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자물류, 물류아웃소싱] 제3자물류(물류아웃소싱)의 의의, 현황, 특징과 제3자물류(물류아웃소싱)의 문제점 및 제3자물류(물류아웃소싱)의 발전전망, 활성화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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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아웃소싱의 이해
1. 아웃소싱의 필요성
2. 아웃소싱의 전략과 의미
3. 아웃소싱의 문제점

Ⅲ. 제3자 물류(물류 아웃소싱)의 의의

Ⅳ. 국내 제3자 물류(물류 아웃소싱)의 현황 및 특징
1. 일반사항
2. 초기 사업형태
3. 허가․등록 업종

Ⅴ. 제3자 물류(물류 아웃소싱) 도입에 따른 문제점

Ⅵ. 제3자 물류(물류 아웃소싱)의 발전전망

Ⅶ. 제3자 물류(물류 아웃소싱)산업의 활성화 방안
1. 정보화 및 표준화의 강력한 추진
2. 물류업체의 대형화 유도
3. 법․제도의 개선
4. 물류전문인력 육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주력 업무에 경영자원을 집중하고 핵심역량을 강화하기 위함이다. 아웃소싱으로 인력, 자금이라는 경영자원이 재분배되어 결과적으로는 보다 적절한 자원배분이 가능해진다. 즉 비효율․고비용 부문과 주변업무를 외부전문기관에 아웃소싱하고 핵심역량에 내부의 경영자원을 집중함으로써 경쟁사와의 차별성을 더욱 부각시켜 주력업무의 전문성과 품질향상, 경영체질의 강화를 도모할 수 있게 된다. 리스크를 분산하기 위함이다. 아웃소싱을 활용하여 유연한 조직을 구축함으로써 시장, 경쟁환경, 기술 등의 변화가 기업경영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우리는 제품개발 능력만 보유하고 생산이나 영업을 아웃소싱한다면 고정비가 변동비화되기 때문에 리스크가 감소되고 기업의 유연성이 강화될 것이다. 조직을 슬림화․유연화하기 위함이다. 아웃소싱의 활용에 의해 단순하고 반복적인 업무 등이 외부화됨에 따라 기업 내 조직이 슬림화 된다. 따라서 아웃소싱을 통해 유연성 있는 고용형태와 직무급 등의 급여체제 실현도 가능해진다. 시너지 효과에 의한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기 위함이다. 단순한 외부자원 활용에 그치지 않고, 공급측과 활용측의 파트너십이 가져오는 시너지 효과에 의해 새로운 부가가치의 창출과 이의 사업화가 가능해진다.
코스트 절감이 그 목적이다. 여러 기능을 비대화되고 전문능력이 부족한 기업 내부에서 행할 때보다 이 분야 전문 기업에 아웃소싱함으로써 적은 비용으로 업무추진이 가능하다. 또한 전문역량을 기업이 스스로 구축하려면 많은 인적자원의 투입과 자금이 필요하기 때문에 경비절감 효과가 크다. 코스트 외부화에 의한 경기변동에 대응하기 위함이다. 고정비가 변동비화되고 B.E.P(Break-Even-Point) 가 낮아져서 보다 적은 매출로도 이익을 창출할 수 있으므로 저성장기에 기업의 생존을 담보할 수 있게 된다. 혁신을 가속화시키기 위함이다. 아웃소싱은 비효율적인 부문의 재구축 등 구조조정과 기존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수정하는 리엔지니어링의 수단이기 때문에 이를 통해 기업혁신, 변신을 가속화시킬 수 있다. 서비스업무의 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함이다. 정보시스템, 법무, 디자인 등 고도의 전문성을
참고문헌
1. 경영베스트 아웃소싱 팀(1998), 아웃소싱 전략과 알짜 정보, 경영베스트
2. 노순규(2000), 최첨단 경영전략 아웃소싱, 행정경영 자료사
3. 백경래(1997), 효율적인 아웃소싱 추진전략, 인사관리
아웃소싱 경영 - 21세기북스
4. 차일근(1999), 아웃소싱의 전략-실천과 사례, 학문사
5. 최현기(1998), 물류 아웃소싱의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6. 홍성도(1999), 아웃소싱의 전략과 사례, 학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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