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교육] 자녀교육에 올인으로 인한 문제점 및 해결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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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본론
1) 자녀교육의 현 실태
(1) 공교육과 사교육의 개념
(2) 우리나라 교육비의 특성
2) 자녀교육에 올인하는 원인 및 사회적 배경
3) 자녀교육에 올인으로 인한 문제점 및 해결방안
(1) 문제점 - 사교육비 과다지출로 인한 노후대책 미비
- 조기유학으로 인한 신(新) 이산가족의 문제
- 영주권 획득을 위한 원정출산
(2) 해결방안
3.결론
4.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 론

대한민국은 교육지옥이자 교육천하라 할 수 있다. 갈팡질팡하는 입시정책과 사교육 시장의 급속한 팽창, 경쟁률 조장하는 사회분위기와 학부모들이 자녀를 통해 얻으려는 그릇된 대리만족 심리도 잘못된 교육열을 키우고 있다. 이른바 정규학교 교육인 공교육을 제외한 한해 사교육비의 규모가 무려 16조원에 이를 정도이다. 지출의 대부분을 교육비에 써버린다고 할 정도로 가계에 불균형을 초래하고 있는 것이 오늘의 현실이다. 이는 미래 경쟁사회에서 도태되지 않고 자식의 안정적인 신분을 보장받기 위한 가장 빠른 수단으로 교육을 선택했기 때문이다. 학교 다니는 자녀가 있는 가정은 모든 것을 교육에 집중시킨다. 이른바 ‘올인교육’, 심지어 ‘묻지마’ 식의 교육이다. 이런 식의 사회현상이 날로 늘어 문제가 되고 있기에 우리 조는 자녀교육에 올인하는 부모가 나타나게 된 사회현상과 이로 인해 나타나는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 논의를 하였다.

2. 본 론

한국의 교육문제는 한국사회에서는 가장 뜨거운 감자중 하나다. 대통령이 나서서 공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나, 별 무소득이다. 수도권 집값상승의 가장 중요한 요인 중 하나가 바로 학군이기도 하다. 정부는 그 같은 현상을 보안하기위해 새로 조성되는 신도시에 교육의 기능을 최고로 높이는 대안도 제시하기도 했다. 한국사회에서 교육의 열풍은 단순한 열풍을 넘어 ‘광풍’같은 것이다. IMF같은 어려운 상황에서도 사교육비는 줄지 않았다는 것은 그 같은 ‘광풍’을 잘 입증하고 있는 것이다. 교육열풍이 왜 이렇게 공교육보다 사교육에 치우치는지 우리나라의 교육의 현 실태와 그의 특성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1) 우리나라 교육 현 실태

- 공부담 교육비 : 교육에 투자되는 각종 비용을 국민 세금으로 확보하여 국가가 주체가 되어 투자하는 비용

- 사부담 교육비 : 개인이 교육을 위해 직접 부담하는 비용

참고문헌
1.이정우. 소득분배론. 비봉출판사. 1997.
2.변형윤,이정우 공저. 분배의 정의. 집문당. 1994
3.노명식외. 시민계급과 시민사회. 한울아카데미.1993
4.
http://news.naver.com/tv/read.php?mode=LSS2D§ion_id=115§ion_id2=289&office_id=055&article_id=0000096179&menu_id=115
http://news.naver.com/tv/read.php?mode=LSS2D§ion_id=115§ion_id2=291&office_id=214&article_id=0000037766&menu_id=115

http://news.naver.com/tv/read.php?mode=LSS2D§ion_id=§ion_id2=&office_id=052&article_id=0000032527
5. YTN주요뉴스, 네이버 뉴스, 통계청자료, 한겨례신문, 매일경제
( 자료에는 모두 출처 올려놨습니다.)
6.[한국의 교육비조사연구] ,한국교육개발원, 1998-1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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