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경영론] 청계천을 중심으로 한 관광특구의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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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선정배경

Ⅱ. 청계천 및 연계관광지
1. 청계천
2. 주변관광지

Ⅲ. 청계천의 현황
1. 이용시민 현황
2. 주요 상품

Ⅳ. 청계천 분석
1. S&W
2. 기회 및 도전
3. Do you believe..............in the long run?
Ⅴ. Strategy

1. Overall Strategy
2. Business Model
3. 구체적 발전 방안 모색

Ⅵ. 결론

※참고 문헌 & SITE
본문내용
Ⅰ. 선정배경

한국하면 떠오르는 ‘Land Mark’적 이미지가 부족하고 실제로 관광을 오는 많은 외국인들도 뚜렷하게 한국에 대한 이미지를 찾지 못하고, 쇼핑, 한류열풍, 식도락 관련 상품에만 관심을 갖다가 돌아가는 경우가 허다하다. 한국은 훌륭한 자연경관을 가지고 있지만, 세계국가에 비해 상대적으로 자연적 요소가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또한 역사적으로 보아도 중국과 일본에 비해 특색이 뚜렷하지 않다. 이러한 것을 타개하기 위해서는 그 나라의 문화를 내세우는 문화·체험적 요소의 관광 상품이 필요하다. 따라서 접근성이 용이한 서울 지역을 중심으로 한 문화·체험적 관광 상품이 필요하다는 점을 착안하여, 서울시의 ‘Land Mark’로 자리 잡은 청계천과 함께 인근 지역의 역사적 문화에 체험을 더한 관광 상품을 개발 방안을 생각해 보고자 한다.

Ⅱ. 청계천 및 연계관광지

1. 청계천

서울의 한복판인 종로구와 중구의 경계를 따라 흐르는 하천으로 한때 고가도로가 설치되어 천으로써의 의미를 상실 하였다가 2003년에 시작 되어 2005년까지 계속된 복원 사업으로 인해, 현재 서울시의 대표적 상징물로써 관광 잠재력이 높은 하천이다. 다양한 전시 활동과 다양한 문화 콘텐츠가 접목되어 지속적으로 부상하고 있는 기대되는 관광명소이다.

2. 주변관광지

1) 고궁
경복궁, 창경궁, 덕수궁, 경희궁, 덕수궁 이렇게 5개의 궁은 조선의 정궁이다. 한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한국의 미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건축물이다. 창덕궁은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되어 있고 덕수궁의 미술관과 궁중유물전시관도 좋은 볼거리 중에 하나이다.
2) 종묘 및 보신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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