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위기를 극복한 창조경쟁력 기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14 / 2019.12.24
  • 3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현대 사회의 트랜드 변화 및 흐름
본론
Ⅰ. 창조 경쟁력이란 무엇인가?
Ⅱ. 창조 경쟁력의 현황, 효과 사례
1. 인터넷 포털 기업의 창조 경쟁력
(1) 구글의 창조 경쟁력
(2) 네이버의 창조 경쟁력
(3) 중국 기업 - 모방은 제2의 창조
2. MP3 Player 제조 기업의 창조 경쟁력
1) Apple의 아이팟
2) 삼성의 Yepp
3. 게임콘솔 제조 회사의 창조 경쟁력
1) 지모트, 휴대폰용 무선 게임 콘솔
2) 닌텐도 Wii
3) 소니
Ⅲ. 기업의 위기를 극복한 창조경쟁력 기업 사례: 펩시 분석
1. 펩시와 코카콜라의 역사적 경쟁 구도
2. 펩시 성공 비결
3. M&A를 통한 펩시의 창조 경쟁력
Ⅳ. 우리나라의 창조경쟁력
결론
창조 경쟁력의 조건
1. 미래 CEO의 조건: 창조적 리더십
2. 한국기업이 나아가야 할 길

본문내용
서론

Ⅰ. 현대 사회의 트랜드 변화 및 흐름

글로벌 경영, 리스크 관리 경영, 감성 경영, 인재 경영, 가치 경영, 고객 중심 경영. 모두 21세기 이후 거론되고 활성화된 경영 개념과 화두들이다. 이들 개념의 궁극적 목적은 고객에게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해 타사와의 경쟁력 우위를 선점하기 위해서다. 하지만 이제 기업들은 기존의 틀을 깨는 새로운 ‘창조’ 없이는 무한 경쟁 시대 속에서 살아남을 수 없다.
창조 경영은 몇몇 국내 대기업 회장들이 2006년 말부터 경영 화두로 처음 제기하면서 본격적인 주목을 받았다. 한치 앞도 예측할 수 없는 급변하는 국내외 경영 환경 속에서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그들이 제시한 해결책은 바로 ‘창조 경영’이다. 글로벌 시장을 무대로 무한 경쟁을 펼치는 상황은 비단 우리나라 기업뿐만 아니라 전 세계와 다국적기업들의 공통적인 현상이다. 2005년 발간돼 전 세계 경영자들에게 신선한 충격을 가져다 준 ‘블루오션 전략’의 선풍적 인기가 이를 증명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창업자 빌 게이츠가 자신의 저서에 기술했듯, 우리가 살고 있는 현대시대의 변화는 과거 그 어느 때보다 급진적으로 이뤄지고 있으며 앞으로 이 현상은 가속화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소비자의 욕구와 시장 역시 빠르게 변화할 것이며, 근본적이고 구체적인 해결책을 가지고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기업만이 21세기에 생존할 수 있다. 이러한 변화를 주도할 수 있는 것이 결국 창조 경영이며 앞으로 세계를 무대로 하는 모든 기업들에는 선택이 아닌 필수불가결한 사항이다.
루트번스타인 교수는 특히국내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통찰력(Insight)과 선견지명(foresight)을 가진 인재를 확보해야만 창조 경영이 가능하다고 역설했다. 스티브 잡스 사장이 이끄는 애플의 아이팟이 바로 창조 경영의 대표적 사례다. 그는 자신이 창업한 회사에서 버림받은 후 다시 일선에서 복귀, 쓰러져 가는 회사를 창의력과 리더십으로 멋지게 회생시켰다.
기업뿐만 아니라 여러 국가들도 창조 경영 개념을 적극 도입해 국가 개발에 활용하고 있다. 척박한 황야의 사막에서 무에서 유를 창조해 새로운 중동의 허브로 떠오르고 있는 두바이, 작은 도시 국가임에도 불구하고 동남아시아의 허브로 자리 매김한 싱가포르, 유럽의 물류기지 네덜란드, 경제 개혁을 통해 새로운 도약을 일궈낸 아일랜드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론] 크라운제과 구조조정 성공사례
  • 기업들과 전략적 제휴를 통한 협력 강화해외시장 진출제품 및 원재료 Global Resourcing1) 크로스 마케팅 경영전략 / 윤영달 -라이트북닷컴- 1장 위기에서 꽃피운 크로스 마케팅- 2장 크로스 마케팅으로 잡은 新 성장전략- 6장 크로스 마케팅 경영전략의 재창조2) MBN특집 한국기업의 경영전략 -매일경제TV- 1부 크로스 마케팅으로 잡은 승부- 2부 글로벌 시대를 여는 크로스 마케팅3) 전략적 제휴시각에서의 크로스 마케팅에 대한 고찰- 경영사학 제 19집

  • 공무원 교육훈련체계 공무원 교육훈련체계 이론적 배경
  • 기업의 교육훈련 기자재 및 시설수준은 물론 일반 교육기관의 기자재 및 시설에 크게 못 미치고 있다. 특히 일부 노후화된 시설운영은 교육을 받으러 온 공무원들의 자긍심 마저 손상시킬 정도로 열악하다는 평가를 받을 정도이다.교육훈련의 소프트웨어 측면에서 교육전문가의 부재로 교육성과 향상을 위한 과정설계, 분석, 교육기법 등의 개선이 어려운 상태에 처해 있으며, 교육을 담당하는 전문교육인력의 부족으로 인하여 양질의 교육훈련을 기

  • [행정개혁론] 미국과 한국의 행정 개혁 사례 비교
  • 기업 정책을 확대할 것임을 분명히 했다.이명박 정부 VS 오바마 정부Company Logo이명박 정부 VS 오바마 정부이명박 정부오바마 정부행정환경 경제 불황과 침체, 실업률 증가 및 불안감 증대경제 CEO 출신 대통령에 대한 경제 정책의 기대2008년 금융가의 대대적인 위기개혁에 대한 사회적 분위기 고조흑인 대통령이라는 미국 사회의 개혁의 상징으로 등장하여 경제 위기 타개와 국제 경쟁력강화에 대한 기대행정개혁 목적시장 경제의 활성화와

  • 독후감 크로스마케팅 경영전략을 읽고
  • 위기를 가능성의 발판으로 삼는 정신 그리고 가능성을 현실로 실현시킨 윤영달 회장의 능력은 정말 큰 감동을 주었다. 사회에 첫발을 내딛는 현시점에서 이 책은 단순히 새로운 마케팅전략의 지식을 쌓아준 것뿐만 아니라 열정을 심어주고 세상을 보는 시각을 넓혀주었다. 크라운제과, 위기를 극복해낸 기업이기에 이전보다 더 신뢰감 있는 회사로 기억될 것이다. 또한 세계 속에서 한국을 알리는 글로벌기업으로 성장할 날이 얼마 남지 않았음을 믿어

  • [인적자원관리] 인재관리 - GE, IBM
  • 창조적 인재를 확보하려는 노력이 있다고 하였다. 또한 인재들이 인텔의 성장을 이끌 것으로 믿고, 모든 분야에서 최고 목표 달성을 위해 인재 확보와 양성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고 언급했다. INTEL회장 크레이그배럿이 언급한 바와 같이 현재 기업에게는 “잘 교육된 인재”가 무엇보다 필요하다. 다시 말해 불확실한 현재의 경영환경에서 위기를 극복하고 생존하기 위해서는 핵심 인재의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하며, 인재를 확보하는 방법은 채용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