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계량분석] 호텔의 가격전략과 수익성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16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경영계량분석] 호텔의 가격전략과 수익성 분석
목차
1. 분석 목적
2. 분석 과정
1) 데이터 수집과정
2) 모델 수립 과정
3) 모델을 통한 분석 절차
3. 분석 결과 및 해석
4. 분석을 마치며
- 출처 및 자료 인용 -

본문내용
1. 분석 목적
현재 우리나라 대부분의 호텔들은 탄력적인 가격 전략하에 운영되고 있습니다. 호텔을 이용하는 고객의 이용 목적 및 이용 성격에 따라 각기 다른 가격전략을 적용하거나, 고객의 사전 예약 시점에 따라 각기 다른 가격 전략을 적용하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호텔을 이용하는 고객은 두 부류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이용 고객이 여행을 목적으로 하는 일반 고객이라면, 호텔은 예약 시점에 따라 다른 가격을 부과할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여행을 목적으로 호텔을 예약하는 고객의 경우, 호텔 투숙가격에 대한 민감도가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에, 가격이 지나치게 높다면 고객들은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호텔로 발길을 돌리게 될 것입니다. 호텔은 이에 대한 가격전략으로 사전 예약 시점에 따라 가격을 차등적으로 부과하여 조기에 고객을 안정적으로 확보하려 합니다. 반면, 비즈니스를 목적으로 하는 고객은 호텔가격에 대한 민감도가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비니지스 고객은 회사의 사정에 따라 탄력적으로 일정을 조정하며, 비즈니스 출장에 대한 비용 또한 회사가 부담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투숙날짜가 근접해서야 예약하는 경우가 많고 호텔 가격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습니다. 호텔은 이러한 비즈니스 고객에 대해 일반고객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을 부과함으로써 수익을 극대화시키려는 가격정책을 사용합니다.
저희는 고객의 이용 패턴과 가격이 매일매일 달라지는 불확실한 상황에서, 이와 같은 가격차별화 전략에 대한 호텔의 수익성을 분석하고자 합니다. 이 분석을 통해 호텔의 가격 전략이 실제 호텔의 수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알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최적의 가격 전략하에 호텔이 운영된다면 기대해 볼 수 있는 호텔의 수익정도에 대해서도 알아 볼 수 있습니다.
저희의 이번 분석은 가격전략에 문제가 있거나 확실한 가격전략을 세우지 못해 고심 중인 호텔 경영진들에게, 어떠한 가격전략을 세우는 것이 합리적인지에 대한 컨설팅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불확실성 및 다양한 문제 상황들을 계량적인 관점에서 스프레드 시트를 사용, 수리적으로 모형화 하고, 시뮬레이션 분석을 통해 보다 정확한 결론을 찾아내려고 합니다.
이번 팀 프로젝트를 통해 수업시간의 학습 내용에 대해 다시 한번 되돌아 보고, 각자의 계량적인 문제 해결과정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분석 과정
1) 데이터 수집과정
관광지와 같은 특정 지역의 호텔들은 성수기 및 비수기 문제로 객실 요금과 이용현황에 큰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실제로 이런 호텔들은 가격 책정과정이나 고객 이용 현황에 있어 일관적이지 못하고, 불규칙하며, 변화의 분포도가 크기 때문에 모델 수립과정이 복잡해지고, 수치자료 반영이 명확하지 못하게 되어, 분석에 있어서 적절치 못하다고 판단하였습니다.
또한 호텔의 객실 예약의 과정에서 여행사 등을 통한 간접 예약일시, 호텔 이용 가격의 책정과정에서 여행사측의 주관적인 입장이 반영될 수 있다는 의견에 따라 예약은 호텔의 직접 예약을 통해 방을 충원하는 경우로만 가정하였습니다.
따라서 저희는 성수기 및 비수기에 영향이 적고 직접적으로 고객 예약을 받고 있는 서울지역 호텔(비지니스 호텔)들을 분석 대상으로 고려하였습니다. 서울 지역의 1급 호텔들을 중심으로 16개 호텔을 선정, 전화 인터뷰 및 E-mail 문의, 인터넷 검색을 통해 호텔이 현재 사용하고 있는 가격정책과 호텔 객실 현황, 고객 이용 현황 등에 대해 조사하였습니다.

참고문헌
* 호텔의 데이터 수집
- 그랜드 하얏트 호텔 인사부 최진아씨, (E-mail - info@grandhyattseoul.com)
- 그랜드 하얏트 서울 호텔 http://www.grandhyattseoul.co.kr/
- 웨스틴 조선 호텔 서울 http://www.echosunhotel.com/
- 호텔시 투어 대표이사 김산기 02-706-3351 (서울시 마포구 공덕동 456 한국사회 복지회관, 르네상스 타워 2108)

* 모델링 과정
Sam L. Savage (2003), Decision Making with Insight, Thomson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LG전자 중국시장 경영전략 및 마케팅 전략
  • 분석 22가. 사회문화적 요인나. 지리적 요인다. 정치적 요인라. 경제적 요인마. 경쟁자 요인Ⅲ. 중국시장 경영전략 및 마케팅 전략 241. LG전자의 중국진출 과정 및 현황 242. LG전자의 중국사업전략 25가. Business Portfolio 전략나. 지역시장세분화전략

  • [마케팅]스타벅스 브랜드와 마케팅 전략
  • 경영 전략에 있다 하겠다.그가 Starbucks를 어떻게 이끌어왔냐는 Starbucks의 우리의 사명을 보면 알 수 있다.우리의 사명① 훌륭한 작업환경을 제공하고 서로서로 존경과 품위로 대한다.② 비즈니스를 하는 방법에 있어서 다양성을 필수 요소로 포용한다.③ 최고수준의 기술로 신선한 커피를 배달하고, 매입하고, 판매한다.④ 고객들이 항상 만족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한다.⑤ 우리의 사회와 환경에 적극적으로 공헌한다.⑥ 수익성을 우리

  • [마케팅전략]스타벅스 기업분석
  • 가격 경쟁이 불가피하게 되어 브랜드 이미 지나 수익성 측면에서 영향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3) 스타벅스의 사명1)스타벅스의 사명: 스타벅스의 사명은 고객에게 최상의 커피를 제공하는 것이다. 2)스타벅스의 mission은 고객에게 최고의 coffee experience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 coffee experience는 최고 품질의 커피 뿐만 아니라, 커피와 더불어 얻을 수 있는 여러 가지를 다 포괄 하는 개념이다.스타벅스는 제 3의 장소(the 3rd place)라는 개념을 사용하여 이를

  • [국제기업] 스타벅스 마케팅전략과 성공요인분석
  • 전략에 있다 하겠다. 그가 Starbucks를 어떻게 이끌어왔냐는 Starbucks의 “우리의 사명”을 보면 알 수 있다. “우리의 사명” ① 훌륭한 작업환경을 제공하고 서로서로 존경과 품위로 대한다. ② 비즈니스를 하는 방법에 있어서 다양성을 필수 요소로 포용한다. ③ 최고수준의 기술로 신선한 커피를 배달하고, 매입하고, 판매한다. ④ 고객들이 항상 만족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한다. ⑤ 우리의 사회와 환경에 적극적으로 공헌한다. ⑥ 수익성을

  • [호텔경영]리츠칼튼호텔의 경영전략분석
  • 호텔의 당면과제 인식2. Product Definition (상품의 정의)- 상품으로서 호텔의 경쟁시장 파악3. Promises (약속)- 고객을 위한 약속 이행4. Personal Advantage (개별적 편의)- 고차원의 개별화된 서비스 제공5. Positioning (포지셔닝)- Mission Segmentation6. Price/ Value (가격/ 가치)- 경쟁적인 가격과, 차별화 된 가치 창조위의 여섯 가지 마케팅 계획을 통해 리츠칼튼은 전략의 구체적인 방향을 설정하고, 실행한다. Six P의 자세한 내용과 설명은 뒤에 경영 전략에서 언급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