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심리학] 청소년 언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14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Ⅱ.청소년 언어의 이해
1. 청소년 언어의 종류
2. 과거의 청소년 역사
3. 청소년 언어의 실태
4. 청소년 언어의 요인
5. 청소년 언어의 문제점
6. 청소년 언어의 개선방안

Ⅲ.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언어는 인간의 사상과 감정을 교환하는 수단이며 사회적 약속이다. 또한 인간은 언어를 통해 자신이 속해있는 집단과 인간관계를 맺게 된다. 그러므로 언어는 의사소통의 수단이 되며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는 사회생활의 기본이 된다. 또한 언어는 문화의 생성, 발전, 변화의 매개체이기도 하다. 특정 문화를 이해하려면 먼저 그 문화권 내에서 쓰이는 언어를 이해하라는 말도 있듯이 문화와 언어와의 관계는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문화 역시 언어문화를 중심으로 생성되고 확산되고 있다. 실제로 청소년 언어의 실상과 그 변천사를 살펴보면 그 시대의 청소년 언어들이 청소년 문화를 특징짓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청소년들의 언어문화의 실상과 그 변천사를 이해하는 것은 청소년들의 문화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청소년들의 언어는 그들만의 소통을 수단화하고 동시에 기성세대가 지배하는 우리 사회에 대한 불평, 불만을 그 속에 담아 상호 교감과 이해를 넓혀가기 위한 특성 때문에 은어, 속어 등의 형식으로 표현되고 있다. 특히 인터넷과 핸드폰 등 통신매체가 발달한 현대 청소년들의 언어에는 쓰기 편리하게 말을 축약한 언어나 키보드를 쓸 때 자주 생기는 오타에서 파생된 언어 등 과거에 볼 수 없었던 특수한 언어들도 많이 포함되어 있다. 이런 언어들을 통해 과거와는 다른 현대 청소년들의 특성과 청소년 문화에 대해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본 논의에서는 청소들의 언어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 종류를 살펴본 후 청소년 언어가 변해온 과정을 살펴보고 현재 청소년들이 어떤 언어를 사용하는 지 설문조사를 통해 그 실태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청소년 언어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살펴본 후 문제점의 개선방안을 통해 청소년언어의 건전한 발달을 도모하고자 한다.


Ⅱ. 청소년 언어의 이해

1. 청소년 언어의 종류
청소년들은 다른 사람, 특히 기성세대들의 간섭을 받지 않고 남들과 다른 존재성을 부각하기 위해 자신들만의 공간속에서 현실 으로부터 일탈하려는 욕구를 표출하고자 하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그들의 일탈현성은 신조어를 만들거나 표기상의 왜곡 등을 통한 언어의 변형이나 비속어, 은어의 사용뿐 아니라 문자대신에 숫자나 기호를 이용한 다양한 표현들을 사용하고 있다. 다음은 요즘 청소년들이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언어를 선별해서 종류별로 구분해 보았다.

1) 인터넷상에서 생겨난 용어
인터넷의 영향으로 생겨난 말들이다. 조어법에 따라 여러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청소년의 통신 언어 사용 실태와 지도 방안 연구 /이정화 (p.21 - p.30) 참고.

① 줄임말
한 문장을 세 단어 정도로 줄여서 하는 말로서 시간절약의 효과라는 장점이 있지만 무슨 문장을 줄인 것인지 모르는 사람을 격리 시킬 수도 있다.
ex) 흠좀무 (흠 그게 사실이라면 조금 무섭군), 지못미 (지켜주지 못해서 미안해),
넌참불 (넌 참 불쌍하구나), 글설리 (글쓴이를 설레게 하는 리플)
② 오타에 의한 말
키보드를 빠르게 치다가 생겨난 오타들이 굳어져 생성된 말이다. 이 말은 예측이 어느 정도는 가능하고 청소년들은 주로 재미를 위하여 이런 말을 사용한다.
ex) 젭라, 뭥미, 십라, ㅇ벗어

참고문헌
김현주(2007). 청소년들의 컴퓨터 통신언어 사용실태. 동아대 교육대학원
김우경 (2002). 중&고등학생 이야기의 언어 특징에 관한 연구 : 제1회 전국 중&고등학생
이야기 대회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경상대 교육대학원
성낙수(2005). 초&중&고등학생들의 문어 연구-이른바 통신언어를 중심으로. 청람어문교육
백경녀 (2001). 청소년의 언어사용 실태와 개선 방안 연구-통신언어 및 일상 언어를 중심
으로. 가톨릭대 교육대학원(석사)
장보은 (2003). 유행어와 유머의 시대적 변천 연구. 건국대 교육대학원(석사)
권상한(2002). 청소년 통신언어의 문화적 의미 연구. 서강대 언론대학원
최은설(2003). 청소년 통신언어 사용실태와 지도방안 연구. 상명대 교육대학원
송옥란(2002). 청소년의 컴퓨터 통신 언어 사용 실태에 대한 고찰. 전북대 교육대학원
조향(2003). 청소년 언어사용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경원대 교육대학원
변윤언(2004). 청소년 의사소통 양상에 나타난 청소년 언어문화 특성에 관한연구-인터넷
상의 언어사용 양상을 중심으로. 경기대 교육대학원
성낙수와 함께하는 국어학과 논술: 강의자료 ‘청소년의 언어문화 ’( 2000.4.23 )
함께하는 사이버 가정교실: 온라인상의 청소년 문화 현주소
청소년 대화의 광장 (1997). 청소년의 언어세계 -은어, 속어, 욕설 탐구
김미형 외 4명.『인간과 언어』. 박이정
김미형 (2001). 『언어와 사회』. 믿음사
이정복 (2003). 『인터넷 통신 언어의 이해』. 월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의 심리상담
  • 청소년학의 연구발전과제-국내의 청소년학 연구가 본격화된것은 1992년 한국청소년학회, 1993년 한국청소년개발원-연구대상이 대부분 중*고등학생으로 국한되어있어(소외, 비행,시설,근로, 다문화등의 소수집단의 청소년을 포함시켜야한다)*청소년학의 연구방법상관연구-변인과의 상호관련성을 밝힘(예. TV시청율과 사회성과의관계, 부모의 양육태도와 비행성과의 관계, 수학성취도와 언어발달성과의 관계)실험연구-실험집단, 통제집단으로 구분하

  • [인간발달, 인간발달과업, 인간발달심리학자, 인간발달심리학이론] 인간발달의 개념, 인간발달의 분야와 영역, 인간발달의 과업, 인간발달을 연구한 심리학자, 인간발달심리학이론의 형성 분석
  • 인간발달의 개념, 인간발달의 분야와 영역, 인간발달의 과업, 인간발달을 연구한 심리학자, 인간발달심리학이론의 형성 분석Ⅰ. 개요Ⅱ. 인간발달의 개념Ⅲ. 인간발달의 분야와 영역1. 신체 발달2. 지각 발달3. 언어 발달4. 정서 발달5. 사회성 발달 6. 최근의 발달 심리학의 동향Ⅳ. 인간발달의 과업1. 유아기(0-6세)2. 아동기(6-12세)3. 청소년(12-18세)4. 청년기(18-30세)5. 중년기(30-60세)6. 노년기(60세 이후)Ⅴ. 인간발달을 연구한 심리학자1. 지 스탠

  • [인간발달이론] 프로이드의 인간발달이론(성격발달이론), 융의 인간발달이론(분석심리학적성격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학적성격이론, 로저스의 인본주의현상학적이론,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콜버그의 인지발달이론 분석
  • , 홍익제, 1986 ⅱ. 성현란 외 6명, 인지발달, 학지사, 2001ⅲ. 최문식 역, 프로이드가 진실로 주장한 것은 무엇인가, 서울 정음문화사, 1987ⅳ. 최순영김수정, 인간의 사회적성격적 발달, 학지사, 1995ⅴ. 캘빈 S, 홀, 안귀여루 역, 프로이트 심리학 입문, 범우사, 1996ⅵ. 캘빈 S, 홀, 황문수 역, 프로이트 심리학 입문, 범우사, 1977ⅶ. Breger, L, 홍의강이영식 역, 인간발달의 통합적이해 본능에서 정체성으로의 발달,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98

  • [청년심리학] 행복한 청소년을 위하여
  • 심리학적 연구 -> 행복은 개인적인 경험 따돌림의 상처 -> 자아 존중감 강한 부정적 영향 -> 행복하지 않은 나왕따 현상의 문제점상담실 문턱 낮추고 활성화한국식 따돌림 분석심리검사학급 내 소집단활동 활성화 현직 교사 교육또래상담, 자율지킴이활동 방관자 중심 프로그램 – Helping 시우보우(視友保友) 프로그램 청소년의 입장에서 출발해야 ! 구체적인 해결책22Contents서론가정학교친구개인결론23자존감 결여역할 모델

  • [교육사회] 청소년문화와 대중문화 대중매체 교육의 방향
  •  청소년 문화청소년 문화는 청소년과 문화라는 두 가지 개념을 가지고 있다.청소년이란 개념은 발달 심리학적인 관점에서 제 2차 성징이 나타나는 시기에서 완전한 성숙을 한 연령까지를 지칭한다. 대개 12,3세부터 18~20세까지의 청소년을 말한다.청소년의 개념에는 생물학적 특성 보다 부모로부터 사회 경제적 독립을 하지 못하고 의존하고 있다는 사회학적인 특성을 고려한 개념이다.청소년기의 시작은 제 2차 성징이 나타나는 시기로 잡지만 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