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 `도덕적 도둑` 과 `늘근도둑 이야기` 작품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14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들어가며


2. 작품 분석
2 - (1) 줄거리와 인물 소개

2 - (2) 공연 요소 분석

3. 작품의 풍자성과 해학성
3 - (1) 연극의 코미디 장르적 특성

3 - (2) 인물 관계와 상황에 의한 풍자와 해학

3 - (3) 언어에 의한 풍자와 해학

4. 도둑의 의미
4 - (1) 도둑이라는 캐릭터가 가져오는 효과

4 - (2) 도둑의 이미지와 그들을 통한 대리만족


5. 마치며 - 도둑이 영웅시 되는 사회 현실과
두 극에 대한 아쉬움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며

2008년 여름, 브라운관은 버라이어티 전성시대다. 몇 해 전 ‘무한도전’으로 시작된 시청률 30%가 넘는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의 고공행진은 ‘1박 2일’ 등 비슷한 포맷을 가진 프로그램들의 출현으로 인해 계속 이어지고 있다. 이들이 프로그램을 이끌며 내세우는 모토는 간단하다. 시청자들에게 웃음을 주자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이러한 프로그램들을 시청하는 사람들 역시 그 목적은 웃음을 찾는 것이다. 이렇게 볼 때 이러한 프로그램들이 30%가 넘는 시청률을 기록하고 있다는 것은 프로그램이 재미있다고 볼 수 도 있지만 반면 그만큼 현실 속에서 웃음에 메말라 있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기도 하다. 오늘을 살아가고 있는 현대인들의 삶이 브라운관 속에 웃음을 찾아 헤매야 할 만큼 팍팍하다는 것이다.
이러한 사람들과 더불어 단순히 브라운관을 통해 바라보는 비교적 소극적인 웃음에서 벗어나, 좀 더 적극적인 웃음의 현장을 찾는 사람들이 있다. 배우와 직접 호흡하며 웃음을 맛볼 수 있는 연극, 그중에서도 코미디극이 바로 그것이다. 연극을 보러간 관객들은 코미디를 만들어내는 현장에서 그것을 직접 볼 수 있고, 운이 좋으면 코미디 상황의 일부가 될 수도 있다. 배우와 소통이 가능하고 주위 관객들과 함께하면 웃음이 더욱 커진다는 것이 사람들을 끌어들이는 연극의 큰 매력일 것이다.
오늘의 혼란한 사회상을 반영하듯, 많은 연극들 중에서 최근 부조리한 현실을 비판한 풍자극들이 화제가 되고 있다. 미국산 소고기 수입 반대, 부패한 정치인, 대기업의 비리 등등이 풍자의 주 대상이다. 이들 중에서도 특이하게도 도둑을 주인공으로 내세운 두 편의 연극이 눈에 띄었으니 <도덕적 도둑> 과 <늘근도둑 이야기>가 바로 그것이다. 제목에서부터 역설이 느껴지는 <도덕적 도둑>은 노벨문학상을 받은 다리오 포의 원작을 바탕으로 각색한 것으로, 국회의원의 불륜 현장을 목격한 도둑과 도둑을 오해한 국회의원이 사태를 수습하는 과정을 통해 정치인을 코믹하게 풍자했다. <늘근도둑 이야기>는 영화 “화려한 휴가”의 김지운 감독이 연출한 정치풍자극이다. 1989년 처음 공연된 이래로 지금까지 대사만 변형시켜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다.
참고문헌
박근서, 『코미디, 웃음과 행복의 텍스트』, 커뮤니케이션북스, 2006.

손병우, 『풍자 바깥의 즐거움 -텔레비전 코미디』, 한나래, 2002.

송현아역, 도둑연구회(와타나베 마사미 외), 『도둑의 문화사』, 이마고, 2003.

이동근․황형식, 『한국 문학의 풍자와 해학』, 대구대학교출판부, 2004.

장양수, 『韓國義賊小說史』, 文藝출판사, 1991.

최상철, 『무대 미술 감상법』, 대원사, 1999.

한국 연극 교육학회, 『연극』, 연극과 인간,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화분석 레포트
  • 과의 목적은 객관적 세계와의 거리두기를 통해 비판적인 의식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즉, 극적 환영을 깨뜨림으로써 무대 위의 사건에 대한 새롭고도 낯선 태도를 갖게 한다. 이는 관객의 감정 이입을 막고 예술 작품에 대한 냉철한 인식, 나아가 우리가 사는 세계에 대한 비판적인 태도를 견지하도록 종용하는 것이다.고다르는 카메라를 대상으로부터 단일한 거리를 유지함으로써 영화의 3차원적 가능성을 회화의 2차원성으로 환원시킨다. 고

  • 박지원과 열하 일기
  • 과 같은 원리이다.④ 동음이의어- 의(醫)는 의(疑)다.: 의사는 의심이 많은 사람이다. 혹은 의심스러운 사람이다.- 무(巫)는 무(誣)다.: 무당은 거짓으로 꾸미기를 일삼는 자 또는 무당은 남을 속이는 자 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음.- 유(儒)는 유(諛)라 : 선비는 곧 아첨이라는 뜻(3) 허생전ㄱ. 발단: 허생이 장사를 시작함.밤낮으로 글을 읽더니 기껏 어떻게 하겠소? 소리만 배웠단 말씀이오? 장인바치 일도 못 한다, 장사도 못 한다면, 도둑질이라도 못

  • 청마靑馬유치환
  • 작품 경향과 주요 작품 해석유치환의 시 세계는 독일의 철학가 니체의 영향을 받은 허무적 경향, 생명을 찬양하고 삶에 대한 의지를 갈구한 생명 중심적 경향, 해방 이후의 현실 참여적 경향으로 구분할 수 있다.1) 허무적 경향이것은 소리 없는 아우성.저 푸른 해원(海原)을 향해 흔드는 영원한 노스탤지어의 손수건.순정은 물결같이 바람에 나부끼고오로지 맑고 곧은 이념의 푯대 끝에애수(哀愁)는 백로처럼 날개를 펴다.아! 누구인가?이렇게 슬

  • [고전소설] `심청전`과 최인훈의 `달아 달아 밝은 달아` 비교
  • 연극 Ⅲ.결론Ⅰ. 서론1978년에 발표된 최인훈의 희곡는 고전소설 을 패러디한 작품이긴 하지만, 원전에서 주요 인물과 개안을 위한 인신공양이라는 기본 모티프만을 차용했을 뿐, 작품의 구성과 결말에 있어서는 상당히 변용된 작품이며 심청전과 완전히 다른 작품이다. 우선 원전분석 후, 희곡을 중심으로 그 안의 주제의식과 고전 과의 비교분석, 그리고 작품의 내용

  • [도덕과교육][도덕과학습][도덕과수업]도덕과교육(학습,수업)성격,창의성,원칙,내용, 도덕과교육(학습,수업)과 이야기,구성주의,역할놀이모형,방향
  • 도덕과교육(학습, 수업)의 성격과 창의성, 도덕과교육(학습, 수업)의 원칙과 내용, 도덕과교육(학습, 수업)과 이야기, 구성주의, 도덕과교육(학습, 수업)의 역할놀이모형, 향후 도덕과교육(학습, 수업)의 방향 분석Ⅰ. 개요Ⅱ. 도덕과교육(학습, 수업)의 성격Ⅲ. 도덕과교육(학습, 수업)의 창의성Ⅳ. 도덕과교육(학습, 수업)의 원칙1. 자애(自愛)하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2. 어울려 사는 삶이 주는 이점을 알아야 한다3. 다른 사람을 인정하는 태도가 필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