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설계 프로젝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14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도입

Ⅱ. 요구 분석(Analyze Learners)

1. 요구분석

2. 학습자 특성 분석

3. 학습환경 분석

Ⅲ. 과제 분석 및 목표 진술(State Objectives)

1. 내용분석

2. 목표진술

Ⅳ. 매채와 자료활용 (Utilize Media and Materials)

1. 본시 수업지도안

Ⅷ. 학습 자료

1. 용어 설명
본문내용
Ⅰ. 도입

1. 대상학습자 : 한양대학 부속 중학교 1학년 학생.
2. 수업 개요 : 중학교 학생들은 신체활동이 활발해지고 정신적, 육체적으로 가장 많은 변화를 보이는 시기여서 안전사고 발생률이 높다. 또한 이전보다 많아진 교과목과 학습량으로 인해 학교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 하루 일과 중 1/3 정도를 학교에서 보내고 있어 그만큼 학교생활중의 안전사고가 일어날 확률이 크다.
그러므로 어릴 때부터 사고에 대한 경각심을 높여 학교에서나 가정, 또는 산이나 바다 등에서 일어날 수 있는 사고 예방을 위해 사전 예방지식과 안전사고에 따른 올바른 응급처치 방법을 공부해야 될 필요성이 있다.
여러 가지 사고가 발생했을 때 능동적으로 응급처치 하는 방법에 대해 아동들이 직접 알아보고 역할극을 통한 활동을 해봄으로써 사고 발생 시 당황하지 않고 슬기롭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게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Ⅱ. 요구 분석(Analyze Learners)
1. 요구분석
전국 학교안전공제회 자료에 의하면 학교 안전사고 접수 건수가 매년 증가하고 있다. 2003년 2만2722건이던 사고건수가 2004년 2만9955건, 2005년엔 12.9% 증가한 3만3834건으로 조사됐다. 이 중 공제회에 보고된 사망자수는 자살과 질병을 포함해 매년 600~700명에 달한다.
교육활동별 사고발생 현황을 분석한 결과, 학교 내 안전사고(8만6511건)가 가장 많이 발생한 시간은 휴식시간(3만3577건, 38.8%)이었다. 다음은 체육활동 2만9938건(34.6%), 과외활동시간 8291건(9.6%) 교과수업 5330건(6.2%) 청소중 3298건(3.8%) 실험실습 7589건(0.9%) 순이었다.
사고발생 원인은 학생부주의가 전체의 75%로 가장 많았다. 이어 지병 등 기타원인이 24.8%였고 시설관리 미흡(0.2) 교사과실(0.05%) 학생간 다툼(0.03%) 순으로 나타났다.
또 지난 2005년 서울시내 전체 학교급별 안전사고 현황을 살펴보면 전체사고(4617건)의 36.4%가 초등학교에서 발생했다. 중학교는 34.6%, 고등학교 24.8%로 나타났다. 성별로는 남자(68.1%)가 여자(31.9%)보다 2.1배나 사고비율이 높았다. 특히 초등학교의 경우 6학년 31.7%, 5학년 18.8%, 4학년 16.1% 순으로, 학년이 높을수록 사고비율도 높았다. 장소별로는 운동장이 46.9%로 가장 많았고, 교실 18.4%, 계단·현관 11.1%, 복도 9.7% 순이었다.
고학년으로 갈수록 활동력이 왕성해지고 저학년에 비해 보호자의 지도감독에서 벗어나면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체육교육교수학습지도안] 농구학습지도안
  • 교수 목표 분석1. 교수 목표중학교 2학년의 발달 수준과 요구분석을 바탕으로,운동기능 면에서 변형게임을 할 수 있는 수준까지 지도한다.인지기능 면에서 실제 경기에서 규칙을 잘 알고, 흥미를 가지고 관림 할 수 있는 수준까지 지도한다.정서기능 면에서 모둠별 경기를 하면서 한 팀으로서 역할을 분담하고 자신의 역할에 대한 책임감을 갖을 수 있도록 지도한다. 목표분석농구의 변형게임을 할 수 있다농구 경기 전체의성격과 흐름을 안

  • 단순화 조건법
  • 설계자로부터 효율적으로 프로그 렘에 대한 피드백을 받기 위해 널리 사용됨.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개발 중에 질관리를 한다는 면에서 는 repid prototyping의 목적은 형성평가와 유사하나, 형성평가가 가지지 않은 두 가지 점을 가지고 있음. 첫째, 설계 과정 자체의 효율성을 높여 주는 것과 둘째, 프로젝트가 더 진행되기 전에 전체 프 로그램에 대한 대표성이 있고, 사용할 수 있으며, 예외적인 상황에 대한 조절력이 있으며, 독립된 프 로그램으로서의 기

  • [교육공학] 옷의 구매와 관리(가정) 수업지도안
  • 프로젝트, 컴퓨터, TV가 설치되어 있어서 이것들을 이용한 매체활용이 가능하다. 온풍기와 에어컨이 설치되어 있어 적절한 온도의 환경에서 학습할 수 있다. 교수설계환경 분석으로는 나 혼자서 의류학과에서 배운 전공 지식과 교육공학의 지식을 토대로 일주일의 시간 안에 지도안을 작성하는 것이다. 2. 과제분석옷에 붙은 Tag가 무엇인지 안다.Tag에서 섬유제품 표시의 기호들을 설명한다.학습자가 입고 있는 옷의 취급표시 기호들을 본다.세탁시주

  • 대전시 시설관리공단 (기계) 자기소개서
  • 프로젝트 발표회 때 발생한 문제를 해결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당시 저희 조는 교량설계프로젝트를 진행했고, 설계도면을 완성했지만 교수님께서 수정사항을 지시하셨습니다. 하지만 조원 모두 바쁜 일정 탓에 시간이 부족했고, 결국 기한 내에 도면을 제출하지 못했습니다. 이후 다른 팀들이 먼저 발표를 시작했고, 저희 조의 차례가 되었을 때에는 이미 많은 부분이 변경되어있었습니다. 이대로라면 좋은 평가를 받기 힘들 것이라 판단하였고, 팀원들

  • [교육방법] 문제중심학습
  • 교수방법”이라 정의한다. 이들과 유사하게 Levin(2001)은 “학습자가 실세계의 문제와 이슈에 대한 내용지식, 비판적 사고, 문제해결 기술을 적용하도록 장려하는 교수방법”이라고 정의한다. Eggen과 Kauchak(2001)은 이를 “문제해결 기술과 내용을 가르치고 자기 주도적 학습을 하게 하기 위하여 설계된 교수전략” 이라고 정의한다. 또한 단순한 한의 교수전략이 아니라 문제해결, 탐구, 프로젝트중심 교수(project-based teaching). 사례중심 수업(case-based) 등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