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와 산업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14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미디어와 산업

1부
< 미디어 산업과 광고 > - 김인 (광고)
광고의 역할과 주요 현제에 대하여

미디어란?

광고란?

광고의 5가지 기능

광고는 왜 중요한가?

광고의 수익구조과 KOBACO 논란

중간광고는 필요한 것인가?

2부
< 미디어 산업과 디자인 > - 유보라 (시각디자인)
‘디자인의 영향과 변화’

그렇다면 디자인과 디자이너는 무엇일까?

미디어 산업에 미치는 디자인의 영향과 변화 (산업혁명 이후부터)

감성의 대두

하지만 감성 디자인을 내세운 미디어들이 좋기만 한 것일까?

3부
미디어 산업의 문화적 측면(문화 산업) - 현홍 (광고)
한류에서 찾아 본 문화 산업의 가능성’

한류에서 문화와 산업의 가능성을 보다


4부
<미디어 산업의 특수성> - 이환주 ( 산림자원 )
‘미디어와 산업, 경제학적 & 공익적 접근’

미디어 산업의 특수성

여기서 잠깐 공공재란 무언인가에 대해 살펴보자.
SCP(structure-conduct-performance)

미디어는 모두의 재산이고 권리이다.

본문내용
일전에 많은 사람들이 방송사나 통신사가 사용하는 주파수 대역을 그 기업에 사유 된 것으로 오해한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어디까지나 미디어와 주파수는 국가의 소유이며 동시에 국민 모두의 소유인 것이다. 그렇기에 방송에는 많은 약속들이 존재한다. 예컨대 미디어를 통해 어느 개인이나 집단이 자신의 주장과 이익을 위한 활동을 하고자 한다면 정해진 약속과 규칙에 따른 절차를 밝아야 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일정 수수료를 반드시 지불해야 하는 것이다. 그것을 위해 방송과 통신 등의 법규가 존재한다. 정해진 법규에 따라 인허가를 받고 사업가는 미디어를 통해 자신의 이윤을 추구 할 수도 있다.
하지만 앞에서 말하였듯이 미디어는 어느 한 개인의 소유일 수 없다. 그것이 가진 가치는 발신자에서부터 수신자까지의 소통하는 그 과정 자체에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누구나 누릴 수 있도록 우리는 여러제도와 지원을 통해 사회적 신분이나 재력, 학력에 상관없이 누구나 미디어를 통해 정보를 얻고 문화를 향유할 수 있도록 정하고 있다. 예컨대 2000을 전후로 하여 정부주도로 이뤄졌던 인터넷 PC 사업이나 휴대폰 보조금 제도, 초고속 인터넷망 보급, 그리고 지역에 위치한 도서관은 국고의 지원으로 설립되어 도서 뿐만 아니라 DVD나 여러 문화 컨텐츠 보급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그 외 여러 학문영역에서 기존의 미디어(TV, 통신기기, 라디오, 극장) 뿐만 아니라 그동안 주목받지 못했던 미디어 (도시, 교통)에 관한 연구도 활발하다.
우리 8조는 위 두 문단에서 밝힌 것과 같이 미디어 산업에서의 두 가지에 관하여 논하고자 한다. 첫째는 우리는 우리가 흔희 알고 있는 산업적 관점을 현재 시점에서 바라보는 것이다. 미디어 경제적 운용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광고’를 김인 학생이 조사하였고, 최근 미디어 업계에서 새로운 황금알로 떠오른 디자인에 관한 부분을 유보라 학생이 조사하였다. 아울러 지난 몇 년 간 우리나라 국가 산업에서 영상 미디어 산업이 중추적 역할으로써 의 가능성이 있음을 보여준 사례로 한류에 관하여 현홍 학생이 조사하였다.
마지막으로 이환주 학생이 미디어를 경제성과 비경제성 두 부분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미디어는 결코 사유화 되어서는 안 될 우리 모두의 재산이며 그러한 노력들이 법과 제도를 통해 어떻게 나타났는지 제시하였다.

1부
< 미디어 산업과 광고 > - 김인 (광고)
광고의 역할과 주요 현제에 대하여

미디어란?
미디어(media)는 일반적으로 ‘정보의 분배와 표현의 수단’ 이라고 정의된다. 하봉준. 전략적 광고조사론, 2005, 커뮤니케이션북스.

그 종류는 너무나도 빠르게 증가하여 지금은 이미 숨 쉴 틈이 없을 정도로 진화하는 단계라고 보고 있다. 미디어를 분류하는 것을 크게는 지각(perception), 표현(representation), 입출력(presentation), 전송(transmission), 저장(storage), 정보교환(information exchange)으로 나눌 수 있는가 하면, 미디어의 공간과 값, 차원 표현으로 나누어 시간에 독립적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공지능] 미디어/콘텐츠 생성형 AI 서비스 사례와 경쟁력 확보 방안
  • 레포트에서는 미디어콘텐츠 생성형 AI 서비스 사례와 경쟁력 확보 방안이라는 주제에 초점을 맞추어, 생성형 AI에 대해 탐구하고 ChatGPT 외에도 다양한 미디어콘텐츠 관련 생성형 AI 서비스 사례를 살펴볼 것입니다. 또한, 생성형 AI를 활용하여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제시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생성형 AI 시대로 나아가는 미디어와 콘텐츠 산업의 혁신적인 가능성을 밝히고자 합니다.2. 생성형 AI란?생성형 AI

  • [디지털영상산업] 동아TV 경영전략과 성장전략
  • 미디어 시대를 대비하는 성장 전략에 대해 제시하고자 한다. 1998년 방대한 경영구조로 인해 이미 한 차례 위기를 맞이하고 방송 중단 사태까지 이르렀었던 동아TV 지만 그때 시련을 잘 극복해냈던 것처럼 앞으로 제안할 성장 전략을 통해 뉴미디어 시대도 잘 헤쳐나갈 것이란 생각이 든다. II. 본 론1. 동아 TV의 경영전략1) 스타마케팅 강화 및 스타메이킹 프로그램정보통신산업의 급속한 발달, 경제의 통합주의화 현상, 문화 산업주의의 등장 등과 함께

  • 2021-2023년에 극장에서 개봉한 한국영화를 사례로 들어, 영화기획 및 제작의 각 단계를 체계적으로 자세히 설명하시오
  • 산업은 지난 몇 년 동안 꾸준한 성장을 이루어내며 글로벌한 관객층을 확대해왔습니다. 이러한 성과는 기술과 창의력의 조합을 통해 가능해진 결과 중 하나입니다. 특히, 기술의 발전과 디지털 미디어 환경의 확대는 한국 영화 산업에 혁명적인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이에 따라 와 같은 작품은 실감미디어와 기술적 혁신을 통해 한국 영화 산업의 미래를 모색하는 중요한 사례 중 하나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 레포트에서는 를 중심으로

  • [스마트TV]스마트 TV의 모든 것 - 스마트 TV의 개념 및 특성, 부상 배경과 시장 현황 분석, 스마트TV 산업의 성공을 위한 해결 과제는?
  • 레포트에서는 스마트TV에 대한 기본 이해를 바탕으로 스마트TV 시장 현황과 관련 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 향후 전망 및 국내 스마트TV 산업이 성공적으로 발전하기 위한 과제에 대해 고찰해 보고자 한다.스마트 TV 개요스마트 TV의 개념일반적으로 스마트 TV란 TV 수상기에 웹 구동 운영체제(OS)를 탑재하여 TV와 인터넷의 기능을 동시에 제공하는 다기능지능형 차세대 멀티미디어 디바이스를 말한다. 아직 국내외적으로 스마트 TV에 대하여

  • 한국외국어대학교 언론정보학부 공공커뮤니케이션 IMC
  • 미디어의 이해, 영화영상의 이해, 미디어 수용자 분석, 영상문화비평, 영화제작, TV제작, 다큐멘터리제작 등졸업 후 진로신문, 잡지, 공중파, 케이블방송 기자 혹은 PD, 언론 관련 연구 및 전문가 등AE, 카피라이터, 브랜드 매니저, 정부 및 기업 마케팅, PR 담당자, 광고 전문가 등 지상파 방송사 PD, 영화 산업, 케이블 TV 분야 방송위원회, 한국 언론 재단 등과 같은 방송 관련 단체 전문가대학 입학 배치표에서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