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대한민국 영어과 교육과정 변천과 초등영어교육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14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대한민국의 영어교육

Ⅱ. 연대별 교육과정 교육 내용 학습이론 및 방법

Ⅲ. 교육과정별 특징

Ⅳ. 초등영어교육의 등장

Ⅴ. 6,7차 영어과 초등학교 영어 교육과정 비교

Ⅵ. 초등영어교육의 쟁점사항


본문내용
Ⅰ. 대한민국의 영어교육
우리나라에서는 조선조 후기에 외교사절, 영미상인, 영미 선교사를 통해 영어라는 언어를 접하게 되었다. 영어교육은 1883년에 설립된 관립영어교육기관인 동문학에서 시작되어 일제시대(1910~1945)에는 위축되었다가 대한민국의 건립과 더불어 발전하기 시작함.

Ⅱ. 연대별 교육과정 교육 내용 학습이론 및 방법
연도
교육과정
내용
교수법
초등영어등장배경
1950년대
제 1 차
영어와 국어의 상지점 이해
문법-번역식 교수법

1963~1973
제 2 차
영어수행 능력 구별
(듣기,말하기,읽기,쓰기)
청각구두 교수법
시청각 교수법
인지적 교수법
•1970년대 국가수준에서 시작
1973~1981
제 3 차
문법에 초점
(품사; 성분의 구조; 문형)
•1972:영어시범학교(장학부지침)
1981~1987
제 4 차
회화의 중요성 인식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생활영어 구사력
의사소통 중심
언어 교수법
•1981:특별활동시간 영어교수 허용
(교육부)
1987~1992
제 5 차
의사소통이 강조되기 시작하였으나 입시로 인해 태동에 지나지 않았음
• 1994.11 : 세계화 추진 위원회 발족
•1995.02.24 : 초등영어 정규 교과로 지도 건의(세추위)
•1995년도 : 초등학교 3학년부터 주당 2시간씩 영어 정규 교과 기본 방침 발표
•1995.11.01 : 제6차 초등 학교 영어 교육 과정 확정, 고시
1992~1999
제 6 차
의사소통이 강조됨
수행기반 교수법
2000년~현재
제 7 차
의사소통 위주
1997년부터 초등 3학년부터 영어과목이 정식으로 채택.
심화, 보충형 수준별 교육의 권장
학생중심의 교육 강조
과제 수행형 교수법
자연 교수법
총체적 언어교육
협력언어학습
주제중심 교수법
상황중심 교수법
전신반응 교수법
발음중심 교수법



Ⅲ. 교육과정별 특징
1. 교수 요목기(1945-1954)
이 시기에는 광복이 후 통합된 교육과정이 준비되지 못한 시기이므로 각 교과목별 분과주의에 입각하여 교과 활동이 이루어졌다.
영어과 교수요목은 1) 교수 요지 2) 교수 방침 3) 교수 사항 4) 교수 상 주의로 구성되며 영어의 기초 능력 배양을 위한 최소한의 교과 내용과 지도 방법이 제시되어 있다. 교수 시간 배당 수는 주당 5시간씩 연간 약 30주로 계산하여 학년별로 약 150시간이며 번역, 문법, 작문, 회화, 발음 등을 종합적으로 학습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만국 음표 문자의 학습, 음독(chorus reading)의 권장과 한영사전 사용의 장려 등이 특기할 사항이며 발음 지도는 다니엘 존스의 발음 사전(Danniel Jones: The Pronuncing Dictionary)을 표준으로 명시하고 있다.
위에서 볼 수 있듯이 이 교수요목기에 문법 번역 식 수업이 고착되었다.

2. 제 1차 교육과정(1954-1955)
교수 요목기에 문법 중심으로 수업이 운영되던 교육과정은 '교육과정 시간당 기준령'(1954.4.20)이 공포되면서 새로운 교육과정의 틀이 잡히게 된다. 이 시기에는 여러모로 불완전했던 교수요목기의 교과내용과 지도방법을 개선하려는 노력이 보이긴 했으나 잡다한 영어 교수법의 등장으로 일관성이 결여되고 많은 모순점이 노출되었다.
어휘 통제를 시도하여 1학년 400어 내외, 2학년 500어 내외, 3학년 600어 내외의 낱말을 학습 목표로 제시하고 있으며 미국 영어를 표준 영어로 택한다고 한 점과 정의적 목표를 언어 기능적 목표보다 우위에 둔 점이 특징이라 하겠다.

3. 제 2차 교육과정(1963∼1973)
이 시기에는 역사적으로 4.19, 5.16의 대 격변기를 맞이한 때로서 정치. 사회적 변화가 교육과정에도 반영되어 대대적인 개편이 이루어졌으며, 합리적 사고가 강조되고 생산성과 유용성이 높이 평가되는 시기이다.
구체적인 교육과정 내용은 다음과 같다.
영어과 교과과정은 간결한 표현과 논리적 체계를 특징으로 하며 1) 목표, 2) 지도 내용, 3) 지도상의 유의점으로 조직된다. 목표는 2개항의 기능적 목표와 1개항의 정의적 목표로 구성되고 지도 내용은 1) 듣기와 말하기, 2) 읽기, 3) 쓰기의 형태를 갖춘다.
특히 읽기에서 신어의 수를 1학년 300-400(350), 2학년 350-450(400), 3학년 400-600(500), 계 1,050-1,450(1,250) 낱말로 정하였다.
2차 교육과정기의 특징은 듣기와 말하기, 읽기, 쓰기의 체제가 갖춰진 것과 구두훈련에 역점을 두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4. 제 3차 교육과정(1973∼1981)
듣기와 말하기, 읽기, 쓰기의 체제를 갖추기 시작한 2차 교육 과정기에서 진일보하여야 할 3차 교육 과정기에는 언어재료에 문형, 문법 사항 란을 신설함으로써 오히려 문법 설명 위주의 수업이 되게 하고 오늘날 영어교육의 문제가 쉽게 해결되지 못하는 원인을 제공한 오점을 남겼다.

5. 제 4차 교육과정(1981∼1987)
3차 교육과정에서 문형과 문법을 제시하여 시대에 역행하는 실수를 범했던 과거를 상쇄하려는 듯 4차 교육과정에서는 살아있는 생활 영어 구사력을 최대한 신장시키는 방향으로 개편되었다. 외국 문화 이해 증진 이라는 정의적 목표보다 언어기능 배양이라는 인지적 목표를 우위에 두고 지도교사의 창의성과 융통성을 최대한 확보하여 살아있는 생활영어와 문화적으로 적절한 의사소통능력 신장을 기여할 수 있도록 한 점 등은 영어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대로 찾은 결과라 하겠다. 그 밖의 특징으로는 음철법 지도를 권장한 점과 평가 상의 유의점을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초등부분은 쓸모없었지만 앞에 정리 괜춘해요~
  • beatitud***
    (2009.11.29 13:33:03)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에 대한 설명
  • 우리 교육과정의 이해와 개발1. 교육과정의 이해와 개발: 국가수준 교육과정 기준의 존재는 순기능과 역기능을 동시에 수행한다. 순기능은 모든 학습자에게 일정수준의 학습 기회를 균등하게 부유하고, 교육의 질을 일정수준으로 유지하게 한다. 반면, 역기능은 지역의 전문성과 자율성에 바탕 한 특색 있는 학교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을 제약하기도 한다.1) 대한민국의 국가 교육과정 기준의 역사적 변천(1) 교육요목기(1945-1954)- 인간의 이상 상: 홍

  • 사범대학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 분석Ⅴ.결론1.요 약 및 논의2.제언부록설문지< 표 목 차 > 척도별 Cronbach α값 코딩시트 인터뷰 대상자의 인적사항 표집대상의 배경변인 종속변인의 기술통계 독립변인의 기술통계 독립변인간의 상관관계 공선성 통계랑 사범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대한 회귀분석 결과 설문지 문항Ⅰ. 서 론1. 문제 제기2009 개정교육과정과 2014년 수

  • 교과논리및논술3A) 영유아기 영어교육과 관련된 논문 1개, 기사 2개 이상을 읽고, 주제와 관련된 논술문을 작성하시오0k
  • 교육비 부담 증가라는 결과를 초래함으로써 온 국민이 영어 교육에 매달리는 사회적 낭비를 가져왔으며 부모의 경제적 능력에 따라 교육 격차를 심화시킴으로써 교육 불평등을 낳고 있다 또한 영어 교육의 문제는 ‘언제 실시할 것인가?’의 문제이기에 앞서 ‘누가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의 문제라는 점에서 현재의 영유아 영어교육이 과연 효율적인가 라는 것이다. 요즘 학부모의 지나친 영어교육의 열풍이 불고 있어 초등하교 영어 교육은 보편

  • [행정학] 교육인적자원부와 3불정책
  • 교육정보화 기능과 국제교육협력기능을 통합하여 국제교육정보화기획관으로 개편(1차 관보 2실 4국 4심의관 32과담당관) (*교육인적자원부 사이트)2) 조직도(교육인적자원부 사이트)기타 산하 단체로 병원, 진흥재단 등이 존재하고 있다.3) 역사 개괄문교부 직제 개정된 이래 59년 동안 다양한 실, 국이 신설되고 개편되는 과정을 거쳐서 현재의 교육인적자원부가 형성되었다. 유, 초등, 중동 고등 교육에 아울러 대학교육과 전 국민의 평생교육을 위

  • [교육철학]교육제도의 문제점과 대안
  • 교육 위기 : 진단과 처방-초중등교육을 중심으로곽 영 우(전북대학교 교수)I. 들어가는 말국가 일반회계 예산의 거의 1/4이 투입되고 있는 정부의 대사업체, 공교육제도가 백년하청인가 제대로의 기능과 역할을 다하지 못하고 실패의 늪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다. 학교가 그 기능을 다하지 못하고 있으며, 교육이 그 본연에서 멀어져 가고 있다. 오늘날 학교교육의 현장에서 교육위기의 실상은 수업의 현장에서 수업 불능의 상태와 생활지도의 과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