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다국적기업 스타벅스(STARBUCKS)의 감성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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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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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Introduction
2. 환경 분석
3. SWOT 분석
4. STP 분석
5. 5P 분석
6. 감성마케팅
7. 시 사 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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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의 최고의 무기는 커피 맛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커피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커피 특유의 강한 맛과 진한 향기를 즐긴다. 또한, 스타벅스에서 느끼는 커피 맛은 어느 지점에서나 같다. 엄격한 매뉴얼에 따라 커피를 만들기 때문에 전 세계 어느 매장에서나 특정 메뉴의 고유한 맛을 즐길 수 있다.
매장에 준비된 컨티먼트바에는 설탕, 시럽, 파우더, 머쉬멜 로우 등 여러 종류의 부 재료를 구비해놓고, 고객들에게 자신의 입맛에 맞도록 커피 맛을 조절할 수 있도록 해준다.
스타벅스에서 판매하는 커피의 종류만 해도 30여 가지가 넘는다. 각 음료마다 서로 다른 맛과 독특한 향을 지니고 있어, 소비자들은 자신의 취향에 맞는 커피를 개별적으로 주문할 수 있는 것이다. 커피의 종류가 이처럼 다양하다 보니 그냥 블랙으로 마시는 것보다는 적당한 비율의 설탕과 크림을 넣어 마시면 커피 맛이 훨씬 살아난다는 사람도 있다.
스타벅스는 개점 시간이 상당히 빠른 편이다. 보통 8시 이전에 문을 열고 심지어는 6시 30분에 문을 여는 지점도 있다. 바쁜 직장인들이 출근을 하면서 잠시 들러 커피를 사 들고 가거나 커피와 함께 샌드위치나 베이글 등으로 간단하게 아침을 해결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는 것이다.
현대 한국사회의 젊은이들에게는 음료를 들고 다니면서 먹는 것이 흉으로 느껴지지 않는다. 바로 스타벅스가 그러한 테이크아웃(take-out) 문화를 한국에 정착시킨 주인공인 것이다. 깔끔하고 안전한 테이크아웃(take-out)용 포장에 담아진 스타벅스의 커피는 오히려 멋스러운 코디로 느껴지기도 한다.
- 참고문헌
-
www.istarbucks.co.kr
www.lgeri.com
www.seri.org
www.nso.go.kr
dart.fss.or.kr
www.nocutnews.co.kr
www.mk.co.kr
www.hankyung.com
www.joins.com
커피 한 잔의 성공신화 스타벅스의 감성마케팅 - 라이터스 편집부, 2006
‘스타벅스’ 커피 한 잔에 담긴 아주 특별한 성공신화 - 라이터스 편집부, 2006
스타벅스 100호 점의 숨겨진 비밀 - 맹명관, 비전코리아, 2005
스타벅스 감성 마케팅 - 김영한, 넥서스, 2003
스타벅스, 커피 한잔에 담긴 성공 신화 - 하워드 슐츠, 김영사, 2002
체험마케팅 - 번트 H. 슈미트, 세종서적,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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