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텔레비전 교육매체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14 / 2019.12.24
- 6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교육매체로서 텔레비전의 특징
2. 제작 및 활용 절차
3. 대표 사용 사례 - 학교 교육현장에서
4.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교육매체로서 텔레비전의 특징
방송은 현실감, 즉시성, 정확성, 대중성이라는 특성을 가지면서 다른 매체와 구별된다. 방송은 다른 매체와 달리 현장에서 일어나는 일을 그대로 보여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일어난 사건, 현장을 즉시 보여주거나 들려 줄 수 있다. 최근 교육에 이용되고 있는 방송은 주로 텔레비전 방송이며, 교육매체로서 텔레비전 방송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텔레비전은 다양한 시청각자료를 화면에 제시할 수 있으므로 효과적인 교육 커뮤니케이션 매체로 생생하게 현장을 보여주고 들려줄 수 있기 때문에 잡지, 신문, 라디오와 비교할 때 가장 호소력이 있으며, 세계 각 곳에서 일어나고 있는 사건들을 즉시 교실 현장에서 볼 수 있어 현장감과 동시성을 제공해 준다.
둘째, 텔레비전 프로그램은 우수한 교사나 인물을 교실 안으로 초빙할 수 있다. 오늘날과 같이 전문성이 요구되는 시대에서 교사가 모든 분야에 걸쳐 전문인과 같은 수준의 지식을 구비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따라서, 각 분야의 전문인을 텔레비전 프로그램에 출연시키므로 학생들의 학습의 효과를 도모할 수 있다. 이 외에도 교사가 혼자서 준비하려면 많은 시간이 소요되거나 경제적인 여건, 시설이나 설비 부족으로 시범이나 제시가 불가능할 것을 텔레비전은 가능하게 하여주므로 교사와 학생의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셋째, 텔레비전은 다른 매체와 달리 시청하기 위해서는 특별한 기술이나 지식이 요구되는 것이 아니므로 시청자의 교육 수준과 관계없이 다양한 층의 시청자를 보유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다른 어느 교수 매체보다도 일반화 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여러 지역 사람들에게 교육 내용을 전달 할 수 있어 대중성을 갖는다.
- 참고문헌
-
한정선, 2008, 미래사회를 위한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박세정, 2006, 스토리텔링 적용에 따른 디지털 매체의 교육적 효과, 공주대 교육 정보 대학원
안상미, 2004, EBS 텔레비전 교육방송의 활용실태와 내용에 관한 조사연구, 건국대 교육대학원
김석태, 2005, 중학생의 EBS교육방송 활용실태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울산대 교육대학원
한국 교육 개발원, 1987, 교육방송 프로그램 활용 효율화 방안, 한국 교육 개발원
http://www.ebs.c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MMPI-2 검사 분석 학부 레포트
- 친구 초청 주일 프로그램 계획, 청소년 신앙교육 특별프로그램, 프로그램
- 논리모델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논리모델을 이용한 프로그램의 평가에 대해 논하고, 이를 적용한 사례를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조직은 클라이언트를 위한 사적편익과 사회를 위한 공적 편익을 동시에 추구해야 한다 이 두 가지 목적이 상충될 때 어떻게 처신해야 하는지 토론해 보세요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