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사] 이견지 분석 -문화사로 시각을 넓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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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新文化史의 適用

Ⅱ. 紅梅와 그 당시 宋의 時代的 狀況

Ⅲ. 新文化史적 視角에서 보는 夷堅志

(1)『夷堅甲志』, 卷1-1,「孫九鼎」

(2)『夷堅甲志』, 卷 1-4,「三河村人」

(3)『夷堅甲志』, 卷1-5,「鐵塔神」

(4)『夷堅甲志』, 卷1-16, 「石氏女」

(5)『夷堅甲志』, 卷1-18, 「黑風大王」

(6)『夷堅甲志』, 卷2-1, 「張夫人」

Ⅳ. 자성적 성찰과 결론

본문내용
Ⅰ. 新文化史의 適用

筆記小說의 하나인 夷堅志는 송나라 초기부터 이 책의 저자인 紅梅의 생존 당시까지 민간에서 일어난 이상한 사건이나 怪談을 모은 책으로, 당시의 사회, 풍속 따위의 자료가 풍부하게 들어가 있다. 이런 夷堅志를 해석하기 위해서는 기존 역사에서의 談論들을 가지고는 설명이 불가능하다. 기존 고대와 중세 역사의 해석은 주로 국가가 주도하여 편찬한 역사서를 위주로 하였으며 이것을 正史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그러나 이견지는 국가에서 직접 편찬을 한 것이 아니고 국가중심의 역사를 기록한 것도 아니었으므로 기존의 역사의식으로는 史料로써 가치를 인정받을 수 없었다.
초기 역사의 해석은 政治라는 것을 중요 개념으로 하는 사학이 생겨났으나 이는 일부 지배층에 의한 역사이고 정책을 결정하는 과정에서 일반 국민들의 참여공간이 없다는 한계점을 지니고 있었다. 20세기에 들어오면서 위와 같은 政治史의 한계가 드러났고 ‘밑으로부터의 역사’라는 목표로 역사에서 소외된 민중들에게도 관심을 가지자고 주장하는 社會史가 대두되었다. 현재에서도 社會史는 역사학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社會史에서는 피지배층에 대한 묘사나 언급이 나타남으로 인해 政治史의 접근방법보다 역사를 연구하는 대상을 확대 시켰으며 이 안에는 평등을 중시하는 마르크스주의 사학과 아날학파가 있었다. 아날학파는 인간의 생활에 더 큰 영향을 미친 요소는 정치가 아닌 변하지 않는 구조로서의 장기지속의 요인인 기후, 풍토, 지리와, 일반 민중의 삶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평등을 위한 계급간의 투쟁을 중요시하여 농민과 노동자의 계급에 대한 연구를 해온 마르크스주의 사학, 그리고 자연과 일반 민중들의 삶에 대한 의문점을 가진 아날학파도 완전한 이론은 아니었다.
마르크스주의 사학은 階級鬪爭의 역사에 대중이 도구로 전락하였다는 점과 계급자체에 대한 문제가 제기되었다. 통계 위주의 방법을 사용해온 아날학파에게는 대다수의 민중들 생활의 물질적인 측면은 밝혔으나 개인이나 집단의 사고방식을 밝히기에는 한계가 있었다. 또한 장기적으로 존재한 사람들의 의식이 현실에서는 그 의식대로 실현되고 있지 않음을 지적하며 장기적인 것이 역사적 연구대상이 될 수 없다는 비판에 직면하게 된다. 이에 따라 文化史라는 새로운 역사연구의 理論이 제시되었는데 이 文化史가 바로 夷堅志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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