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 2.0(웹2.0) 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14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Web 2.0 의 정의

2. Web 2.0 의 특징

3. Web 2.0의 기술
본문내용
1. Web 2.0 의 정의
웹 2.0은 참여, 공유, 개방 이라는 3가지의 키워드로 대변되는 웹 상의 서비스 또는 관점이다. 웹 2.0은 오라일리(O’reilly)와 미디어라이브 인터내셔널(MediaLive International)의 컨퍼런스 중 브레인스토밍 과정에서 처음으로 언급된 단어다. 컨퍼런스 참여자들은 닷컴 붐을 타고 무수히 생겨난 인터넷 기업들이 붕괴된 이후에 끝까지 살아남은 인터넷 기업들이 존재하는 ‘현재의 상황’을 웹 2.0이라는 단어로 압축하여 표현했다. 쉽게 말해 과거의 인터넷 서비스들은 웹 1.0, 현재의 인터넷 서비스들은 웹2.0 서비스라고 보면 될 것이다.

웹 1.0과 웹 2.0의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웹 1.0보다 웹 2.0이 보다 많은 사용자의 참여를 중시하는 인터넷 환경을 제공하는 서비스 모델이라는 점이다. 기존에는 웹에서 제공되는 서비스를 그냥 받기만 하였다면, 이제는 인터넷을 이용하는 사용자들이 직접 미니 홈피도 제작하고, 글도 남기고, 동영상을 만들고 공유하며, 또 지식을 전달하는 역할까지 할 수 있게 되었다. 싸이월드, UCC, 위키피디아, 구글 등이 위와 같은 사용자의 참여를 가능케 해주는 웹 서비스들 중 하나이다.

2. Web 2.0 의 특징
(1) 플랫폼으로서의 웹
플랫폼은 간단하게 웹 상에 존재하는 대다수의 사용자가 자유롭게 활동할 수있는 인프라를 의미한다. 웹 2.0에서 플랫폼으로서의 웹은 웹 2.0 기술(RSS)을 활용하여 서비스를 개방하는 개발 플랫폼으로서의 의미를 뜻한다. 예를 들어 Blog는 RSS라는 기술을 사용하는데, 이를 통해서 기존에 방문했던 블로그를 다시 재방문하지 않아도 RSS 기술을 통해 에전에 방문했던 블로그의 새글이 직접 전송되어 찾아온다. RSS에 대한 내용은 이후에 더 자세하게 다룰 것이다.
(2) 집단 지성의 활용
집단지성(collective intelligence)은 수많은 사람의 지식이 모여 형성된 집합체로서의 지식을 말한다. 대중의 지혜는 전문가보다 낫다는 ‘지혜의 이론’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네이버의 지식in 이 대표적인 집단 지성의 사례이다. 지식 in에서는 하나의 질문에 여러 사람이 대답하면서, 답변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류나 잘못을 고치고 마침내 정담에 가까운 결과가 나온다.
(3) 롱테일의 경제학 개념
웹 2.0은 롱테일의 경제학 개념을 지니고 있다. 롱테일의 경제학 개념은 20대 80의 법칙에 반대되는 개념으로 하위 80%가 전체의 많은 매출을 차지한다는 개념이다. 보통 서점에서 잘 안 팔리는 책들은 직접 진열되기 보다는 따로 창고에 보관되어 손님들의 요청 하에 직접 찾아다 준다. 하지만 웹 2.0의 세계에서는 공간의 제약이 없기 때문에, 검색 한번으로 비인기 서적을 찾을 수 있다. 실제로 인터넷 서점 아마존에서는 잘 안 팔리는 80%의 소외된 비인기 책의 1년 매출이 20%의 인기 베스트셀러의 매출을 능가했다는 이야기가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시맨틱웹(Semantic Web)
  • 목 차Ⅰ. 배 경Ⅱ. 웹 시장의 변화1. 웹 기술의 변천s2. 초기 HTML이 지닌 문제점Ⅲ. 시맨틱웹(Semantic Web) 이란?1. 시맨틱웹의 정의2. 시맨틱웹 요소 기술 및 구조3. 시맨틱웹의 응용 분야Ⅳ. 웹 2.0 이란1. 웹 2.0의 개념PROJECT2. 웹 2.0의 특성Ⅴ. 웹 2.0과 시맨틱웹의 비교Ⅵ. 시장 동향 및 전망Ⅴ. 결 론Ⅰ. 배 경최근 웹의 화두가 되고 있는 것은 웹 2.0이다. 1990년대 말에 일어났던 닷컴 버블 이후 꾸준한 성장세와 인터넷 사용자의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 웹 기반 PBL 학습
  • 웹 기반 PBL 학습목 차I. PBL (Problem Based Learning)1. PBL의 개념2. PBL의 특징3. PBL의 절차4. PBL에서 교수자와 학습자의 역할5. PBL의 효과와 유용성6. PBL 적용의 현실적인 한계II. 웹 기반 PBL1. Web의 특성2. WBI (Web-Based Instruction - 웹기반교육)3. WBI와 PBL4. Web-PBLIII. 웹퀘스트 (Webquest)1. 웹퀘스트의 개념2. 웹퀘스트의 특징3. 웹퀘스트 사이트 소개 4. 웹퀘스트 설계 방법IV. Web 2.01. 웹2.0 소개2.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SNS)3. 웹2.0과 PBL의 만남I

  • Web2.0,Web2.0비즈니스모델,Web2.0장점및활용,비즈니스모델사례
  • Web1.0 과 Web2.0 의 차이Ⅱ. 본론1. Web의 핵심 데이터 2.Web 2.0 의 기술 2.1 검색엔진과 UCC 플랫폼2.2 Contents Syndication- RSS2.3 RIA2.4 OPEN API3.Web2.0 장점들 및 활용3.1 Contents Syndication기술의 장점 및 활용3.2 RIA기술의 장점 및 활용3.3 OPEN AP기술의 장점 및 활용4. Web2.0의 비즈니스 모델4.1 아마존의 비즈니스 모델4.2 구글의 비즈니스 모델4.3 다음(daum)의 비즈니스 모델5. Web2.0의 현황5.1 해외현황5.2 국내현황Ⅲ. 결론Ⅰ.서론1.1 Web 2.0이란 무엇인가?웹2.0이란

  • 구글,웹,싸이월드,블로그마케팅,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web 2.0 과 web 3.0 이란차 례Ⅰ. web 2.01. web 2.0의 정의2. web 2.0의 특징1) 웹 1.0 vs 웹 2.0 2) 오라일 리가 제시한 웹 2.0의 7가지 특징3) 롱테일(LongTail) 법칙 3. web 2.0의 기술 및 특징1) XML(Extensible Markup Language)2) XHTML(xtensible HyperText Markup Language)3) RSS(Really Simple Syndication,)4) AJAX (Asynchronous JavaScript And XML)5) Mash Up6) 웹 2.0의 검색기술 4 web 2.0의 활용사례1) 네이버 블로그2) Technorati3) del.icio.us 4) Flickr 5) Wikipedia 6) 싸이월드7) Writely 8) iGoogleⅡ. web 3.01. web 3.0의

  • [개인미디어, 블로그] 한국형 Web2.0 시대에서 갖추어야 할 개인미디어(Blog)의 형태
  • 정보시스템 개인미디어 (Blog)한국형 Web2.0 시대에서 갖추어야 할 개인미디어(Blog)의 형태목 차개 요 3기술의 개념개인미디어의 개념 4웹 2.0시대의 블로그- 웹 2.0의 개념 7개인미디어를 발전시킬 기술 11개인미디어 사례연구야후 (yahoo.com)의 사례 14네이트닷컴 (cyworld.com) 사례 15네이버 (naver.com) 사례 17기술 서비스 활성화 전략방안예상되는 역효과 19개인미디어의 발전 가능 방향 21결 론 34Chapter개 요1개인미디어(Blog); 한국형 Web2.0 시대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