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할인점 COSTCO 기업이 가진 문제점과 해결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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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차별화된 Global기업 ‘COSTCO'란?

2. 왜 ‘COSTCO’인가?

3. ‘COSTCO’ 무엇이 문제인가?

- 가상 COSTCO방문기

4. 우리가 'COSTCO' 경영자라면?

5. ‘COSTCO'의 미래는?

6. 설문조사

7.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차별화된 Global기업 ‘COSTCO’란?

COSTCO는 1976년 미국에서 처음으로 사업이 시작된 창고형 대형 할인 매장으로. 국내에는 1994년 양평동에 처음으로 개업하여 현재는 전국적으로 6개의 점포를 가지며 점점 성장하는 업체이다. COSTCO의 매장은 창고형으로 되어 있어 인테리어나 각종 장비들에 투자되는 비용과 광고에 사용되는 비용을 줄여 고객에게 고품격 브랜드 상품을 좋은 가격으로 제공함으로써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COSTCO에서는 연회비를 내고 등급에 따라 비즈니스 회원과 골드스타 회원으로 나뉘어 회원만이 이용가능 하도록 회원제를 도입하여 다른 기업과는 차별화된 전략으로 고객관리에 힘쓰고 있다. 이렇게 가입된 COSTCO의 회원들은 다른 할인마트에 비해 저렴한 도매가로 매장내의 물건을 이용할 수 있고 재고의 걱정 없이 자신이 원하는 만큼의 물건을 구매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기업의 Global화로 인해 세계 어느 점포에서도 자신들의 회원권을 통한 이용이 가능하다. 또한 이들은 이중보증제도인 상품 보증제와 회원 보증제를 통하여 상품이나 회원으로서의 만족 여부에 따라 요금을 전액 환불 받음으로 기업에 대한 신뢰를 가질 수 있으며 이러한 제도를 시행함으로써 기업은 상품의 질과 고객만족에 대한 자신감을 표현하고 고객 역시 그들의 가치를 인정하게 되는 것이다. 또한 투자에 대한 risk를 줄여 줌으로써 소비자에게 있어서 구매결정 과정을 쉽게 해주고 만족을 느끼지 못하는 disclaiment 집단의 요구에도 적절히 대응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accept factor는 COSTCO를 이용하는 소비자에게 큰 영향력을 미치고 방문하고자 하는 욕구를 상승시켜 재 방문을 가능하게 하거나 새로운 회원을 만들게 된다. 또한 특별한 홍보 없이도 구매 결정에 영향력 있는 주변인들의 구전 효과를 통한 간접 홍보로 기업은 성장해 나갈 수 있게 된다.
COSTCO는 이러한 회원제라는 차별화된 전략과 동시에 국내 제품 외에도 다양한 해외 제품을 구비하여 다양한 제품을 원하는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고 이러한 상품들을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 하는 등의 서비스를 통해 기업의 가치를 상승 시키고 지나치는 고객이 아닌 기업에 대한 Love Mark를 가진 고객을 확보함으로써 경쟁력을 지니게 된다.
2. 왜 ‘COSTCO‘인가?

국내에서는 각 기업별로 1993년 삼성의 이마트, 1998년 롯데의 롯데마트 등 대형 할인마트를 운영하여 다양한 상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하길 원하는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있다. 이러한 대형 할인마트가 등장 한 것은 오래전의 일이며 현재는 이미 과포화 상태로 존재하여 더 이상의 확대가 불가능한 것으로 보인다. 이미 해외의 여러 기업들이 국내로 진입 하였지만 국내 기업에 비해 경쟁력을 갖지 못하여 실패하게 되었고 현재는 국내 기업이 주도적으로 시장 점유율을 높게 유지하며 고객들의 인기를 얻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환경에도 아직까지 우리에게 어느 정도 영향력을 지닌 해외 업체가 COSTCO이다. 이들은 현재 전 세계적으로 진출하여 자신들의 입지를 탄탄히 확보하고 있으며 다른
참고문헌
- 수업 내용
- Naver 백과사전
- The site
http://costco.co.kr
http://about.shinsegae.com/company/COHistoryV.asp
http://company.lottemart.com
- the book
Customer Behavior
- the ess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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