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관리] 현대자동차 SCM 구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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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1-1. 현대자동차 SCM 업무흐름도
1-2. 자동차산업의 SCM 추진 배경

2-1. 현대자동차 종합물류업체 글로비스 분석
2-2. SCM 주요 추진내용

3-1. 현대자동차 JIT시스템의 적용효과
3-2. JIT생산시스템을 도입한 후에 문제점

4. 현대자동차의 SCM 구현 개발 전과 후 비교

5.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건설교통부의 자료에 의하면 자동차 누적 수출대수가 1997년 7월 500만대를 넘어선 이후 10년 만에 2006년도에 1000만대를 돌파할 정도로 우리나라의 자동차 산업은 빠른 성장률을 지닌 주력산업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자동차 산업은 포화된 내수 시장 때문에 이제는 수출에 의존도가 커질 수밖에 없다. 그로 인해 자동차산업의 생산과 판매에는 물류 활동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에서의 물류비가 차지하는 비중은 2004년도에 내수물류비 8%, 수출물류비는 해상운임을 포함하여 11%정도로서 경쟁국인 일본(3.5%)에 비해 높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자동차 산업의 물류 현황과 문제점을 확인해보고 이러한 자동차산업에서의 SCM의 필요성을 현대자동차사의 종합물류 담당업체인 GLOVIS의 SCM 성공사례를 통해서 자동차산업의 물류 발전방안을 알아보려고 한다. GLOVIS를 선택한 이유는 우선 우리나라뿐 아니라 해외로의 수출을 통한 공급망의 관리를 잘 하고 있고, 자동차업계에서 어떻게 단기간에 물류업계에서 큰 성장을 이루어냈는지를 알아보고 국내자동차산업의 발전방향과 SCM의 중요성에 대해 정리하기 위해서이다.


1-1. 현대자동차 SCM 업무흐름도

현대 자동차의 업무흐름의 도표이다. 현대자동차는 6개의 영업별 시스템을 가지고 운영된다. 각각의 영업별 시스템, 즉 기술정보관리, 가격관리, ORDER 관리, 재고정보관리, 부품 발주 및 조달 관리, 부품 센터 관리로 공급망 관리체계가 구축되어 있다

1-2. 자동차산업의 SCM 추진 배경

자동차산업은 기계기술을 집약하여, 높은 가격대의 자동차를 양산, 양판 하는 종합산업이며, 완성차 업체를 핵으로 하는 부품 메이커, 혹은 내부의 판매자회사, 딜러의 계열화된 기업집단을 그 산업 조직으로 하는 전형적인 조립 가공 산업이다. 따라서 자동차산업은 관련 산업분야가 넓고, 그 발전 정도는 그 나라의 공업수준을 반영해 보는 거울이라고 볼 수 있다. 이에 따라서 다른 분야와 마찬가지로 자동차산업분야에서도 SCM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현대자동차의 ‘MOBIS‘와 같이 부품모듈화가 이루어지기 전에는 자동차 1대당 25000~30000개의 부품으로 만들어지며 자동차를 양산하기에는 광범위한 숙련기술과 각종 조직, 수송체계, 보관방법, 기술 등이 필요하다. 이처럼 부품조달부문이 매우 복잡한 다단계 계층적 구조로 형성되어있다는 점을 감안해 볼 때 자동차물류의 효율성 제고를 위해서는 부품조달물류의 효율화가 필요하게 되었다.
둘째, 다수의 부품업체들이 연계되어있는 자동차 산업의 계층적 분업구조를 감안해 볼 때 일부 완성자동차 업체에서는 통합물류조직의 미비로 개별 물류영역별로 물류비를 산정하고 있을 뿐 전사적 관점에서 총 물류비를 산정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추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그에 따른 물류비산정의 어려움 등으로 인한 물류비절감으로부터 오는 가격경쟁력을 높이는데 어려움이 있었기에 완성자동차업체에서는 효과적인 SCM관리망을 필요로 하게 되었다.
끝으로, 자동차산업의 글로벌화로 인해서 완성차 해외생산기지 확대, 완성차 수출대상국가의 확대, 세계 각 국으로부터의 부품 조달등 자동차산업의 글로벌화가 갈수록 심화되어가고 있다. 또한 자동차 수출과 관련한 통상마찰의 해소, 해외시장의 개척, 저렴한 부품 및 노동력의 확보 등을 위해 완성차의 해외 생산기지 역시 점차 확대되어가고 있다. 자동차산업의 이 같은 추세에 따라 자연스럽게 자동차물류 네트워크의 글로벌화가 진행해감에 따라 SCM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GLOVIS 같은 3PL업체의 중요성이 대두되었다.


2-1. 현대자동차 종합물류업체 글로비스 분석

2001년 2월 한국로지텍으로 출발해 2003년 7월 GLOVIS 주식회사로 사명을 바꾼 GLOVIS는 현대자동차 그룹의 성장과 글로벌화에 따른 자동차의 해외물류 규모 확대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고, 물류 경쟁력 강화를 주도할 수 있는 물류전문회사의 필요에 의해 설립됐다. 이에
참고문헌
김지영, ¡°SCM도입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단국대 산업경영대학원, 2005
김윤섭, ¡°한국의 제3자 물류의 활성화 방안¡±, 건국대 대학원, 2003
신흥렬, ¡°부품 공급 및 서비스 지원을 위한 자동차 산업 기반의 통합 물류 관리 시스템¡±, 디지털산업정보학회, 2007
현병언, ¡°자동차 산업의 물류관리실태 및 개선방안연구¡±, 한국SCM학회지, 2002

현대자동차(http://www.hyundai-motor.com)
GLOVIS (http://www.glovis.net)
한국자동차공업협회 (http://www.kama.or.kr)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카고뉴스 (http://www.cargonews.co.kr)
한진물류연구원 (http://hli.r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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