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보험제도] 고용보험제도의 시행배경, 필요성과 외국 고용보험제도의 발전과정, 사례 및 한국 고용보험제도의 현황, 문제점 그리고 향후 과제, 정책 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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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한국사회의 노동시간
1. 한국의 연간 노동시간
2. 한국 노동시간은 세계에서 손꼽을 정도

Ⅲ. 고용보험제도의 시행배경 및 필요성
1. 산업구조조정의 촉진
2. 인력수급의 원활화
3. 직업능력개발의 활성화로 기업경쟁력 강화
4. 실직근로자의 생활안정과 재취업의 촉진
Ⅳ. 고용보험제도의 존재이유

Ⅴ. 외국 고용보험제도의 발전과정
1. 노동조합의 자주적인 실업공제기금
2. 실업공제기금에 대한 정부보조:임의적 실업보험제도
3. 사회보험방식의 강제적 실업보험제도
4. 실업보험제도와 고용정책의 연결:고용보험제도로의 전환

Ⅵ. 외국 고용보험제도의 사례
1. 미국의 사례
2. 영국의 사례

Ⅶ. 한국 고용보험제도의 현황과 문제점
1. 현황
2. 문제점
1) 고용정보인프라
2) 고용안정센터
3) 지방자치단체
4) 민간고용지원서비스기관
5) 대학

Ⅷ. 향후 과제 및 정책방향
1. 일자리창출의 과제
2. 일자리창출을 위한 정책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고용보험수급권이 실질적으로 보장되기 위해서는 그 법원리의 기초를 공고히 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사회보장기본법의 이념 및 원칙에 의거하여 고용보험법의 기본원리를 모색하여 보기로 한다. 사회보장기본법의 원칙과 고용보험법의 구조를 기준으로 하여 고용보험 당사자, 고용보험급여, 고용보험 재정, 고용보험 운영 및 전달체계에 관한 기본원리를 각각 도출하여 보도록 한다. 고용보험수급권은 어떠한 근로자라도 향유할 수 있는 권리인지가 문제된다. 사회보장수급권의 보장은 보편주의를 원칙으로 하지만 "관계법령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사회보장기본법 제9조) 예외적으로 제한 될 수 있다. 따라서 고용보험수급권도 보편주의적 보장을 원칙으로 하지만(고용보험법 제7조 본문) 고용보험법 또는 그 시행령에 의하여 제한하여도 사회보장기본법의 원리에 어긋나지 않는다. 고용보험법은 이에 따라 일정 범위의 단기적 근로자와 불안정 근로자를 그 적용대상에서 제외하고 있으며(제8조), 상시 5인 미만의 근로자를 사용하는 사업도 그 당연적용 범위에서 제외하고 있다(제7조 단서 및 동법시행령 제2조 제1항). 따라서 고용보험수급권의 실질적인 향유 주체는 상시 5인 이상의 근로자를 사용하는 사업의 안정적 근로자이다. 그러므로 미취업 근로자와 영세사업의 근로자 및 특정범주의 근로자는 고용보험수급권의 주체가 될 수 없으므로 그 범위내에서 보편적 보장의 원리는 일정한 한계를 가진다. 고용보험수급권자의 실업급여 수준은 종전 생활을 계속할 수 있는 정도가 되어야 하는지 그렇지 않으면 최저생활을 보장할 수 있는 수준 이상이 되어야 하는지에 관해 그 기준을 정립할 필요가 있다. 사회보장기본법은 그 기본이념을 "모든
참고문헌
○ 김병숙, 고용보험제도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직업상담원 직무능력 개발방안, 한국기술교육대학교, 1997
○ 노동부, 고용보험 기획과 오스트리아, 독일, 스웨덴의 공공 직업 안정기관, 1996
○ 서울대행정대학원 정보통신행정연구소, 직업안정 및 고용보험 관리조직의 재구축방안, 한국노동연구원, 1998
○ 서울대 행정대학원 정보통신 행정연구소, 직업안정 및 고용보험 관리조직의 재구축, 1998
○ 이호창, 일본노조와 정책참가, 고용정책 고용보험제도와 노조의 참여, 한국노총 중앙연구원, 1999
○ 임영욱, 고용보험제도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 행정대학원 행정학전공,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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