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정신지체, 역사] 한국정신지체학교역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1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정신지체학교 교육의 발전
(1) 정신지체학교의 증가 현황과 특징
(2) 사립교육기관의 설립
(3) 공립 교육기관의 설립
(4)국립 교육기관의 설립

2. 정신지체 특수학급 교육의 발전
(1)국민학교 특수학급 교육
(2)중학교의 특수학급 교육

3. 출현 및 취학 실태
(1) 정신지체의 출현율
(2) 취학실태

4. 교육 과정 운영
(1)특수교육과정의 전달 체계
(2)정신지체 학교 교육과정 특성

5. 학술활동
(1)학회활동
(2)연구소 활동
(3)국제회의
(4)대학원 활동
(5)현장연구

6. 부모활동
본문내용
1. 정신지체학교 교육의 발전
(1) 정신지체학교의 증가 현황과 특징
우리나라의 정신지체 학교의 설립은 1970년대에 접어들어 본격화됨으로써 15개의 학교가 새로 설립되었고 1980년대에는 24개 학교가 증설되어 정신지체학교 교육이 급격하게 발전되었다.
우리나라 정신지체 특수학교 교육은 70년대에 사립학교가 제일 먼저 시작하여 사학중심으로 이루어지다가 80년대에 와서 공립학교가 크게 확대되었고, 90년대에 비로소 국립학교가 설립되었다.
정신지체 특수학교의 연도별 설치 현황을 살펴보면 1974년 특수학급이 일반초등학교 내에 처음으로 설치된 시기를 기점으로 정신지체아동의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계기를 맞게 되었고 이러한 영향을 받아 사립학교가 중심이 되어 매년 증가되는 특징을 보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적장애아동의 특수교육
  • 특수학급이 경상북도 내 18개 학교에 설치 ․ 운영되었다. -한국특수교육총연합회의 조사통계(2008년도 기준)에 의하면, 전체 특수학교 149개교 중에서 지적장애 학교가 96개교(국립 1, 공립 42, 사립53)이고, 비율로는 64.4%로써 장애 영역 중 가장 많다. 아울러 특수학교에 재학 중인 아동 수는 23,718명이며, 그중에 16,941명으로서 비율은 71.4%로 절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다.3) 정신지체에서 지적장애로의 용어 변경-정신지체라는 용어는 1990년대 초부터 사용되

  • [복지] 우리나라_장애인_복지의_역사
  • 구체적인 조치와 방안이 제시될 수 있는 법적 토대를 마련함 → 지원고용에 대한 법적 근거를 제시함-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고용의무조항을 강제규정으로 바꿈⑤ 제 2차 장애인복지발전 5개년 계획(2003~2007) 추진(5) 우리나라 장애인복지의 전망- 장애범주의 지속적인 확대- 장애인구의 증가, 서비스의 다양화 등으로 인한 장애인 복지의 예산 증가- 장애인보호 중심이 시설보호에서 지역사회보호로 변화- 장애인 소득보장 방법에 대한 논란 제기

  • 영재교육 정의 역사 발전과제 미국 영국 이스라엘 중국 러시아 싱가포르
  • 특수교육이다.지능이 영재를 규정하는 유일한 기준일 수는 없지만, 대개 지능이 같은 연령층 중상위 2% 내에 속하는 부류를 영재라고 한다. 영재교육은 특수교육의 한 영역으로, 농아․맹아․지체부자유아․정신박약아 등의 교육에서와 마찬가지로 정상아와는 다른 특수한 방법으로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효율적인 교육이 가능하다는 뜻에서 그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우수한 능력을 소유한 영재들을 모아 특수한 학교나 학급을 편성

  • 감상문 FORREST GUMP
  • 특수아동을 막론하고 교육에 있어서 부모의 역할은 결정적이라는 평소의 생각을 다시 확인할 수 있었다. 영화를 보면서 한국이라면 저런 일이 가능했을까? 다른 일반아동들의 부모들이 극심하게 반대하지 않았을까? 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주인공 포레스트는 첫사랑 제니를 만나면서 사랑을 알게 되고 대학에도 입학하게 된다. 영화는 포레스트의 시선으로 미국의 역사적 사건들을 보여주는데 단순한 웃음을 넘어 흑인의 대학입학, 닉슨의 워터게이

  •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유아특수교육의 내용과 특징에 관한 논의(특수아교육)
  • 교육을 통해 교육의 효과를 배로 증가시킬 필요성이 있다.) 『특수아지도』 / 송준만유호순,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1997년영유아기는 인간 발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시기이다. 특히 신체, 지각, 언어, 사회ㆍ정서 영역 중 하나 이상에 발달이 지체된 장애 아동들에게 있어서는 더욱 중요한 시기라 할 수 있다. 조기 교육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점은 첫 째, 유아기에 교육이 이루어짐으로써 2차적인 장애를 예방할 수 있고, 둘 째, 자립 능력과 사회 생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