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휴대용게임기 닌텐도(Nintendo)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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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휴대용 게임기의 시장 동향
닌텐도 선정이유
닌텐도 기업소개
닌텐도 SWOT분석
STP 전략
마케팅 믹스 4P
성공 요인
향후 전략
참고문헌
본문내용
휴대용 게임기의 시장 동향

국내 휴대용게임기 시장이 형성된 지 약 2년 반 만에 100만대 판매를 돌파했다. 2007년 12월에 관련 업계에 따르면 닌텐도의 휴대용게임기 닌텐도DS는 국내 출시 이래 최근까지 총 80만대 상당이, 소니컴퓨터엔터테인먼트의 휴대용게임기 플레이스테이션포터블(PSP)은 40만대 상당이 팔려 전체 누적 판매량이 120만대에 달한 것으로 추산했다.
여기에 신형 PSP가 2007년 9월초부터 이전 제품에 비해 싼 가격으로 출시돼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점과 휴대용게임기의 판매량이 급증하는 추세 등을 감안하면 전체 누적 판매량은 150만대를 넘어설 것으로 보고 있다.
국내 휴대용게임기 시장은 최근까지 일부 업체가 닌텐도의 단순 총판 역할로 게임기만 수입하고 패키지 유통과 A/S 등 지원이 사실상 전무한 가운데 음성적으로 형성돼왔으나 지난 2005년 5월 PSP 출시를 계기로 정식으로 시장이 형성되기 시작했다.
특히 2007년 들어 닌텐도가 국내 법인을 통해 닌텐도DS를 정식 출시하고 유명 스타를 동원한 대대적 프로모션을 전개하면서 시장이 급속히 팽창하고 있다. 아울러 올해 비디오게임 시장에서 고전하며 별다른 마케팅 활동을 펼치지 못했던 소니컴퓨터엔터테인먼트가 2008년부터는 다시금 활발한 프로모션을 전개할 계획이어서 향후 시장의 성장세에 힘을 실을 수 있을 전망이다.

닌텐도 선정이유

2007년 20대 히트 상품으로 선정된 휴대용게임기는 현재 전 세계적으로 그 인기가 날로 커져가고 있는 상황이다. 휴대용게임기는 집에서만 할 수 있는 일반 게임기와는 다르게 언제 어디서나 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가장 큰 장점이 있고, 비교적 과거와 다르게 일반 게임기에도 뒤지지 않는 그래픽과 기능들이 더해져 많은 사람들에게 사람들 받고 있다.
이 같은 상황은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다. 국내의 천박한 휴대용 게임시장에 환경 속에서 2005년 닌텐도DS와 소니의 PSP가 출시되면서 폭발적으로 시장이 커졌다. 그 이후 몇 개의휴대용게임기가 출시되었으나 게임시장에서 닌텐도와 PSP로 인해 진입장벽이 높아 쉽게 소비자들에게 쉽게 전급 할 수 없었다.
2007년 1월 18일 국내에 정식 발매된『닌텐도 DS Lite』는 발매 후 1년이 채 지나지 않은 12월 27일을 기준으로 판매량 100만대를 돌파했다. 현재 닌텐도 DS 전용 소프트웨어는 닌텐도에서 21개, 국내·외 게임개발회사에서 20개의 타이틀이 발매되었으며, 소프트웨어의 판매누계는 220만개 이상을 기록하였다. 이 점은 닌텐도가 경쟁사인 소니의
참고문헌
www.nintendo.co.kr ,www.playstation.co.kr
21세기를 위한 전략경영, 조동성, 서울경제경영
게임기 전쟁 ,유형오, 진한엠엔비(진한도서)
나이키의 상대는 닌텐도다, 정재윤, 마젤란
닌텐도를 통해 본 게임 캐릭터 비즈니스 성공전략 4가지 - 곽은경(캐릭터파크 대표)
닌텐도의 발전경과와 향후생존전략 - 김정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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