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경영] 한국콜라 815 실패사례 -코카콜라 사례와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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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범양식품소개

2. 815출시배경 및 swot분석

3. 코카콜라소개

4. 뉴코크출시배경 및 swot분석

5. 815와 뉴코크의 뽀삐(4p)믹스비교

6. 결론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기업선정이유
사람들은 항상 성공한 기업들만 기억하고 실패한 기업에게는 관심조차 가지지 않는다. 우리11조는 품질경영학습을 통하여 품질경영이 고객에게 미치는 영향을 쉽게 접근하는 방법으로 한때 대한민국 콜라시장14%까지 점유했던 한국콜라 815에 대해 관심을 가졌고 조사를 통하여 2학년수업에 맞는 적절한 기업이라 생각되어 선택하게 되었다. 또한 상품성질이 같은 코카콜라 사례와 비교설명하기 때문에 쉽게 이해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어짐.

기본베이스는 품질경영교과서에 맞췄으며 되도록 쉬운 단어선택을 함으로써 2학년들의 수업참여를 유도함!

2. 범양식품소개

범양식품은 1973년 코카콜라의 한국 내 4개 공급사중 하나로 출발
대전,충청 및 대구 경북지역을 맡아서 콜라생산


범양식품 코카콜라 생산 (1973)
콜라독립 '8.15' 생산 (1998)
계열사 건영식품의 부도 (2003. 10)
범양식품 최종 파산결정 (2005)


3. 815출시배경 및 swot분석

815 출시배경

코카콜라의 일방적인 공급중단으로 인해 결별하게 되었고
한국인 입맛에 맞는 콜라를 자체적으로 개발함!
본인들이 원한다기보다는 선택의 여지가 없었음


Strength
Weakness
1.로열티지급하지 않는
가격 경쟁력
2.20년간 콜라를 만들어온
범양식품의 노하우 유통망 확보
1.중요한 맛의 변화
2. 애국정서의부재
3.마케팅능력부족
Opportunity
Threat
1.애국주의 마케팅으로
강력한 호소력
2. 우호적인 국민정서
1. 외국 음료업체의 물량공세와
판촉행사 등 집중 견제
◎강점(Strength) : 로얄티를 내지않는 국산콜라! 경쟁사들에 비해 가격이 저렴함
애국심마케팅을 통한 감성마케팅 적극활용

◎약점(Weakness) : 제품의 품질이 떨어짐. 유통망적음

◎기회(Opportunity) : 음료소비증가, 사회적분위기 유리
참고문헌
삼성경제연구소
http://blog.naver.com/lllllllhero?Redirect=Log&logNo=50016350394
http://cafe.naver.com/sethgodin.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873
http://www.happycampus.com/
네이버, 구글, 야후, 네이트, 다음

1.러브마크 케빈 로버츠| 양준희 역| 서돌
2.마케팅 불변의 법칙 알 리스| 박길부 역| 십일월출판사|
3.품질경영론 김연성 외| 박영사|
4.신상품마케팅 Glen L.Urban| 이유재, 박찬수 역| 시그마프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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