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부진아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14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학습 부진아의 개념

2. 학습 부진아의 특성

① 지적 특성

② 신체적 특성

③ 사회성 및 정서적 특성

④ 성격적 특성

3. 학습 부진아를 위한 수업전략

1) 적응적 수업전략(accommodation teaching strategies)

2) 교정적 수업전략(remedial teaching strategies)

3) 임상적 수업전략

4. 교사역할의 중요성


본문내용
교육적인 모든 행위는 교사의 인간관에 달려있다. 교사가 추구하는 목표, 교사의 노력, 교사의 판단 그리고 교사가 시도하는 갖가지 실험들은 인간의 본질이나 가능성에 대한 교사의 신념에 의하여 결정된다. 학생들이 해낼 수 있을 거라 믿는 교사는 그것을 학생들에게 가르치기 위해 노력한다. 때문에 학생의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믿음이 중요할 것이다.
2000년부터 연차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수준별 교육과정을 도입하였다. 수준별 교육과정이란 교과별로 수준을 달리하여 학생이 개개인의 학습능력에 맞춰 학습할 수 있도록 한 개별화 교수-학습 형태의 일종이다. 따라서 7차 교육과정이 바르고 성공적으로만 수행된다면 학습부진아들이 자신의 능력에 따라 교육을 받을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게 되었다고 볼 수 있다. 현재 교육현장에서 실시하는 학습부진아 지도방법은 방과후에 따로 남아서 지도하는 것이 주를 이루고 있다.
그러면 학습 부진아는 어떠한 특징이 있는 지부터 알아보자.
1. 학습 부진아의 개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학습 부진아 학업 상담 프로그램
  • 학습 습관 진단2회기공부 계획 만들기3회기정신 집중 능력 향상4회기기억 능력 향상5회기교재 이해 능력 향상6회기노트 정리와 정보 요약 능력 향상7회기어휘 학습 능력 향상8회기논문 및 레포트 작성하기9회기시험 치르기2-3차시 프로그램 진행순서(학업상담 내용설명 후에 진행)① 표 작성법 설명② 시간관리 - 가용 시간 분석표 작성③ 시간관리 - 주간 계획표 작성④ 환경관리 - 최적의 학습환경 찾기표 작성⑤ 서로의 시간, 환경

  • [교육심리학] 학습동기화 Motivation
  • ▶ 교육심리 레포트 ◀학습 동기화- 목 차 -서 론본 론Ⅰ. 이론요약1. 동기화의 개념과 역할2. 동기의 종류3. 학습동기화 모형4. 귀인이론5. 학습동기를 증진시키는 방법6. 동기 유발 방법Ⅱ. 실제 수업에서의 학습동기화1. 학교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수업과정2. 색깔 있는 수학 수업3. 개성만점 강사 -www.educlub.co.kr4. 여러 프로그램Ⅲ. 동기유발을 통한 실제시범 수업 - 한문1. 시작의 중요성 : 수업 목표에 부합하는 호기심 유발2. 내적 동기유

  • [교육실습] 교생실습-토의
  • 학습 부진아, 생활 부적응 학생지도 자기분석 방법 지도 개성신장과 직업탐색 심신발달 단계별 진로지도 적성의 이해 경제전망,고용증대 전망 교육 자기 이해 심화6 부진학과 가정 학습 계획수립 진로탐색 인근 산업체 견학 1인1기 정착 지도 능력 신장을 위한 하계휴가 계획 선배 초청 진로좌담회 산업체 견학7 8 진로주간 운영 향토 직업조사 봉사활동을 통한 진로탐색 진로주간 운영 취미활동을

  • [상담과 생활지도] 학업문제
  • 학습부진과 관련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전통적으로 이러한 학습부진에 대한 연구의 역사는 동시에 학습부진에 대한 개념의 발달사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학습부진의 개념은 다양하게 사용되어 왔다. 이는 Clements(1966)가 학습부진아의 개념을 무려 38개로 정의한 것을 보아도 쉽게 알 수 있다. 이렇게 학습부진에 대한 정의가 다양한 것은 이에 대한 연구가 교육학, 특히 특수교육에서 뿐만 아니라 심리학, 의학 같은 여러 학문에서 수행되어 왔고 학문영

  •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정서와 성격
  • 부진아에게 적은 관심을 나타내며 그들과 상호작용하는 빈도도 적다. 둘째, 질문에 잘못 답하였을 때 질문의 반복이나 힌트를 주어 학생이 스스로 답을 찾도록 하는 시간이나 기회를 적게 주는 경향이 있다. 셋째, 학업부진아의 실패에 대하여 우수아의 실패보다 가혹하게 비판한다. 이밖에도 많은 역기능적 상호작용의 형태들이 있다. (1) 학습된 무기력을 가진 학생들을 돕는 전략 학습된 무기력을 가진 학생을 돕는 전략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