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뮤지컬 산업 현황과 성공전략 ] 한국 뮤지컬 산업 현황과 성공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12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Ⅱ.뮤지컬 산업
제1절 뮤지컬 산업의 개념 및 특성
1.뮤지컬 산업의 개념
2.뮤지컬 산업의 특성
제2절 뮤지컬 시장 및 관람객 분석
1.뮤지컬 시장 분석
2.뮤지컬 관람객 분석

Ⅲ. 뮤지컬 산업의 문제점 및 발전 과제
1.우선 시장부터 키워야 한다
2.대형 창작 뮤지컬의 성공 사례를 만들어야 한다
3.돈의 흐름을 투명하게 하자
4.뮤지컬 전담 지원 조직의 설립 등 정부의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

Ⅳ.해외 뮤지컬산업 사례분석
1.미국
2.일본

Ⅴ.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나.공연산업으로서의 특성
뮤지컬은 공연산업의 일종으로 장소적 제약을 많이 받는다.아무리 큰 공연장에서 한다 하더라도 한 번에 몇 천명에서 몇 만명이 고작이다.영화는 동시에 전국의 영화관에 서 수십만 명을 대상으로 개봉할 수 있지만 뮤지컬은 그렇지 않다.이 점에서 영화보다 훨 씬 더 흥행에 대한 부담이 크다고 볼 수도 있다.대신 뮤지컬은 성공할 경우 몇 십년에 걸 쳐 장기간 공연이 가능하다.따라서 뮤지컬의 경우는 안정적인 공연장의 장기 확보가 매우 중요하다.
또 뮤지컬은 매니아들에 의한 반복적인 소비가 특징이다.타 문화상품의 경우에도 없진 않지만 공연이나 뮤지컬처럼 반복 구매가 자주 나타나지는 않는다.뮤지컬은 주연 배 우가 달라지거나 공연장이 달라지거나 할 경우 전혀 다른 효용을 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심지어는 같은 작품이라도 매 공연마다 전혀 다른 상품이라고 주장하는 의견도 있다.
공연 과 좋은 음향 시설을 갖춘 곳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상영을 한다면 좋은 부가판권 개발의 예가 될 수 있을 것이다.오스트리아 빈의 경우 하계 오페라극장 휴식기에 시청 앞 광장 앞에서 무료로 오 페라를 영상으로 상영하는 등 이와 같은 방법으로 많은 관광객의 호응을 얻고 있다.
반복할수록 수정하고 보완할 수도 있다.이는 반복 소비해도 상품 그 자체는 전혀 변화 가 없는 영화와는 구별되는 공연만의 독특한 속성이다.이 때문에 그렇게 긴 기간 동안의 장기 공연이 가능하다고 볼 수도 있을 것이다.

다.뮤지컬산업으로서의 특성
한편 뮤지컬은 다른 공연산업과는 구별되는 뮤지컬만의 특성도 있다.우선 뮤지컬은 노래,춤,극,의상,무대 장치,조명 등이 복합적으로 어우러져 만들어지는 공연으로 그야 말로 말 그대로 종합예술이다.따라서 다른 공연에 비해 뮤지컬에 맞는 별도 시설이 필요 하고,무대 장치나 의상,조명,등장인물의 수 등과 관련하여 훨씬 더 많은 제작비가 소요 된다.당연히 보통 공연에 비해 티켓가격도 비싼 편이다.
또한 뮤지컬은 타 공연에 비해 훨씬 더 대중적인 요소가 많다.많은 제작비가 들어 가기 때문에 대중적으로 더 성공해야 한다는 부담 때문일 것이다.때문에 타 공연에 비해 산업화 과정이 빠르고,대기업이나 투자 자본의 유입도 많다.대중적이라 소비층이 넓고 시장도 큰 편이다.뮤지컬의 관객은 이미 전체 공연관객의 40%를 차지하며,뮤지컬 매출액 은 총 공연매출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참고문헌
한국 뮤지컬 산업의 특성에 관한 시론적 연구
순천향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ㆍ 원종원

한국 뮤지컬산업의 현황과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동국대 문화예술대학원 ㆍ 엄미란

창작뮤지컬의 문화산업으로서의 가능성 연구 :뮤지컬 〈명성황후〉를 중심으로
단국대 대중문화예술대학원 ㆍ 문희경

문화상품으로서의 한국 뮤지컬의 특징 : 뮤지컬 ‘명성황후’를 중심으로
서강대 언론대학원 ㆍ 이윤선

문화산업의 관점에서 본 한국뮤지컬의 문제점 연구
중앙대 예술대학원 ㆍ 최주환

뮤지컬 관객의 시장세분화 연구 - 국내 대학생 관객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ㆍ 신혜선

뮤지컬 수용자의 공연선택행위와 수용형태에 관한 연구
중앙대 신문방송대학원 ㆍ 이재영

뮤지컬 VOD 서비스 도입에 대한 연구 :블루오션 전략의 관점에서
한국과학기술원 ㆍ 송소아

문화산업의 관점에서 본 한국뮤지컬의 문제점 연구
중앙대학교 ㆍ 최주환

공연관람객의 라이프스타일에 관한 탐색적 연구 :뮤지컬공연 관람객을 중심으로
중앙대 예술대학원 ㆍ 이지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전략] CJ엔터테인먼트 -영화산업의 국제경영사례 중심으로
  • 산업들간의 융합을 통한 시너지 효과(synergy effect)를 극대화하고, 이를 통해 국내 최고를 뛰어넘는 아시아 최고의 종합 엔터테인먼트사로 우뚝 서는 것이다. 우리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아시아 최고의 종합 엔터테인먼트사로 발전하기 위한 CJ Entertainment의 노력을 해외사업부문의 성과에 초점을 맞추어 살펴보고, 나아가 그들이 성공적으로 해외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2. 영화산업 개관1) 한국영화산업의 현황영화진흥위원회

  • [국제경영] Starbucks in Korea 스타벅스코리아 마케팅전략
  • 성공으로 유사 아류 브랜드의 범람․2005년경 커피 시장은 포화 상태에 진입할 예정 5. 그 외 마케팅 전략(1) 제휴를 통한 전략스타벅스가 다른 기업과의 제휴를 하는 목적은 사람들이 물건을 사거나 여행을 하거나 놀이를 하거나 일하는 어디에서나 스타벅스의 커피를 마시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스타벅스는 파트너를 매우 엄격하게 파트너를 선택한다. 파트너가 될 회사의 스토어의 이미지와 경영방식, 고객에 대한 태도 뿐 아니라 기업철학의 일치

  • [경영전략] 스타벅스코리아의 한국시장 성공요인
  • 한국커피시장의 반영하는 모습일 것이다. 현재 한국의 커피시장은 스타벅스 성공의 후광효과(halo effect)를 톡톡히 보고 있다. 위 요인으로 한국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었지만, 싼 가격대의 후발업체의 등장으로 에스프레소 업계의 경쟁이 치열해 지고 있으며, 한국에서 스타벅스의 미래를 낙관할 수 없는 상황이다.3. 스타벅스코리아의 현재와 전략적 제언현재 우리나라 커피시장의 미래에 대한 전망은 크게 두가지로 나뉜다. “현재 에스프레소 시장은

  • [해외문화도시 성공사례] 싱가포르 사례
  • 산업(2) 싱가포르의 문화정책 기구 및 역할(3) 싱가포르의 다양한 축제와 문화시설1) 싱가포르의 다양한 축제 2) 싱가포르의 다양한 문화 3) 다양한 문화시설(4) 싱가포르의 이미지 마케팅 전략1) Clean & Green City 2) Uniquely Singapore 캠페인 3) Make it Singapore 캠페인(5) 문화산업과 연계된 의료산업1)샴쌍둥이 성공사례 2)의료산업정책 3)한국과의 비교5. 싱가포르의 관광산업(1) 관광시장 현황(2) 관광산업의 정책과 현황1) 싱가포르의 관광정책 변화과정 2) 정

  • 영화산업과 글로벌 시장
  • 산업의 지배구조 특징 및 현황3. 세계 영화산업의 최근 특징- 후속시장 전략과 OSMU, COPE34. 세계 영화의 7대 메이저 회사V) 영화산업의 메커니즘-22-241. 공급 메커니즘2. 수요 매커니즘VI) 한국영화산업의 형성과 발전-24-26VII) 한국영화산업의 현황과 특징27-351. 통계로 본 한국 영화의 현황2. 90년대 이후 한국영화산업의 투자구조3. 한국 영화산업의 성공요인과 경쟁력VIII) 한국영화의 국내 마케팅-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