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부진] 자기조절학습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14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이론적 배경
1. 학습부진의 정의
2. 자기조절학습의 정의
3. 자기 조절 학습의 전략
4. 자기 조절 기제의 삼차원적 분석
5. 자기조절학습의 결정요소


Ⅱ. 자기조절학습의 사례


Ⅲ. 자기조절학습의 프로그램


Ⅳ. 프로그램 시연 후 피드백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이론적 배경

1. 학습부진의 의의
일반적으로 한 개인이 기대되는 성취수준 이하의 수행수준을 보일 때 학습부진이라고 정의하는데, 교육전문가들은 조작적으로 정의하여 성취검사 점수나 성적이 학생의 지능검사 결과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낮을 때 학습부진이라고 한다(김동일, 1999). 따라서 대체로 지능에 비해 학업성적이 뒤떨어지는 아동을 학습부진아라고 말한다. 그들은 지능이나 기초학습 기능 등에서 충분한 학업성취의 가능성을 가지고 있으나 학습자 자신과 가정환경, 학교환경 등의 요인으로 인해 학업성취에서 자기능력 만큼 성취하지 못하는 아동들이다. 학업상의 학습부진은 읽기, 철자, 쓰기 및 산수계산 등의 학습과정에서 많이 나타난다.


2. 자기 조절학습의 정의
학습은 본질적으로 자기 조절적인 성격을 지닌다. 예컨대, 내용에 집중해야 하고, 스스로 학습 속도를 조절해 가면서, 이미 알고 있는 정보를 토대로 새로운 것을 이해하려는 복잡한 과정 등이 그것이다.
자기 조절 학습 이론가들은 이러한 학습능력을 학생들이 개인적으로 초인지적이고 동기적인 전략의 선택적 사용을 통하여 향상시킬 수 있고, 학습 환경을 자신에게 유익하도록 조성할 수 있으며, 자신에게 필요한 학습의 형태와 양을 고르는데 의미 있는 역할을 담당할 수 있다고 말한다(권세리, 1997). 즉 학습자들은 그들의 학업수행 향상을 위해 상위 인지적, 동기적, 행동적으로 학습에 참여 한다는데는 견해를 같이 하고 있다. 상위 인지적 과정에서 자기 조절된 학습자는 정보 획득 과정이 진행되는 각 단계에서 계획, 조직, 자기 교수, 자기 평가를 한다. 동기적 입장에서 자지 조절된 학습자는 스스로를 효능감이 있고 자율적이며, 본질적 동기를 지닌 존재로 인식한다. 행동적 면에서 자기 조절된 학습자는 정보를 선택 조절할 줄 알며, 정보 습득을 최대화하기 위해 사회, 물리적 환경을 창출하기도 한다.
참고문헌
- 학업수행 자기효능감 증진 프로그램이 자기결정성, 자기조절학습,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 향, 김세라(2007)
- 자기조절학습이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학업적 및 친사회적 자기조절에 미치는 효과, 박 민옥(2007)
- 자기조절학습 프로그램이 학습부진아의 학습된 무기력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이 정림(2007)
- 자기조절학습 프로그램이 학습부진학생의 자기주도적학습능력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 과, 이성규(2007)
- 자기주도적 학습지도를 위한 사례공유 방안에 관한 연구, 김지현(2005)
- 자기조절학습훈련이 학습부진아의 자기효능감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정은정(2005)
- 자기조절학습이 학습부진아의 독해력에 미치는 효과, 김명옥(2005)
- 읽기부진아에 대한 자기조절학습전략의 효과, 심혜경ㆍ정종진(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상담] 학습부진, 학습관련 장애
  • 학습부진, 학습관련 장애- -■ 학습부진1. 학습부진 및 학습부진아의 정의1) 학습부진의 정의정상적인 학습능력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대만큼의 학업성취를 달성하지 못하는 경우, 또는 학습능력이 낮아 학습부진을 보이는 학습부진아 모두를 포함하는 말이다. 따라서 학습부진이란 학습자 개인의 특성뿐만 아니라 학교의 학습환경 및 수업의 질과 관련지어 생각해야 한다. 왜냐하면 학습자들은 학교에 들어가면서 그들의 능력이 밖으로 표

  • [교육학] 자기조절학습(Self-Regulated Learning)
  • 자기조절학습(Self-Regulated Learning) 목 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자기조절 학습의 의미 Ⅳ. 자기조절 학습의 구성요소 Ⅴ. 자기조절 학습 환경의 설계 원리 Ⅵ. 자기조절 학습과 전통적인 학습 Ⅶ. 학습자 여러 특징과 자기조절 학습과의 관계 Ⅷ. 자기조절학습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Ⅸ. 결론 Ⅰ.서론 학습자를 학습의 능동적인 참여자로서 교수학습의 성패를 좌우하는 핵심 요인으로 간주함에 따라 학습자의 역할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

  • [교육학] 자기조절학습
  • 자기조절학습(Self-Regulated Learning)과 목 명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담당교수 : 제 출 일 : 목 차Ⅰ. 서론Ⅱ. 자기조절학습의 이론적 배경Ⅲ. 자기조절학습의 의미Ⅳ. 자기조절학습의 구성요소Ⅴ. 자기조절학습 환경의 설계 원리Ⅵ. 자기조절학습과 전통적인 학습Ⅶ. 학습자의 여러 특성과 자기조절학습과의 관계Ⅷ. 자기조절학습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Ⅸ. 결론자기조절학습(Self-Regulated Learning)Ⅰ. 서론최근 교수-학습과정의 효율화에 관한 연

  • [몬테소리 프로그램과 교육사상연구] 몬테소리 생애와 교육사상분석및 몬테소리 프로그램분석과 몬테소리 교육에 대한 나의의견
  • 프로그램이다. 그래서 나에겐 매우 더 할 수 없는 좋은 교육 프로그램이라 생각하지만 만약 이와 다르더라도 어떤 교육 프로그램이든 가장 적합한 것은 그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사회적 환경과 철학, 유아, 부모의 올바른 사고관 등에 부합하는 것이라 생각된다. 몬테소리 교육과정도 몬테소리 교육과정이 갖는 의미와 내용을 깊이 고찰한 후 우리의 교육과정에 특히 사회성 부분에 도입할 수 있는 부분을 적합하게 도입할 때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을

  • [국문학] 국어기초학습부진아 지도
  • 학습자로서 학습 부진 현상을 보이는 경우② 그 외의 정의․ T. J. Frain : IQ 70~89로서 지적 능력이 현저하게 평균 이하로 떨어지고 정상 지능을 가진 아동 가운데 대체로 하위 15~20%에 해당하는 아동 ․ C. Ingram : 정규 학년 수준에서 뒤떨어지고 자기 연령 집단이 갖는 학습 성취 수준에서 지체된 아동 ․ C. Burt : 자기와 동일한 연령 집단이 가지는 평균 성취 수준에 비추어 80% 이하의 낮은 성취율을 가진 아동 ․ N.S.S.E : 전통적인 학교 프로그램이 너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