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모델특허, BM특허] 비즈니스모델특허(BM특허)의 개념, 중요성, 유형, 성공요인과 한국, 외국의 비즈니스모델특허(BM특허) 및 다양한 비즈니스모델특허(BM특허)의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13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비즈니스모델(BM)의 개념
Ⅲ. 비즈니스모델특허(BM특허)의 개념
Ⅳ. 비즈니스모델특허(BM특허)의 중요성
Ⅴ. 비즈니스모델특허(BM특허)의 유형
Ⅵ. 비즈니스모델특허(BM특허)와 금융서비스
Ⅶ. 비즈니스모델특허(BM특허)의 성공요인
Ⅷ. 한국의 비즈니스모델특허(BM특허)
1. 성격
2. 요건
3. 절차
4. 이의신청
5. 제한
6. 실시권
7. 침해와 구제
Ⅸ. 외국의 비즈니스모델특허(BM특허)
1. 미국
1) 특허 유형
2) 특허 분쟁
2. 일본
Ⅹ. 다양한 비즈니스모델특허(BM특허)의 사례
1. 아마존(Amazon.com, Inc.)
1) 특허 내용
2) 특허 침해 소송
2. AT&T
1) 특허 내용
2) 특허 침해 소송
3. 사이버골드(CyberGold, Inc.)
4. 더블클릭(Double Click Inc.)
1) 특허 내용
2) 특허 관련 동향
5. 해링턴(Harrington)
1) 특허 내용
2) 특허 침해 소송
6. 넷센티브(Netcentives, Inc.)
1) 특허 내용
2) 특허 관련 동향
7. 넷딜리버리(NET delivery)
8. 오픈마켓(Open Market Inc.)
9. 시그너쳐 파이낸셜 그룹(Signature Financial Group Inc.)
1) 특허 내용
2) 특허 침해 소송 사건
10. 워커 에셋 매내지먼트(Walker Asset Management)
1) 특허 사항
2) 특허 관련 동향
11. 기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컨텐츠 비즈니스모델은 현재 수행되어지고 있는 컨텐츠 사업을 분석하는 가장 기초적이며 중요한 프레임워크이다. 포괄적으로 컨텐츠 비즈니스를 분석하기 위하여 먼저 최근(1998년 이후)에 수행된 비즈니스모델 연구 및 인터넷 비즈니스 산업 분류에 대한 연구를 정리하고자 한다. 전통적 상거래의 비즈니스모델과 인터넷 전자 상거래의 비즈니스모델은 여러 면에서 차이점이 나타난다. 예를 들어 전통적 상거래의 경우 판매자가 가격을 결정하는 비즈니스모델이 보편적인 것이지만 인터넷 전자 상거래의 경우 소비자가 가격을 결정하는 역경매(reverse auction)가 가능하다. 인터넷 비즈니스모델을 정의하는 대표적인 연구로 Timmers(1998), Jutla 등(1999), Berryman 등(1998)의 연구가 있으며, 이경전․송영주(1999)는 이들 연구를 기반으로 하여 통합 인터넷 비즈니스모델을 제시하였고, Timmers의 비즈니스모델을 기반으로 하여 안태일․정부연(2000)은 3차원 분류에 따른 8가지 비즈니스모델을 개발하였다. Timmers(1998)는 가치 사슬에 의한 분류로 11가지의 비즈니스모델을 분류했고, Jutla 등(1999)은 상품 전달 과정과 제품 근원지를 기준으로 크게 제조업자(manufacturer), 브로커(broker), 경매(auction)의 세 가지로 분류했으며, Berryman은 시장 주도자가 누구인가에 따라서 구매자 통제 시장, 판매자 통제 시장, 중립적 시장으로 분류했다. 이 밖에 인터넷 비즈니스 산업을 분류하기 위한 연구로는 조지원․이호림(2000)의 인터넷 비즈니스 사업 분류, 이주호․김상우(2000)의 5개의 인터넷 비즈니스 유형, University of Texas(1999)의 4계층 모형, 김재윤․노재범(1999)의 3단 모형 등이 있다.
Ⅱ. 비즈니스모델(BM)의 개념
재화나 용역의 거래에 있어서 거래를 어떻게 할 것인가를 나타내는 사업아이디어의 유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Business Model은 현물시장의 거래방법이나 경제법칙 자체 또는 이
- 참고문헌
-
□ 나카지마 다카시(2003), [충격의 비즈니스모델 특허], (주)시그마인사이트컴
□ 이경전&송영주(1999), 인터넷 상거래 비즈니스모델의 통합 분류. en@ble
□ 임상규, 박주식, 인터넷비즈니스 사업모델론, 도서출판 대명
□ 전자상거래 실증 추진 협의회(1998), 소비자․기업간 EC에 있어서의 비즈니스모델 해설서
□ 조태연(2000), 비즈니스모델의 특허문제, 정보법학회 제4차 학술심포지움 토론자료
□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2000), [특허출원공개로 살펴보는 21C 인터넷 비즈니스모델], 영진.com
□ 허정훈(2000), Business Model과 특허전략, 세미나 자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ESG 경영] ESG의 정의와 개념 및 ESG 경영의 중요성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A+) [소비자심리학] 2주차에서 행동적 학습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행동적 학습이론을 통해 학습한 본인의 직접 경험을 제시하시오.
- [a+] 현대자동차 해외진출 성공전략 분석 - 북미, 중국시장, 진출 전략 및 현지화경영, 현지화마케팅 전략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경영론] SERVQUAL을 이용한 스타벅스의 품질 측정 및 개선방안
- [리조트 개발론] 리조트 개발 계획서
- 리더와 관리자의 차이점을 논하라
- [비즈니스컨설팅]교촌F&B(교촌치킨) 컨설팅
- 원가관리회계_주변에서 원가계산이 수행된 사례를 통하여 직접비와 간접비를 분류해보고, 간접비를 종합원가계산방식 중 어느 방식을 사용했는지를 설명하고 해당 방식으로 원가계산을 간략히 제시해보세요
- 재무관리원론 4판(민성기저, 창민사) 4장 해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