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특허, 비즈니스모델특허] BM특허(비즈니스모델특허)의 의의, 역사, 평가공식, 득, 실과 BM특허(비즈니스모델특허)의 현황 및 향후 BM특허(비즈니스모델특허)의 전망 분석(사례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16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BM특허(비즈니스모델특허)의 의의
Ⅲ. BM특허(비즈니스모델특허)의 역사
Ⅳ. BM특허(비즈니스모델특허)의 평가 공식
Ⅴ. BM특허(비즈니스모델특허)의 특허권
Ⅵ. BM특허(비즈니스모델특허) 제도의 득과 실
1. 특허와 독점
2. 특허제도의 비용과 편익
Ⅶ. BM특허(비즈니스모델특허)의 현황
1. 미국의 인터넷 비즈니스 특허의 예
2. 한국의 인터넷 비즈니스 특허의 예
Ⅷ. 외국의 BM특허(비즈니스모델특허) 사례
1. 미국
1) 프라이스라인사의 역경매시스템(US 5,794,207호)
2) 아마존사의 원클릭 시스템(US 5,960,411호)
2. 일본
1) 특허등록사례
2) 특허출원 사례
3. 유럽
Ⅸ. 향후 BM특허(비즈니스모델특허)의 전망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국내에서 BM특허가 이슈화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과거에 신기술이나 상품을 대상으로 했던 `특허`라는 개념이 이제는 `비즈니스 모델(Model)`과 `비즈니스 방법(Method)`으로 확대되었다는 것에 대해 많은 관심과 그 범위에 대해서도 궁금해하고 있다. 이미 선진 각국에서는 무한경쟁의 장인 인터넷에서의 사업영역을 선점하기 위한 전략으로 BM특허를 이용하고 있다. 특히 미국의 경우는 그 동안 기술적인 아이디어뿐만 아니라 사업방법에 관한 아이디어 자체도 특허로 인정하고 있어서 경쟁국들이 위기의식마저 느끼게 하고 있다. BM특허가 처음 등장한 것은 금융분야에서 이다. 90년대 초반부터 금융자동화 분야에서 인터넷을 사업수단으로 이용한 선진 외국에서는 영업방법에 관한 특허 출원이 증가하였다. 미국의 SFG가 금융영업방법에 관한 특허를 취득하였고, 이후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미국연방순회항소법원이 "전산화된 사업방법이 특허의 대상이 될 수 있다"고 공식적으로 판결함으로써 비즈니스 모델(Model)이나 방법(Method)에 관한 특허대상 여부의 논란을 종식시키고, 전 세계 각국의 BM특허에 대한 관심을 더욱 고조시키게 되었다.
Ⅱ. BM특허(비즈니스모델특허)의 의의
영업방법(BM)특허는 사업 또는 영업방법에 관한 아이디어를 컴퓨터나 인터넷 등을 통해 사업목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업무프로세스나 기술수단으로 구현한 발명에 대한 특허로서 특허권의 존속기간은 20년이다. BM은 Business Method 또는 Business Model의 이니셜을 따서 만들어진 것으로 우리말로는 「영업방법」 또는 「업무모델」로 불려지고 있는데, 특허법상 특허의 대상이 ꡐ물질ꡑ과 ꡐ방법ꡑ으로 구분되고 있음에 따라 최근에는 영업방법이라는 용어가 주로 사용되었다. 일반적으로 특허의 대상으로 논의되는 영업방법은 컴퓨터 시스템을 이용한 업무모델, 프로세스모델, 데이터모델 등 세 가지 모델이 결합된 것
- 참고문헌
-
강동세 : 비즈니스 모델의 특허 문제, 정보법학 4, 1, 한국정보법학회, 2000. 9
삼성경제연구소 :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의 성공조건, CEO Information 제235호, 2000
이경전 :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의 발전 방향, 추계국제학술대회 논문집, 한국경영정보학회, 1999
양인수 : 선진외국의 BM정책동향
인터넷 비즈니스 네트워크 : 비즈니스 모델의 분류기준, (www,i-biznet,com), 2000
주재훈 : 인터넷 비즈니스 전자상거래, 비봉출판사, 1998,
한국경제신문주최 :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 구축을 위한 세미나 자료집 2000. 4. 2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메리어트 호텔 성공요인 및 경영전략
- [대한항공 서비스마케팅 전략분석] 대한항공 마케팅 7P,SWOT,STP전략분석과 대한항공 3C분석,기업분석및 서비스전략분석과 미래전략제안
- 글로벌 만화산업의 이해
- [패션마케팅전략] 자라 ZARA 브랜드 경쟁력 분석
- [마케팅] Art Marketing 아트마케팅
- [생산관리] 자재관리의 의의와 목표 및 내용, 자재관리를 위한 절차(단계)
- [호텔경영론] 그랜드 힐튼 서울 호텔 분석
- [디지털경영][지식경영][위성방송][품질경영]디지털경영의 유형, 디지털경영의 중요성, 디지털경영의 원칙, 디지털경영의 위성방송, 디지털경영의 품질경영, 디지털경영의 지식경영, 디지털경영의 전략 분석
- 제조업 품질관리성공, 실패 사례
- [유통관리] 이마트 문제점과 그에 따른 전략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