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경영TQM 및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14 / 2019.12.24
  • 4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품질이란
2. Quality Cost
3. TQM
4. 왜, TQM인가
5. 기업사례
본문내용
1. 품 질

품질이란?



*소비자 기대에의 합치, 소비자의 사용적합성
*고객의 욕구를 만족시키는데 공헌할 수 있는 제품의 모든 특성
(제품의 가격, 안전성, 이용 가능성, 내구성 및 신뢰성)을 지칭
*기업의 생존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

*크로스비(Crosby) : 규격적합성

*화이겐바움(Feigenbaum) : 수용 가능한 가격이나 비용 범위 내에서 제품성능이나 규격적합성을 제공할 수 있는 능력

수익성과 고객 만족을 동시에 추구


품질의 중요성


기업들이 과거에 비해 품질을 점점 더 중요하게 보고 있는 이유?
1) 국민소득수준의 향상
2) 소비자의 기호 변화
3) 제품의 내구성 향상으로 인한 유지비용
4) 제품의 신뢰성
5) 기업환경의 변화
참고문헌
TQM 의 적용효과에 관한 연구 - 이우창(Woo Chang Lee),윤영선(Young Sun Yun)군산대학교 산업개발연구소 | 산업개발연구 | 1998   
응용논문 / 경영혁신 기법에서의 TQM 의 위상 - 정규석(Kyu Suk Chung)한국품질경영학회 | 품질경영학회지 | 2000 

TQM 을 지원하는 원가관리법에 대한 고찰  - 박경희(Kyung Hee Park), 이주원(Ju Won Lee) 이화여자대학교 경영연구소 | 경영논총 | 1995 

경영혁신기법과 사례, 전웅수

경영 품질론, 안영진
생산운영관리, 안영진 유영목 홍석기

http://www.q-korea.net/ (국가품질망)
http://www.ksa.or.kr/ (한국표준협회)
http://sppm.korcham.net/ (싱글PPM 품질혁신추진본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품질경영 TQM의 개념과 특성연구및 품질경영 TQM 기업사례(페덱스,GE,포드,현대자동차,도요타,풀무원)분석및 품질경영에 대한 느낀점
  • 품질경영 페덱스 Fedex GE 포드 도요타 풀무원 현대자동차 INDEX1. 품질경영 개념과 특성2. 전사적 품질경영 (TQM)의 개념3. 품질경영 TQM의 기업사례(1) 페덱스 Fedex 품질경영 사례(2) GE 품질경영 사례(3) 포드 품질경영 사례(4) 도요타 품질경영 사례 (실패사례)(5) 풀무원 품질경영 사례(6) 현대자동차 품질경영 사례4. 결론 및 느낀점1. 품질경영 개념과 특성품질경영의 개념에 대해 이해하기 전에 우선 품질(品質)이라는 용어의 뜻에 대해 정확히

  • 현대자동차 품질경영(TQM) 사례분석과 현대자동차 PDCA싸이클을 통한 품질분석및 경쟁사와 비교분석 보고서
  • 현대자동차 품질경영 사례분석목 차1.현대자동차 소개 ① 현대그룹 소개(1) 현대 자동차의 역사(2) 현대 자동차의 품질 경영 ② 현대자동차 품질 수준 분석 개요-2. PDCA cycle을 통한 분석 ① 품질의 설계 (Plan) - 현대 자동차 vs 르노삼성 자동차 (1) 생산 방침 (2) 품질 방침 및 전반적인 설계 -(3) 품질 설계 부분 결론 ② 공정의 관리(Do) - 현대 자동차 vs 도요타 자동차 (1) 제조공정 (Machines, Methods) (2) 공정의 관리 부분 결론 ③ 품질의 보증(Check) - 현

  • [품질경영 기업사례] 품질경영 발전과정과 도입효과분석및 품질경영 기업도입사례 분석및 나의의견정리
  • -개념,발전과정-도입효과-기업사례-나의의견1. 품질경영 TQM의 개념2. 품질경영의 발전과정3. 품질경영 도입효과 4. 품질경영 기업사례(1) 애플 사례(2) 삼성전자 사례(3) 풀무원 사례(4) 가인화장품 사례(5) 모토로라 사례5. 결론 및 나의의견1. 품질경영 TQM의 개념Total Quality Management에서 Total(종합적)이란 조직의 모든 기능과 계층에 속하는 모든 종업원이 최고경영층의 리더쉽 하에서 품질개선노력을 추구해야 함을 의미하고, Qual

  • [품질관리] TQM(최종본)에 관한 완벽 발표 자료
  • 경영- 이순룡TQM과 인적자원- 배리 데일(Barrie Dale), 케리 쿠퍼(Cary Cooper)Websitewww. q – korea. Net : 국가품질망www. Ksa. Or. Kr : 한국표준협회www. Pacific. co. kr : ㈜태평양목차TQM의 등장배경국내 품질경영 발전단계 TQM의 개념TQM의 목표와 구성요소TQM의 기본 원칙TQM의 추진 과정결론사례연구(두산 중공업)사례연구(태평양)1.TQM의 등장배경왜 TQM (Total Quality Management)이 등장하게 되었는가 ?외국기업에 비해 미국기업들의 경쟁력 약화품질의 문제 및 비

  • [품질경영론]품질경영의 개념 및 특징
  • TQM의 의의 및 특성(1) TQM의 의의1) 코헨과 브랜드의 정의“TQM 이란 업무의 모든 국면에서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고도 남도록 조직의 역량을 개발하고 유지하는 것이다.” 여기서 종합적이라는 말은 조직의모든 기능과 계층과 속하는 모든 종업원이 품질을 추구해야 함을 의미하고 품질이란 조직의 모든 측면에서의 우수성을 의미하며, 경영이란 품질경영과정을 통함 품질결과의 추구를 의미한다.2) 로스의 정의“TQM은 제품 및 서비스품질의 지속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