나 매력적인 사람’,‘오래가는 가치를 알아보는 사람’,‘알면알수록 닮고 싶은 사람’을 얘기하면서 SM5을 소유한 사람의 자부심, 변함없는 매력, 가치를 표현한다.

3. 태도는 소비자의 자아를 방어한다.



평소 겨드랑이에 주체할 수 없을 만큼 땀이 많이 나는 남자친구 의 모습과 이로 인해 일어나는 여러 상황들을 코믹하게 보여주면서 결국엔 자사의 데오드란트 제품을 사용하면 이러한 땀 흘림조차 막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이것은 태도의 자아 벙어적 기능을 잘 보여주는 광고로써 마케터는 자신의 제품을 사용하지 않게 때문에 야기될 수 있는 소비자의 위험을 지적하고, 그러한 위험을 회피하여 자아를 방어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제품효익을 지적함으로써 그들의 태도를 호의적으로 변경 시킬 수 있다.

4. 감정적 소구



삼성화재는 윤리경영의 일환으로 많은 사회 공헌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 안내견학교와 도우미견센터, 구조견센터, 탐지견센터, 재활승마센터등이 있으며 동물을 통하여 장애인들을 무료로 도움을 주는 활동을 진행하고 있으며 그 밖에 여러 가지 사회 공헌 활동을 하고 있다. 이러한 활동은 소비자로 하여금 호의적인 태도를 갖도록 기업 이미지 개선 및 제품 구매의도 형성에 큰 도움을 줄 것이다.

5. 신념의 변화


컵누들 광고는 기존 컵라면에 비해서 칼로리가 낮기 때문에 부담 없이 가볍게 즐길 수 있다는 광고를 함으로써 라면은 고칼로리 제품이라는 기존 소비자 신념을 변화시켰다. 특히 다이어트에 민감한 젊은 여성층이 라면에 대하여 가지고 있던 부정적 신념을 변화시켜 구매력을 높이는 효과를 가져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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