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텔레비전 교육매체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14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육매체로서 텔레비전의 특징

2. 제작 및 활용 절차

3. 대표 사용 사례 - 학교 교육현장에서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교육매체로서 텔레비전의 특징
방송은 현실감, 즉시성, 정확성, 대중성이라는 특성을 가지면서 다른 매체와 구별된다. 방송은 다른 매체와 달리 현장에서 일어나는 일을 그대로 보여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일어난 사건, 현장을 즉시 보여주거나 들려 줄 수 있다. 최근 교육에 이용되고 있는 방송은 주로 텔레비전 방송이며, 교육매체로서 텔레비전 방송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텔레비전은 다양한 시청각자료를 화면에 제시할 수 있으므로 효과적인 교육 커뮤니케이션 매체로 생생하게 현장을 보여주고 들려줄 수 있기 때문에 잡지, 신문, 라디오와 비교할 때 가장 호소력이 있으며, 세계 각 곳에서 일어나고 있는 사건들을 즉시 교실 현장에서 볼 수 있어 현장감과 동시성을 제공해 준다.
둘째, 텔레비전 프로그램은 우수한 교사나 인물을 교실 안으로 초빙할 수 있다. 오늘날과 같이 전문성이 요구되는 시대에서 교사가 모든 분야에 걸쳐 전문인과 같은 수준의 지식을 구비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따라서, 각 분야의 전문인을 텔레비전 프로그램에 출연시키므로 학생들의 학습의 효과를 도모할 수 있다. 이 외에도 교사가 혼자서 준비하려면 많은 시간이 소요되거나 경제적인 여건, 시설이나 설비 부족으로 시범이나 제시가 불가능할 것을 텔레비전은 가능하게 하여주므로 교사와 학생의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셋째, 텔레비전은 다른 매체와 달리 시청하기 위해서는 특별한 기술이나 지식이 요구되는 것이 아니므로 시청자의 교육 수준과 관계없이 다양한 층의 시청자를 보유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다른 어느 교수 매체보다도 일반화 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여러 지역 사람들에게 교육 내용을 전달 할 수 있어 대중성을 갖는다.
참고문헌
한정선, 2008, 미래사회를 위한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박세정, 2006, 스토리텔링 적용에 따른 디지털 매체의 교육적 효과, 공주대 교육 정보 대학원
안상미, 2004, EBS 텔레비전 교육방송의 활용실태와 내용에 관한 조사연구, 건국대 교육대학원
김석태, 2005, 중학생의 EBS교육방송 활용실태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울산대 교육대학원
한국 교육 개발원, 1987, 교육방송 프로그램 활용 효율화 방안, 한국 교육 개발원
http://www.ebs.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서][독서 의미][독서 목적][독서 기술][독서 습관형성][독서 인격도야][독서 정신운동][인격도야][정신운동]독서의 의미, 독서의 목적, 독서의 기술, 독서의 습관형성, 독서의 인격도야, 독서의 정신운동 분석
  • 하는데 노력하고 있다. 참고문헌김미숙 / 흥미유발을 통한 독서습관 형성 방안 연구, 공주대학교, 2008김수경 / 독서의 본질과 독서 프로그램 운영, 한국도서관. 정보학회, 2006김은수 / 독서운동과 정신계발, 통일주체국민회의사무처, 1973박인기 / 독서진흥을 위한 환경과 독서정책, 한국독서학회, 2006정옥년 / 독서의 정의적 영역과 독자 발달, 한국독서학회, 2007정은혜 / 효과적인 영어 독서를 위한 상호작용 독서 기술에 관한 연구, 한남대학교, 1998

  • 컬러마케팅 레포트
  • 연구소(2004), 감성만족! 컬러마케팅, 영진닷컴 > ②논 문 < Birren.F(1950), Color~What They can Do for you, pp.45~53 > < 김민주(2002), 마케팅 어드벤처, p.200 >< 엄성필(2003), 브랜드위상제고를 위한 컬러마케팅 실태보고서, p.17 >< 양월수(2003), 색채마케팅의 감성전략에 관한 연구-시각적인 감성을 중심~ > < 박소연(2006), 감성마케팅의 일환인 색채전략이 제품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연구 - 비스킷 포장디자인 색채를 중심으로, 동덕여대 디자인대학원 석사논문 > < 이

  • [사회복지]청소년 성연구 논문
  • 교육현장에서는 성태도 형성과 같은 인성지도를 중시하지 않고 있으며, 청소년들의 성태도 형성, 성에 대한 이해, 성문제의 예방 등과 같은 건전한 성적 발달을 지원할 수 있는 복지 프로그램은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이러한 교육 및 복지 프로그램의 미흡과 아울러 청소년의 성태도 형성에 관한 연구도 충분하지 않은 실정이다. 또한 기존의 성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실태 조사가 심리적, 정신 의학적 접근은 있으나 청소년복지적인 체계적

  • [학사][체육교육]웹을 활용한 수업방법이 고등학교 체육수업반 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
  • 교육비를 절감하는 정책에 대체 가능한가?3. 기대되는 효과본 연구를 통하여 체육수업을 재미있고, 운동이 왜 필요한지 학문적인 이해를 도울 수 있고 또한 사교육비를 절감하기 위한 방법으로 활용할 자료로도 가능할 것이다.4. 용어의 정의1) 웹월드 와이드 웹(World Wide Web : WWW)을 줄여서 웹(Web)이라고 한다. 웹은 멀티미디어 매체를 활용한 하이퍼미디어 환경을 제공하는 일종의 인터넷 서비스이다. 웹은 정보를 검색하고, 검색된 정보를 획득하고,

  • [영유아건강교육] 유아 성폭력 예방교육의 효과에 관한 연구
  • 논문 : ⌈유아 성폭력 예방교육의 효과에 관한 연구⌋목 차 I. 서론A.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B. 연구 문제II. 이론적 배경A. 유아 성폭력B. 유아 성폭력 예방교육III. 연구방법A. 연구대상B. 연구도구C. 연구절차D. 자료분석IV. 연구결과A.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 성폭력 인식의 변화 B. 실헙집단 내 성별에 따른 성폭력 인식의 변화V. 논의 및 결론A. 논의B. 결론 및 제언I. 서론A.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최근 유아를 대상으로 한 성범죄의 증가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