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생태학] 산업생태학 측면에서의 교통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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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서론

2.본론

1) 산업생태학 측면에서의 교통산업
① 철도교통과 환경
② 도로교통과 환경
③ 항공교통과 환경
④ 해상교통과 환경

2) 생태산업단지의 개념과 필요성

3) 생태산업단지 조성 및 운영


4. 결론


5.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인류문명은 교통수단의 발달과 함께 하여왔다. 16만년 전에 출현한 호모사피엔스는 오랜 기간을 사냥과 채취로 유랑생활을 하였다. 그러다가 지금으로부터 약 9천 년 전 중앙아시아의 유목민들이 말 등 동물을 이용한 교통수단을 개발하면서 인류의 활동 영역과 속도는 급격하게 확산되었다. 이어 고대국가의 출현 그리고 문명 간의 물자와 지식의 교류가 확장되면서 인류문명의 발달은 가속화되었다. 특히 우마, 선박, 기차, 자동차, 항공기 등으로 이어진 수송수단의 발달은 문자의 발명과 함께 인류문명의 진화를 시장주의의 확대와 민주주의의 전파라는 방향으로 이끌어 왔다. 그리하여 첨단 교통수단의 개발을 선도하거나 교통의 요충지에 있는 국가나 도시가 세계사를 선도하여 왔다. 말, 낙타 등 동물을 교역과 전투에 이용한 중앙아시아의 부족, 선박 이용기술이 앞섰던 송 대의 중국, 베네치아 등 중세의 유럽도시, 증기기관을 이용한 기차와 선박을 개발한 영국, 자동차와 항공기 기술을 선도한 미국 등이 그 예이다. 이제 수송수단의 발달과 정비된 교통망은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함께 세계가 하나의 경제권 그리고 1일 경제권으로 통합되는 세계화의 시대를 창출하고 있다. 그러나 수송수단의 발달과 이에 따른 세계경제의 통합은 기후변화 등 지구환경문제, 생물서식지 파괴 등 생태계 훼손, 부의 편재와 사회갈등 초래, 전통문명의 멸실 등 문화적 다양성 훼손 등 많은 문제를 야기하여 인류문명의 존립을 위협하는 요인의 하나가 되고 있다.
지구 온난화, 대기오염, 자원 위기 등으로 표현되는 인류문명의 위기에서 교통부문이 점하는 비중은 매우 크다. 전 세계적으로 산업 에너지 소비량의 25% 정도가 교통 부문에서 소비된다. 교통부문 에너지 소비의 99%가 석유인데, 전 세계 석유 생산량의 60% 이상이 교통 부문에서 소비되고 있다. 교통부문의 에너지 소비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데, OECD 국가의 경우 매년 2% 정도씩 증가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수송부문은 최종 에너지의 약 4분의 1을 소비하는데, 그 중 약 4분의 3을 도로교통부문에서 사용한다.
참고문헌
-독일 그린피스 매거진
-교통과 환경을 위한 유럽연맹
-저먼 워치
-논문. 건설폐기물의 경제적 활용 방에 대한 연구
-논문. 아스팔트 포장의 재활용 기술현황
-한국폐기물재활용공제조합
-한국폐기물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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