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소설계]] Shaft & Bearing Design(축&베어링 설계) 프로젝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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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소개 및 요약
1.1 설계 조건

2. 축 설계
2.1 축 설계시의 고려사항
2.2 축 해석 - Dynamic Fatigue Theory
2.2.1 정역학적 분석
2.2.2 재료 선정
2.2.3 Endurance limit 도출
2.2.4 Fatigue stress-concentration factor 도출
2.3 축 직경 도출
2.3.1 ASME Method
2.3.2 Using S-N Diagram
2.4 축 직경 결정

3. 가공방법 선정
3.1 가공방법
3.1.1 주조
3.1.2 소성가공
3.1.3 절삭
3.1.4 소결
3.1.5 용접
3.2 가공방법 선정
3.2.1 소요 가격 산출

4. 베어링 선정
4.1 베어링 선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4.1.1 수명요구조건
4.1.2 신뢰도요구조건
4.1.3 축 하중의 영향
4.1.4 쇼크하중
4.1.5 회전하지 않는 베어링에 작용하는 하중
4.1.6 최고속도


4.2 베어링의 종류
4.2.1 베어링의 구분
4.2.2 베어링의 종류
4.2.3 베어링의 종류에 따른 비용

4.3 베어링 선정
4.4 베어링 고정방안
4.4.1 Cold Mounting
4.4.2 Temperature Mounting
4.4.3 Hydraulic Mounting
4.4.4 베어링 고정방안 선정

5. 고유진동수와 최대회전 속도

6. 최종 설계 형상
6.1 도면
6.2 3D 형상

그 림 목 차
1. 목표 축의 형상 pg.4
2. 깊은 홈 볼 베어링 pg. 13
3. 앵귤러 볼 베어링 pg. 13
4. 복열 볼 베어링 pg. 14
5. 자동조심 볼 베어링 pg. 14
6. 원통 롤러 베어링 pg. 14
7. 니들 롤러 베어링 pg. 15
8. 자동 조심 롤러 베어링 pg. 15
9. 테이퍼 롤러 베어링 pg. 16
10. 스러스트 볼 베어링 pg. 16
11. 스러스트 자동조심 롤러 베어링 pg. 17
12. Cold Mounting pg. 18
13. Hyrdraulic Mounting pg. 19
14. 완성 제품 도면 pg. 20
15. 완성제품 3D형상 pg. 21

본문내용
본 보고서는 2008-2학기 기계요소설계 강의에서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Carbon Steel 재질의 Fully reversed loading shaft(축) 설계 프로젝트를 진행한 결과물이다. 주어진 조건을 가지고 ASME Method와 S-N Diagram을 이용하여 축의 정역학적 구조를 해석하였으며 그에 따라 구한 직경과 기본물성을 바탕으로 축의 양 끝단의 Fillet에 결합시킬 베어링을 선정하고 설계에 따른 예상견적을 도출하였다. 또한 Critical frequency와 Critical speed를 구하여 비교함으로써 설계의 안정성을 확보하였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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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http://www.isayprice.com/index.php?mode=1&number=7&inc=price_list&fol=
price&midNo=120&minNo=1728&menu
5. http://en.wikipedia.org/wiki/Machining
6. http://mdmetric.com/pdf/brgprice2.pdf
7. http://www.isbrg.co.kr/new_pr/pr_01_1.php
7. http://www.meps.co.uk/World%20Carbon%20Price.htm
8. http://www.securitytechnet.com/main/research/techreport.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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