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운영관리, scm] 삼성전자 SCM 도입 사례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10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SCM
1. SCM의 개념
2. SCM의 출현 배경과 필요성
3. SCM 발전 과정
4. SCM의 핵심
5. SCM의 주요관리 항목
6. SCM의 기능
7. SCM의 기대효과
Ⅱ 삼성전자의 SCM 도입 사례
1. 삼성전자 기업소개
2. 삼성전자의 SCM 도입 배경
3. 삼성전자의 SCM도입 필요성
4. 삼성전자의 SCM 도입현황
5. 삼성전자에서 활용한 SCM
6. 적용
7. 전략적인 발전 방향
8. 결론
- 본문내용
-
계속 변화하는 비즈니스 환경 하에서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신제품 개발뿐만 아니라 개별적 활동 영역들을 통합하여 전체 효율성을 높이고 최적화를 이루어야 한다. 이러한 필요성에 따라 최근 학계와 산업계에서 전체 공급 및 소비 사슬망(supply chain management, SCM)에 대해 주목하고 있다. SCM은 복잡한 기업 활동의 다양성을 만족하면서 전체적 효율성을 증대하는 전체적 최적화를 이룰 수 있는 대안으로 여겨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를 실제로 적용하는 데는 많은 문제점이 발생하기 때문에 문제를 해결하여 SCM 체제를 구축하는 것이 기업을 성공으로 이끄는 결정 요소로 볼 수 있다.
기업이 살아남기 위한 경쟁력 확보 방안 중에서 중요한 방안 중의 하나는 기업 자체의 효율 향상에 있다. 여기서 효율 향상이 기업 내부의 일부 개별 조직의 부분적 최적화만을 추구한다면 전체적인 조화를 이루지 못하게 되고, 일부분의 최적을 추구하느라 만족시키지 못하는 다른 부분들 때문에 결국에는 잘못된 의사결정을 하게 된다. 계속해서 부분적 최적화를 추구하는 것은 전체적 효율성은 떨어뜨리며, 잠재적 이익 획득의 기회를 상실하게 된다. 반면 통합적인 관점 하에 기업 전체의 효율성을 높인다면 그러한 잘못된 의사결정을 피해갈 수 있고, 더 나아가 처음부터 그러한 문제 발생 자체를 방지할 수 있다. 즉 사전에 충분히 예상되는 불균형이나 부조화를 미리 찾아내고 해결할 수 능력을 기를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필요성 때문에 최근 학계와 산업계에서는 자재구매, 생산, 판매 및 이송을 모두 포괄하는 생산 판매 사슬망(supply chain)을 통합적 관리하는 supply chain management(SCM)에 관심을 끌게 되었다
SCM 개념이 대두되면서 많은 기업에서 적용 시도와 연구를 하였다. 국 내외로 많은 성공과 실패가 있었으나 본 사례연구에서는 글로벌 리딩 기업으로 도약한 삼성전자의 SCM 구축의 배경과 목표, 그리고 기술적인 구현현황을 알아보고자 한다.
Ⅰ SCM
1. SCM의 개념
최근 정보기술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물류활동의 경쟁우위가 점차 중요한 이슈로 등장하고 있다. 전자상거래 시대에 요구되어지는 물류전략의 하나로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 SCM(Supply Chain Management)은 공급체인관리, 공급망관리 또는 공급사슬관리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린다.
이렇게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는 SCM은 “원재료 공급업체에서 출발하여 최종 소비자에게까지 제품이 전달되는 모든 과정을 하나의 통합된 개체로 보고 이를 최적화하고자 하는 기업의 전략적 경영방식”을 말한다.
자료평가
- 과제때문에 구매했는데 잘 썻어요..
- triplel***
(2011.03.31 17:41:1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