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농산물 유통의 현황과 경쟁력 강화전략] 국내 농산물 유통의 현황과 경쟁력 강화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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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농산물 유통의 현황
1. 농산물 시장규모
2. 농산물 거래실태 분석
3. 농산물 유통비용 분석

Ⅱ. 농산물 물류의 현황 및 전망
1. 농산물 물류 특성
2. 농산물 물류비 현황
3. 농산물 물류효율화의 장애요인
4. 물류환경 변화와 전망

Ⅲ. 농산물 유통구조와 유통경로 및 문제점
1.농산물 유통구조
2. 농산물 유통기구

Ⅴ. 국내 농산물 유통의 문제점
1. 시장별 문제점
2. 유통경로상의 문제점
3. 농산물유통 지원기능의 미흡

Ⅵ .농산물 유통 개선방안
1. 농산물 전문물류기업 육성
2. 운송가맹사업 적극 추진
3. 보관  / 하역
4. 유통가공
5. 정보화
6.시장도매인의 경쟁력 제고

Ⅶ. 주요 선진국의 농산물 유통 현황
1.미국
2.유럽
3.일본

Ⅷ.결론
본문내용
농산물 물류효율화의 장애요인
농산물 물류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여야 할 도매시장의 물류 시설은 크게 낙후되 어 있다.
정부는 농산물 시장의 개방에 대비하여 생산지에는 저온창고, 물류정보화 등 많은지원하고 있고, 소매시장은 백화점, 할인점, SSM 등은 저온시설, 물류정보화 등 물류기능의 선진화를 추구하고 있으나 그 중간에 위치한 도매시장에는 저온시설의 미흡,정보화의 미흡, 하역 기능의 미흡 등으로 물류기능의 병목현상이 도매시장에서 발생되고 있다. 그러므로 고상품의 신선도 유지 상품의 마모 등이 크게 발생되고 있는 실정으로 도매시장의 물류 선진화가 시급한 상황이다. 또한 일반차량의 농산물 운반으로인하여 신선도 유지의 어려움으로 상품가치를 크게 손상시키고 있는 실정이다.
농산물은 신선도가 상품의 생명인데, 그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저온시설이 필요한 상황이나 2004년도에 완공된 강서농수산물도매시장은 저온창고의 기능이 미흡하여 상품의 신선도 유지에 어려움이 있다.
1) 산지 물류효율화 장애요인
산지유통조직 규모가 읍·면 단위로 영세하여 대형유통업체와 대규모 물량을 지속적으로 거래하는데 어려움이 많다.
규모의 거래를 위한 공동선별·출하율은 13% 수준으로 낮고, 규격농산물(표준규격 출하율은 50%수준)의 파렛트 단위 출하가 어렵다.
전체 농산물의 포장화율은 85%수준이지만, 배추·무 등 엽·근채류는 생물적 특성과 유통 관행으로 인해 포장출하가 부진(배추 4.5%, 무 14.8%)하다.
그 동안('96, '04) 배추․무 포장화를 추진하였으나, 산지의 속박이, 중도매인의 이해관계 등으로 정착되지 못하였다.
농산물 수확 후 관리기술의 개발․보급이 미흡하여 유통과정(예냉·저장· 수송 등)에서 감모요인이 크게 나타난다.
수확 후 손실율에 있어서 선진국은 5~10%수준이지만 우리는 20~30% 수준 이다. 또한 산지저온저장고가 노후화되어 에너지 손실은 물론이고, 적재효율 제고 및 하역기계화에 애로요인으로 작용한다.
2) 운송 및 소비지 물류효율화 장애요인
농산물 운반 차량은 저온시설을 갖춘 냉장차량이 상품을 운반하여야 하나 대부분이 일반 차량으로 농산물을 운반하고 있어 상품의 신선도 유지에 많은 어려움이 있는 실 정이다.
① 대부분의 출하농산물 수송은 지역단위 영세 운송업자에게 위탁 운영하고 있으며, 농산물이 성출하기 이전에 주로 수송계약을 체결한 후에 다시 개별운송업자에게 위탁수송하고 있다. 이로 인하여 다양한 출하처로의 안정적인 수송수단 확보가 어렵고 적정 운송비 산정이 어려운 실정 등으로 물류비 절감에 제한요인으로 작용되고 있다. 2003년말 농업협동조합 차량은 6,500여대로 2.5톤 이하가 83%를 차지하고 있으며, 주로 조합원의 자재, 생활물자 공급에 활용되고 있다. 
② 운송차량이 일반화물차이며 노후화로 출하농산물의 신선한 상품 유지가 어려운 상황이다. 운송수단의 대부분이 일반화물차 이어서 산지 상품화 이후 수송과정에서 출하농산물 품질이 크게 저하되고 있다. 2003년도 농산물 출하시 파렛트 출하율은 5% 정도의 낮은 수준으로 이는 파렛트 사용에 따른 추가비용 발생되고 있으며, 출하와 운송주체의 이원화로 물류 효율이 크게 떨어지고 있다.
③ 사업장 · 자회사 물류는 개별물류 및 영세한 운송업체가 대행하고 있다.
사업부문별로 영세 운송업자와 계약, 수주후 운송업체에 재위탁하여 수송되고 있고, 운송업체의 경우 실직적인 역할도 없이 지입료(15% 수준)를 수취하는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④ 농산물은 소규모 농가출하로 대형차 단위 운송에 어려움이 있고, 인력에 의한 상차․도매시장 경락을 위한 장시간 대기 등 운송의 효율 제고에 어려움이 있다.
⑤ 일부 농산물 도매시장의 시설노후화 및 거래량 포화로 물류효율에 지장을 초래하고 있다.
도매시장 운영에 있어서도 상장경매제도로 공정·투명성은 제고하였으나, 거래량에 비해 경매 건수가 많아 처리시간이 지연되고, 중도매인이 영세하여 파렛트 단위 경매참여가 부진하다. 농산물 유통시 파렛트 이용 물량은 17% 수준으로 저조한 실정이다. 파렛트 이용율은 대형유통업체가 76%인데 반하여 농산물 도매시장은 1.2%에 불과 하다. 또한 가락시장 하역은 노동조합체계(전국항운노조)로 고용의 유연성이 떨어지고 하역료 부담률도 높은 편이다.
⑥ 농산물 도매시장 내 배추․무 등 쓰레기 처리비용이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악취 등으로 다수민원이 상존하고 있다. 2004년도의 농산물 쓰레기 발생량 153천톤으로 처리비용이 93억여원에 이르고 있다.
⑦ 농산물 도매시장의 대부부이 유통가공 시설이 전무한 실정으로 소비자의 니즈에 맞는 상품 공급이 어려운 상황으로 유통가공 기능이 필요한 대형유통통점이나 단체급식 등 대형거래선 확보가 어려운 실정이다.
⑧ 디지털정보화 시대에 농산물 유통의 정보화 시설의 미흡으로 업무의 효율저하는 물론 정보 부족으로 농산물 유통의 많은 한계점을 노출하고 있다.

4. 물류환경 변화와 전망
1) 기업의 경영혁신 확대
물류시장은 대기업 및 중견기업 중심으로 SCM(Supply Chain Management) 도입이 확대되고 있다. 그러나 물류부문의 아웃소싱이 확대되고 있으나 아직은 선진국에 비해 미비한 상황이다. 국내의 아웃소싱 비중은 2005년도 기준으로 55.6%이다. 외국 상황을 살펴보면 미국은 아웃소싱 비중이 80%, 유럽은 90%에 이르고 있다.
2) 유통구조의 변화
유통구조의 급속하게 변화되어 생계형 유통구조에서 기업형유통구조(할인점, 백화점, 체인화된 편의점 등)로 전환되고 있고, TV홈쇼핑, 전자상거래 등 무점포판매가 급성장되면서 저비용 물류시스템 구축에 대한 중요성이 크게 대두되고 있다.
3) 물류경쟁구조 변화
글로벌시대에 따른 경쟁환경 구조도 크게 변환되어 글로벌 소싱이 확대되고(2002년 기준 10.7%) 해외생산거점이 확대(15-20%)되면서 글로벌 물류시스템 구축의 필요성이 크게 대두되어 세계적 물류기업과 전략적 제휴 등의 형태가 나타나고 있다. 또한 중국경제의 고성장으로 동북아 지역간 물동량이 급증이 예상되고 있다. 1994년 기준으로 동북아 물동량은 20.1%에서 2010년에는 30%로 추정되고 있어 앞으로 TSR 및 TCR 등 국제철도망과 국내항만을 연결하는 물류서비스 확대가 예상되고 있다.
4) IT기술 및 물류서비스 변화
IT기술 및 물류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소량화, 다빈도화, 정시화 등 고객의 니즈가 크게 변화되고 있어 IT기술에 기반을 둔 SCM의 확대로 물류프로세스의 혁신이 요구되고 RFID, GPS, CVO 등 IT기술을 이용한 고부가가치 물류서비스의 확대가 예상된다.
5) 물류산업의 내부구조 변화
기업 업무의 복합화 종합화로 전통적 물류산업의 영역이 모호해지면서 물류산업의 영역의 파괴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또한 네트워사회 구조(network)시대에 물류서비스도 단순 아웃소싱에서 전략적 제휴수준의 아웃소싱인 종합물류서비스(TPL, Third Party logistics)을 활용하지 않고는 기업경쟁력을 확보하기가 어렵게 될 전망이어서 제3자물류(Third Party Logistics)인 종합물류서비스업의 지속적인 성장이 될 전망이다.
6) 국제물류환경의 변화
중국시장 개방, 대륙횡단철도(TSR․TCR 등), 아시안하이웨이(Asian Highway)의 이용 가능성 증대로 우리나라가 동북아 중심지로 발전할 수 있는 잠재력이 증가하고 있다.
물류업의 영역이 단순한 수송․보관 등에서 유통가공을 겸한 부가가치 물류로 확대되고, 물류업이 전체 산업구조에서 차지하는 위상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참고문헌
농산물의 유통 개혁
한국개발연구원 부설 국민경제교육연구소 ㆍ 이준원

농산물 유통시장 개방과 농협의 대책
경상대학교경영·행정대학원 ㆍ 김광식

농산물 유통환경 변화에 따른 도매시장 경쟁력 강화방안
한국농촌경제연구원 ㆍ 전창곤

농산물 유통체계 효율성 증대를 통한 한국농업의 국제경쟁력 제고
계명대학교 ㆍ 서명희

WTO체제의 농산물 협정과 농업의 국제경쟁력에 관한 연구
배재대 국제통상대학원 ㆍ 김동수

농산물 도매시장의 활성화 방안
경상대 경영대학원 ㆍ 박점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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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농산물 유통 현황에 대해서 자세한 브리핑 감사합니다.
  • daku***
    (2013.05.27 18:1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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